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품종 소량 다빈도 물류시대' "우리가 책임진다"

인간.상품.정보를 통합한 맨 머신 인터페이스에 중점


-작업인원 50~70% 경감
-작업시간 40~60% 단축
-재고파악 20분이면 끝

(주)아세테크(ASETEC CO., LTD.)는 종합 물류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물류컨설팅, 운영 소프트웨어 개발, DPS 하드웨어 개발, 설치공사 등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는 종합 물류시스템 회사이다.
특히 다품종 소량 다빈도화의 시대를 맞이하여 필수적인 시스템이라 할 수 있는 DPS(디지털 피킹 시스템)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는 회사이다.
지난 1993년 11월 1일 설립(자본금 : 1억 5천만원, 매출액 : 6억 / 97년)된 이 회사는 현재 일본의 CAPAI SYSTEM社와 기술제휴를 하여 선진화된 물류지식(KNOW-HOW)과 뛰어난 성능의 주요기기를 지원받고 있다.
디지털피킹시스템을 중심으로 한 입출고 검품시스템에서 재고관리, 생산관리, 배송관리 등의 종합물류시스템과 관련하여 컨설팅, 구축, 개발, 판매, 보수, 교육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외에도 물류정보시스템에 관련된 조사, 제안이나 세미나 등을 개최하기도 한다.

<어떤 제품들을 공급하나?>
아세테크에서 생산, 공급하고 있는 시스템들은 다양한 현장작업지원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개발 도구와 그것을 컴퓨터와 연결하기 위한 네트워크시스템(Field Area Network)을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정보를 작업현장에 정확하고 신속히 전달함과 동시에 작업의 진행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면 대부분의 시스템에 적용가능하다.
*디지털피킹시스템(Digital Picking System)은 상품이나 부품이 보관되어 있는 장소에 디지털 표시기를 설치하고 Paperless작업에 의해 목적하는 상품이나 부품을 피킹하는 작업 지원시스템이다. 데이터 단위에 따라 오더피킹, 토털피킹을 임의로 선택해서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또, 보관이나 이송의 형태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디지털어소팅시스템(Digital Assorting System)은 거래처별 박스가 놓여 있는 장소에 디지털 표시기를 설치하고 Paperless작업에 목적하는 상품이나 부품을 분배하는 작업지원시스템이다. 일반적으로는 상품이나 부품이 준비된 다음에 해당하는 상품이나 부품의 코드를 입력지시함으로써 거래처별로의 분배수를 디지털로 표시한다. 레인보우 ANSKIT를 이용해서 복수아이템의 동시분배도 가능하다.
*재고관리 지원시스템(Computer Aided Stocktaking)은 상품이나 부품의 보관장소에 디지털 표시기에 설치되며, 이것을 이용하는 것에 의해 Paperless로 정확하고 신속하게 재고관리의 작업지원이 가능다.
*부품공급 지원시스템(Computer Aided Marshaling)은 공장에서의 조립라인에 부품을 공급할 때 디지털 표시기를 이용하므로 부품공급과 조립공정을 Paperless화해서 생산성을 대폭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외에도 CAPAI SYSTEM 7000시리즈 제품과 바코드네트워크시스템, 피킹캐비넷, 피킹스토커 등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차세대 디지털 피킹시스템 CAPAI시리즈>
지난 98년 4월부터 판매를 개시한 CAPAI SYSTEM 7000시리즈는 여러 업종의 물류작업지원시스템에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CAPAI SYSTEM은 인간.상품.정보를 더욱 효율적으로 연결 한다는 컨셉을 가지고 개발된 제품으로 하기 위해 오랜 기간 걸쳐서 기술개발을 해 온 현장작업지원정보 네트워크(Field Area Network : FAN)의 기술에 의해 완성된 것이다.
CAP시리즈 제품에는 CAP10 표준 ANSKIT 10040, CAP10E TYPE ASNKIT 18050, CAP10E TYPE ASNKIT 18000, CAP10 DUCT 등이 있다.
CAP10 시리즈는 Duct안에 2개의 Rail을 깔아서 Duct와 하나로 만드는 기술에 의해 배선 Cable(기존의 10p Flat Cable)이 필요없게 되었다. 이러한 혁신적인 Duct로 시공을 대폭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또한 ANSKIT를 Duct위에 어디라도 부착, Sliding 시킬수 있기 때문에 간단히 이동할 수 있다. ANSKIT 부착시 위 아래가 바뀌더라도 Trouble이 생기지 않도록 2개의 Rail에 신호 전력의 극성 역전 기능을 갖게 했다. Controller와 ANSKIT간의 통신속도를 종래보다 2배 향상시켰으며 동시에 Controller를 4 Channel화하여 표시 및 응답속도를 대폭적으로 향상시켰다.


DPS의 장점은 한사람이 양손으로 작업을 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이며, 특히 장갑을 낀채로 작업이 가능하다. 전표가 아닌 앞에 표시된 숫자판을 보고 작업을 하기 때문에 작업미스율도 없고 작업능률도 훨씬 향상된다.

