복구시장에 5년간 500억달러 지원 이뤄져

진출門 좁지만 참여사업 충분히 파생될 듯
주변지역간 교역활성화에 대해서도 주목해야

현재 동구시장에 불고 있는 코소보 특수가 세계적 주목을 받고 있다.
코소보 사태는 11주간 공습이 지속되면서 당사국인 유고는 물론이고 인접한 알바니아, 마케도니아, 루마니아, 크로아티아, 불가리아 등 6개국에도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입혔다. 삼성경제연구원, LG 경제연구원 등 국내 기업연구단체들은 코소보 사태 이후 발칸 재건계획은 동구 진출을 노리는 업체들에게 커다란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발칸 경제의 재건계획은 ‘미니 마셜플랜’이라고 불릴 정도로 규모가 크다. 대략 추산된 복구 규모는 300∼550억달러에 이르며, EU는 매년 50억∼60억달러가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전쟁 중에 파괴된 주택, 고속도로, 교량, 전력, 통신 등의 사회간접자본(SOC) 복구가 주를 이루게 될 전망이다. 따라서 SOC 사업에 관련된 선진기업들은 발칸 지역의 공사 수주에 잔뜩 눈독을 들이고 있다.
아직까지 구체적인 발칸 재건프로젝트가 공시되지 않았지만 관련업체들은 물밑 작업에 한창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국내 민간연구소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 수출입 및 투자단체는 발칸 재건 특수를 국내기업의 더할 수 없는 기회라면서 적극적인 참여방안 모색을 주문하고 있다. <편집자>

<향후 전망> 국제사회의 발칸 재건노력이 성과를 거둘 경우 21세기초 발칸경제는 재도약이 가능하다. 발칸지역에 향후 5년간 300∼500억 달러의 대규모 경제지원이 이루어진다면 엄청난 경기부양 효과가 기대된다. 재건노력이 차질없이 추진될 경우, 발칸 국가들은 2000년대초 EU의 준회원국 가입과 2010년경 EU체제로 완전 편입이 가능하다. 발칸경제는 시장경제체제로 전환되어 2005년경 90년의 경제수준까지 회복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국제사회의 지원노력에도 불구하고 발칸 경제재건은 결코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발칸지역 정치상황과 재원조달 여부에 따라 발칸복구 시기나 범위가 결정하게 되는데 당초 예상보다 복구작업이 지연되거나 점진적으로 이루어질 가능성도 있다. 유럽 국가들의 정치적 의지가 발칸 재건프로그램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다.
앞으로 국제사회의 우호적인 무역정책으로 발칸국가들의 수출여건이 개선되고 발칸국가간 무역활성화가 예상된다.
미국의 일반특혜관세(GSP) 부여 결정에 자극받아 EU도 조만간 발칸국가 수입품에 대해 특혜관세 혜택을 부여할 가능성이 크다. 이는 발칸 국가들의 무역적자 및 경상수지 적자 해소 차원에서 서방국가들이 당장 동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조치로 준회원국 협정(SAA) 체결시 마케도니아와 알바니아가 가장 큰 혜택이 갈 것이다. 또한 발칸지역 차원의 자유무역지대(FTA) 창설도 가시화되고 있는데 이 경우 발칸국가들의 對서방 수출확대와 역내무역 활성화가 기대된다.

<시사점> 발칸 복구시장에는 정보戰, 외교戰이 예상되며, 기업으로서는 신속한 자본동원 능력이 요구된다. G7 국가들이 유리하며, 특히 유럽과 미국기업들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따라서 서방기업들이 코소보 복구시장을 독식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소보 복구시장은 유럽 기업들의 ''잔치상''이 될 가능성 농후하다. 특히 UN 평화유지군으로 활동하고 있는 미국, 영국, 독일, 이태리, 프랑스가 절대적으로 유리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들 5개국이 코소보 관할지역내 복구사업을 주도할 전망이다.
유럽재건국은 대형 프로젝트(1,000만 유로 이상)의 입찰자격을 EU회원국이나 동유럽국가(Phare회원국) 및 터어키 등 지중해 연안국으로 제한함으로써 미국, 일본, 한국 등 제 3국 기업은 응찰자격이 없다. 특정국에 대한 쌍무적 원조에도 EU국가들은 사실상 拘束性援助(tied aid) 방식을 적용하여 자국기업과의 계약체결을 의무화하고 있다.
발칸재건 과정에서 일부 도시와 지역이 새로운 비즈니스 중심지로 부상할 전망이다. 코소보의 프리슈티나, 그리스(데살로니케와 살로니카), 헝가리, 마케도니아 등이 유력하다. 특히 프리슈티나는 당분간 국제적인 외교 중심지로서 새로운 상권을 형성할 전망이다. 이들 지역에는 국제기구와 원조국 파견 인력들이 대거 상주하게 됨으로써 향후 부동산, 운송서비스, 호텔, 주택건설 등의 호황이 예상된다.

