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넷 화물운송예약/공차정보 제공

알선업체 배제한 화주-차주 직거래 시스템

화주-차주를 직접 연결하는 인터넷 화물운송 서비스가 선보였다.
(주)대연(대표 吳世潤)은 지난 7월 2일 회사창립 8주년을 맞아 사이버 화물운송예약 및 공차정보 서비스인 로지넷(www.loginet.co.kr)서비스를 개시했다.
대연은 노루표 페인트로 잘 알려진 (주)대한페인트.잉크의 계열사로서 회사 창립후 모기업의 물류사업을 총괄, 운영해 오면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인터넷 기반의 새로운 사업영역인 화물운송에약과 화물공차정보 서비스를 근간으로 새로운 화물운송시장 개척에 나서게 된 것이다.
로지넷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하여 전국에서 운행중인 화물차량의 이동상황을 이용자(화주0의 컴퓨터에 연중무휴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화주는 직접 제일 가까운 곳의 화물트럭을 선택, 이용할 수 있어 화물유통단계 축소, 운송비를 비롯한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된다. 또 차량(차주)은 실시간 현지배차를 통하여 알선수수료, 유류비 등의 제반 경비 절감과 차량 회전율 증가로 영업수지 개선 등 효율적인 운송영업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몇몇 잇지만 화물알선업체간 차량정보 공유 수준에 지나지 않고 다단계 알선수수료 등 중간마진이 상존하여 물류비 절감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않는 반면 로지넷 서비스는 차주 및 화주를 회원제로 운영하여 일체의 알선수수료 징수를 하지 않아 그에 상응하는 만큼 이용자가 실질적인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로지넷에는 화물의 종류에 맞는 차량과 시간, 장소 등을 선택하여 에약할 수 있는 *화물운송예약 서비스와 현재 및 이용시간에 맞는 공차를 조회하여 가장 가까운 공차를 이용할 수 있는 *화물차량검색 서비스가 있다. 또한 택배 및 포장이사 전문회사와 연게하여 양질의 포장이사서비스를 제공하는 *포장이사서비스, 그리고 물류뉴스, 물류서비스, 게시판, 공지사항, 기상정보, 도로정보 등을 제공하는 *정보코너로 구성돼 있다.

<인터뷰> (주)대연 吳世潤 사장
화주에겐 고품질의 운송서비스를
차주에겐 최대한의 운송수익 보장

*대연은 어떤 회사인가?
-91년 7월 설립된 대한페인트.잉크의 물류 자회사로서 주로 그룹 물량을 취급해 왔다. 금년부터는 백화점 등에 DIY 제품 등을 납품하는 유통업무까지 하고 있다. 광주, 마산, 안양 등에 창고를 가지고 있으며 창고보관, 용역에서부터 운송까지 담당하고 있다.
*로지넷 운영계획은?
-차주들을 회원으로 유치해서 수수료 없이 회비를 받는 회원제로 운영할 계획이다. 회원들에 대한 지원을 위해 서비스 개선, 홍보, 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회비는 톤수별로 차등을 두고 양재동에 실무자를 파견해 놓고 있다.현재는 20여대의 차량이 회원으로 가입해 있으며 올해말까지 최소한 100대를 목표로 회원을 유치할 계획이다. 향후 GPS를 이용한 위치추적서비스까지 도입할 생각이다. 향후에 본사차원에서 쇼핑몰, 통신판매 사업을 하게 되면 택배서비스까지 실시할 계획이다.
*화주 유인책은?
-화물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홍보를 위한 팜플렛이나 영업세일 지원 등을 할 계획이다. 현재는 그룹내에서 월 4-5억원 가량의 물량이 발생하고 있다. 한번 거래한 화주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여러측면에서 교육을 계획하고 있다.
*화주에겐 어떤 이익이 있나?
첫째, 국내 유일의 알선업체를 배제한 차주-화주간의 화물운송 직거래 시스템을 구현해 운송료가 저렴하다. 둘째, 최적 운행조건의 차량을 화주가 직접 검색,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다. 셋째, 인터넷을 통한 차량 차적 조회 기능 등 지금까지 없었던 고품질의 운송서비스를 제공한다.
넷째, 택배, 포장이사, 창고, 유통, 하역 등 연계 물류 통합시스템으로 물류시너지 효가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다섯째, 화주 이용자의 효율적인 물류관리를 위해 폭 넓고 체계쩍인 물류정보를 인터넷에서 연중무휴 제공한다. 여섯째, 차주회원 차량의 적하보험 가입 추진, 오랜 기간 축적한 노하우와 탄탄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완벽한 물류A/S를 보장한다.
*로지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차주들은
첫째, 차주-화주 직거래로 화물알선 수수료를 내지않아도 되기 때문에 최대한 차주의 운송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다. 둘째, 착지에서 가까운 화주와 연중무휴 실시간으로 온라인 현지근접 배차를 제공받는다. 때문에 대형 화물차량들의 불필요한 도심진입과 그에 따른 교통사고 및 공해유발을 방지할 수 있다. 셋째, 국내 최초로 차주 희망운임 고시제를 통해 운송요율을 차주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때문에 기존의 불친절 서비스, 바가지 요금, 난폭운전 등을 방지할 수 있으며 영업용 차량 상호간의 경쟁을 통해 양질의 운송서비스 제공을 유도할 수 있다. 넷째, 영세차주들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회원관리를 통해 효율적인 화물운송영업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