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별 기능특화 및 연계체계 구축

중진공은 인프라 구축차원에서 다수기업을 대상으로 저가의 홈페이지, 카타로그 무료제작을 지원하고 KOTRA, 무역협회, 무역정보통신, 종합상사 등은 희망기업에 대해 차별적인 서비스를 유료지원토록 해 인터넷 인프라를 구축한다.
기관별 사이트는 경쟁체제로 운영하되, 기관별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KOTRA는 해외무역관과 연계한 바이어 정보개발 특화사이트로, 무역협회는 국내 제조업체·상품 정보개발 특화 사이트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 구미는 전자부품, 대구는 섬유 식으로 산업별 특성을 반영한 동업조합 형태의 시스템 개발도 유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국내 업종단체의 사이트 운영을 통해 외국단체 및 유통망과 연계하는 거래알선 방법도 있다. 전자산업진흥회 홈페이지를 통해 한·일 부품공급망을 형성하는 것이 그 좋은 예이다.

*중소기업의 인터넷 활용 유도
인터넷 활용효과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위해 인터넷 도입에 대한 의사결정권자를 중심으로 활용효과에 대한 교육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중진공, 한국생산성본부, KTNET 등 10개의 지역별 전자상거래지원센터(ECRC)도 오는 2000년까지 20개로 확대하고 이들 기관에 대한 예산을 증액해 교육, 컨설팅 기능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가 추진중인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사업 대상인 1,000개 기업에 대해서도 인터넷 마케팅을 지원한다.

*해외바이어의 접근 확대
Yahoo, i-Mall 등 유명 사이트에 배너광고 등의 비용을 지원하고 KOTRA 해외무역관, 수출상품 홍보지 등을 통해서도 국내의 대표적 사이트에 대한 홍보를 강화한다.
또 국내 사이트 정보의 신뢰성을 높히기 위해 업체정보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불량정보업체는 삭제를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