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임손실 보상문제가 단체협상 걸림돌로 작용

항운노조 파업 결의

부산항 감만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와 부산항운노조간의 노임손실 보상 협상논의가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이에따라 해운업계내에는 감만 터미널을 덮고 있는 먹구름(항운노조 파업에 따른 항만기능 마비 우려)이 걷힐 것인지에 대한 우려가 가득하다.
자동화 시설을 갖춘 감만터미널 개장으로 일자리를 상실했다며 손실 노임을 보상하라는 부산지역 항운노조원들과 보상규모를 최소화하려는 운영업체간 의견조율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최근 감만터미널 운영사(대한통운, 조양상선, 한진해운, 현대상선)와 전국항운노조연맹에 따르면 운영사와 노조측이 연일 단체협상 타결을 위해 회동했으나 노임손실 보상규모가 걸림돌로 작용, 양측 모두를 만족시키는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부산지역 항운노조원 4,000여명은 지난달 23일 10시 감만터미널 야드에서 “운영사의 성실한 교섭촉구와 감만부두 단체협약 및 노임손실 보상 타결을 위한 투쟁 승리 결의대회”를 데 이어 7월 30일 파업 여부 투표를 실시 95%의 찬성(총 노조원 8,317명중 8,171명이 참여, 7,760명 찬성)으로 사실상 파업을 결의했다.
항운노조측은 쟁의조정기한인 8월 5일까지 협상타결이 되지 않을 경우 비상대책위를 열어 부산 전부두 노조 파업을 결행하고, 긴급중앙위원회 등을 열어 이를 전국단위로 확대시킬 방침이다. 전국항운조련의 한 관계자는 “ITF (국제운수노조연맹)에서도 연대의 뜻을 밝혀왔으며 협상타결이 안될 경우 운영사와 관련된 선사의 선박에 대해 ITF 노조원이 있는 항만에서의 작업거부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전해왔다”고 밝혔다.
항운노조측이 노임손실 보상에 ‘거부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한 某운영사의 한 관계자는 어떤 형태로든 노임손실 보상은 할 생각”이라고 밝혀 ‘파업’ 등 극단적인 상황발생은 일어나지 않는 선에서 협상을 이끌어갈 것임을 시사했다. <김성우기자>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