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운노조원 노임손실 보상 요구하며 파업 움직임

항운노조...가덕신항 개장까지 년40억씩 주문
운영업체...지나치다며 보상규모 최소화 분주

지난해 5월 개장한 부산항 4단계 감만 컨테이너부두가 위기에 처했다.
감만 터미널 개장으로 일자리를 상실했다며 손실 노임을 보상하라는 부산지역 항운노조원들과 보상규모를 최소화하려는 운영업체간의 갈등이 파업이라는 극단의 상황으로까지 치닫게 된 것이다.
최근 감만부두 운영업체(대한통운, 조양상선, 한진해운, 현대상선)와 전국항운노동조합연맹에 따르면 부산지역 노조원들이 기계화, 자동화된 감만터미널의 개장으로 자신들의 노동기회가 박탈됐다며 요구해온 임금손실 보상 협상이 타결되지 않자 7월 9일부로 쟁의신청을 내고 이달 23일 부산지역에서의 집회에 이어 7월 30일 파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항운노조원들이 요구하고 있는 노임손실 보상은 재래부두 작업시 투입되던 노동력이 기계화 부두 등장으로 노동기회를 상실하면서 발생한 노동임금손실을 보상하라는 것. 국내 최초 컨테이너 기계화부두인 BCTOC(현재의 현대 부산컨테이너 부두)가 개장하면서 이루어진 정부보상이 선례가 있다. 이후 부산항 신선대부두, 우암터미널, 한진 감천터미널 개장시에도 보상이 이루어졌었다.
부산지역 항운노조원들은 당초 1년간 TEU당 3달러를 요구했다. 감만의 경우 4개사가 운영하는 4개부두에서 년간 120만TEU(처리능력 기준)가 처리되므로 년 360만달러(약 40억원)를 가덕도 신항만 개장시까지 내라는 것.
이같은 요구에 대해 운영업체들은 지나치다며 당초 4사가 1개사당 3억원씩 12억원으로 일괄보상한다는 안을 제시, 수십차례에 걸친 협의가 있었으나 타결을 보지 못했고 항운노조측이 파업불사를 선언하고 나서게 됐다.
현재 운영업체들이 1개선석당 9억원씩 36억원을 5년 분할로 보상한다는 안을 제시했으나 항운노조측이 이를 수용하지 않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감만터미널 운영 4사는 감만 터미널 개발부터 첫단추가 잘못끼워져 어려운 상황(정부가 감만 터미널개발시 광양항 터미널 개발을 끼워팔아 막대한 투자부담을 안고 출발했다는 의미)이어서 항운노련의 요구를 수용하기가 어렵다면서 한진 감천터미널 개장시의 보상수준까지는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운영사의 한 관계자는 항운노련이 파업 운운하는 등 강경카드를 내놓고 있는 것은 컨테이너부두공단, 해양수산부 등이 (협상타결을 위해)나서고 있는 등 강력대응이 효과를 보고 있다고 인식, 좀더 강력하게 나갈 경우 무언가 더 얻어낼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인 것같다 고 풀이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국민정부 들어서면서 항운노동력 독점문제가 청와대에서 거론된 바 있는데다 항만파업시 수출입 등 국가경제에 미칠 영향, 사회문제화 등 문제가 확대되면 자신들에게 불리한 상황이 전개는 등 선을 넘어설 경우 긁어 부스럼 만들 가능성을 우려, 적당한 선에서 요구의 강도를 낮출 가능성이 있지 않겠느냐 고 전망하고 있다.
부산지역 항운노조측도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는 선 에서 타협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는 입장이어서 현재의 일촉즉발 상황이 의외로 쉽게 가라앉을 가능성도 높다. <김성우 기자>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