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신항(가덕신항) 민자개발 계획이 전면 재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부산신항 민자사업 계획 사업주체인 부산신항만(주)이 국제통화기금(IMF)체제 영향으로 인한 재원조달 한계 및 컨테이너 물동량 수요 등을 감안, 사업규모와 사업기간, 사업비 등을 전면 재조정해 줄 것을 요청해 왔다는 것이다.
부산신항만(주)은 컨테이너 터미널 규모를 당초 10선석에서 9선석으로 줄이되 운영 개시시기를 2006년으로 2년 앞당긴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변경안을 지난 달 30일 제출했다.
터미널 선석규모가 줄고 배후부지도 104만평에서 93만평으로 주는 한편 삼성자동차 전용부두가 제외됨에 따라 총 사업비도 당초 2조1천9백억여원에서 1조8천3백여원으로 줄어들게 됐다. 그러나 부산신항만(주)는 설치 크레인을 22대에서 25대로 늘려 컨테이너화물 처리능력을 당초 262만TEU에서 340만TEU로 늘리기로 했다.
한편 배후부지 개발방식은 부산신항만(주) 단독개발방식에서 토지공사와 부산시개발공사가 함께 하는 제3자 합작시행 방식으로 전환하는 한편 부대사업중 웅동산업단지(195만평) 개발은 그대로 추진해 나가되 안골단지는 제외키로 했다.
해양부는 이에 따라 오는 9월까지 국토연구원에 설치된 민간투자지원센터에 사업타당성 분석을 마친 뒤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이 변경안을 기획예산처 실시협약변경안 심의위원회에 상정, 올 연말까지 이를 승인해줄 방침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