DPS는 도입후 물류센터의 레이아웃을 변경, 증설하거나 운용 소프트웨어를 변경해야 하는 일이 발생할 경우에도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시스템 변경이 용이하다. 또 갑작스런 정전으로 작업상 혼란을 초래하지 않으며, 표시기의 위치표시를 나타내는 고광도 발광램프와 피킹상품의 수량을 표시하는 대형LED는 20m 이상의 면 곳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작업중에 표시기에 고장이 발생했을 경우 물류센터의 담당자가 간단히 교체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으므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체적으로 유지보수가 가능하다.
기존 물류센터는 한명이 전표의 내용을 불러주면 다른 한사람이 준비된 상품을 분배하게 된다. 디지털피킹시스템은 전표가 아닌 디지털표시기에 나타난 수량을 보고 작업을 하므로 두사람이 하는 작업량을 한사람만으로도 충분히 할 수 있다. 또 디지털피킹시스템은 전산에 미리 입력된 출하지시데이터를 기준으로 하여 계속적으로 작업이 진행되므로 작업시간이 대폭 줄어든다.

기존의 전표에 의한 작업은 전표를 눈으로 보고, 입으로 불러주며, 귀로 들어가며 작업을 행하게 되므로 상당한 실수를 유발하게 된다. 특히 사람의 눈에 의한 실수는 숫자를 잘못 읽는 경우보다 다른 행의 수량을 읽어 실수하는 미스가 전체의 95%를 차지한다. DPS는 대형 숫자판에 작업량이 나타나므로 이런 실수를 하지 않게 된다.
또 DPS의 도입은 방금 들어온 초보자라도 5분후면 전문가가 되어 작업을 할 수 있게 되며, 특히
주부아르바이트를 파트타이머로 채용해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다.
재고파악도 용이하다. 기존 재고파악은 1년에 1회에서 2회정도 이루어지며 재고를 파악하는데 2~3일 정도가 소요된다. 그러나 DPS는 재고파악을 매일 실시할 수 있으며 시간도 20분 정도에 끝낼 수 있다. 또 정확한 재고파악과 적기에 적량의 상품을 공급할 수 있으므로 재고감소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국내 납품실적>

<1994. 11>
*코오롱유통(주) - 성남 물류센터
업종 : 편의점 배송 물류센터
작업방식 : PICKING(릴레이식)
표시기수 : 1400대

<1995. 7>
*(주)언더우드 - 서울 보라매물류센터
업종 : 의류업 물류센터
작업방식 : ASSORTING(독립블럭식)
표시기수 : 560대

<1996. 7>
*(주)코리아데이터시스템 - 군산물류센터
업종 : 편의점 배송 물류센터
작업방식 : PICKING(일괄피킹식)
표시기수 : 300대

<1996. 11>
*(주)엑소후레쉬 - 기흥 물류센터
업종 : 편의점 배송 물류센터
작업방식 :ASSORTING(바코드연계식)
표시기수 : 2800대

<1996. 12>
*(주)비비안 - 직산 물류센터
삼성물류연구소 물류컨설팅
컨소시움(디지털 피킹 시스템)

<1997. 1>
*(주)베비라 - 전주 이서 물류센터
업종 : 유아복 전문 물류센터
작업방식 :어소트ASSORTING(릴레이
+독립블럭식)
표시기수 : 300대

<1997. 4>
*(주)샤니 - 성남 물류센터
업종 : 제빵업 물류센터(편의점 배송)
작업방식 :ASSORTING(바코드연계식)
표시기수 : 800대

<1997. 5>
*(주)레고코이아 - 이천 물류센터
업종 : 완구업 물류센터
작업방식 :PICKING(릴레이+일괄식)
표시기수 : 150대

<1997. 5>
*(주)헌트 - 답십리 물류센터
업종 : 의류업 물류센터
작업방식 : ASSORTING(독립블럭식)
표시기수 : 180대

<1997. 6>
*(주)세정 - 서창 물류센터
업종 : 의류업 물류센터
작업방식 :ASSORTING(바코드연계식)
표시기수 : 160대

<1998. 6>
*(주)종근당 - 천안물류센터
업종 : 제약업 물류센터
작업방식 : PICKING
표시기수 : 304대

<1999. 2>
*한국암웨이(주) - 정수물류센터
업종 : 방문판매물류센터
작업방식 : PICKING
표시기수 : 530대

<1999. 5>
*(주)엑소후레쉬 - 시화물류센터
업종 : 직영점/가맹점 배송 물류센터
작업방식 : ASSORTING(바코드연계식)
표시기수 : 220대

<1999. 5>
*(주)엑소후레쉬 - 대전물류센터
업종 : 직영점/가맹점 배송 물류센터
작업방식 : ASSORTING(바코드연계식)
표시기수 : 220대

*(주)엑소후레쉬 - 대구물류센터
업종 : 직영점/가맹점 배송 물류센터
작업방식 : ASSORTING(바코드연계식)
표시기수 : 220대

*(주)엑소후레쉬 - 기흥냉동물류센터
업종 : 직영점/가맹점/편의점 배송 물류센터
작업방식 : PICKING(바코드연계식)
표시기수 : 250대

<1999. 6>
*(주)삼성화재 - 기흥물류센터
업종 : 영업소 서류 물류센터
작업방식 : PICKING(릴레이식, 대표표시방식)
표시기수 : 160대

<해외 실적>
*히타치물류 : 가전 및 편의점(잡화)물류
*일동창고 : 의류 물류 대행
*자동차부품공업(주) : 엔진조립라인
*고아미김상 : 의류(여자 속옷)
*휴테크노린 : 식품
*MINI-STOP : 편의점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