<우리 정부의 대응책> 발칸 복구시장에 비집고 들어가기에는 우리의 외교력, 정보력, 기술력, 자금동원력이 모두 부족하므로 민관 합동의 긴밀한 협조체제가 필요하다.
오는 10월 개최될 제 2차 원조국회의는 코소보 복구비용 산정과 원조국 분담비율이 결정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정부는 전향적인 자세로 발칸재건 논의에 참여하고 재정사정을 감안하되, 경쟁국들 수준 정도로 국내 기업들의 발칸 복구사업 참여를 금융 지원할 필요가 있다.
2000년 서울에서 개최되는 제 3차 ASEM(Asia-Europe Meeting)에서「발칸재건을 위한 EU-아시아간 협력방안」을 주요 의제로 상정하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본다.
여기서 발칸 복구사업에 아시아 기업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특히 유럽이 원조하는 복구사업의 입찰방식 변경을 요청, 유럽재건국의 입찰자격 조건을 완화하여 아시아 기업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토록 하는 한편 OECD가 권장하고 미국이 주장하는 非拘束性 援助(untied aid) 방식으로 경쟁입찰이 공개리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요청할 필요가 있다.
이와함께 국내 기업들이 발칸 현지기업들과 복구작업에 공동 참여할 수 있도록 헝가리, 그리스, 마케도니아 등과도 외교관계를 강화해야 한다. 일본은 그리스, 대만은 마케도니아와의 관계강화를 위해 이미 외교적 노력에 착수했다.

<국내 기업 대응방안> 발칸 복구시장은 국내 기업들에게 그다지 큰 메리트가 없고 실제 참여여지도 제한될 것이나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사업기회라 할 수 있다.
발칸국 대부분이 자체 재원이 거의 없어 국제기구나 서방국들의 원조에 절대 의존해야 하는 실정이나 국내 기업들이 서방원조 자금의 혜택을 크게 기대하기는 곤란하므로 정부원조 자금이나 민간 자본이 동원되어야 하나 국내 사정상 그 규모도 제한될 전망이다. 그러나 300∼500억 달러의 국제원조에서 파생되는 사업기회는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국내기업들은 발칸 복구사업에의 참여와 발칸지역 교역 활성화에 대비하여 영업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발칸 복구사업 참여를 위해서는 본사-현지와의 긴밀한 입체작전이 요구된다.
유럽재건국의 인터넷사이트를 수시로 체크하고 현지 사업정보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마케도니아, 그리스, 헝가리 등의 현지인맥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UN 입찰 희망업체는 발주기관과 UN공동구매 D/B에 사전 등록하고 컨설팅회사(IMG, ICG, Jane''s Information Group 등)를 통해 국제기구의 입찰정보를 사전 입수한다.
발칸지역내 교역활성화에 대비하여 판매조직을 재정비하고 해외지사, 현지법인을 통해 신규사업 발굴이나 현지수요에 기민하게 대처한다.
특히 국내 기업들은 발칸 特需가 기대되는 아래 품목의 수출확대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 식품, 의류, 의약품, 위생용품 등 일반 생필품과 건축자재(시멘트, 유리, 철강, 목재, 비철금속, 벽돌 등), 건설장비 등 주거시설 복구 관련 품목. 동절기에 필요한 겨울나기용 품목(보일러 등 난방용 설비, 모포, 연료 등). 내년 농작물 재배를 위한 씨앗, 농기계 및 장비, 비료 등
*현지 사업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현지업체와의 제휴를 모색: 민영화대상 국영기업의 인수 혹은 자본 및 기술제공 등을 통한 현지업체와의 합작 추진이 바람직하다. 자체 자본이나 EBRD자금 혹은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최대한 활용한다. 현재 사업성이 높은 분야는 구리광산, 광케이블 공급, 농업분야(비료, 화학영농), 니켈 공장, 송배전 설비, 시멘트 및 유리공장 등이다. 중기적으로 호텔, 통신, 식품가공, 건축자재, 금속가공, 건설, 화학, 정유분야가 유망하다.
장기전략으로 리조트 개발이나 고속도로 등 인프라건설에 대한 투자도 바람직하다.
*서방기업과의 제휴를 통한 복구사업 진출: 유럽재건국 입찰에 EU 업체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참여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 미쓰이, 마루베니 등 일본 종합상사는 영국 기업과의 복구사업 공동참여를 모색중이다.
국내 기업들이 발칸 복구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방식은 크게 네가지. ①자체 자본조달을 통한 사업추진 ②정부원조 및 차관을 활용한 사업추진 ③발칸국 정부의 공공구매 입찰 참여 ④국제기구 발주 입찰참여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