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조사결과 "이대론 경쟁력 확보 어렵다"

국내 기업의 인터넷상거래 활용도는 아직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고, 그 활용방향에 있어서도 생산성 향상과 직접적으로 연계되는 진정한 의미의 인터넷비즈니스와는 거리가 먼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전경련이 345개 회원사(총418개사중 단체회원 제외)를 대상으로 실시한 ''국내기업의 인터넷상거래 활용실태 조사''에 의하면 응답업체의 21%만이 인터넷상거래를 기업활동에 도입·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98년도 매출액중 인터넷상 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은 1% 미만이었다.
또한 도입시점을 살펴보면 2년미만이 전체의 70%(1년미만 33%, 1년-2년 37%)를 차지하고 있어 아직 초보적인 단계로 파악되었다.
한편 매출액 1조원 이상의 대기업이 활용기업의 46.5%를 차지하여 국내 인터넷상거래 시장의 형성기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상거래 활용분야는 77.9%가 마케팅·판매, 고객서비스 등 ''제품판매분야''에 집중되어 있으며, 거래의 62.0%가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은 이러한 ''판매 및 B-to-C거래'' 중심의 인터넷상거래 활용구조만으로는 앞으로 닥친 정보화시대에 기업경쟁력을 확보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분석했다.
전경련은 인터넷상거래의 진정한 의미를 정보기술과 사이버공간을 활용하여 기업활동의 혁신과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할 때, 국내기업들의 이러한 인터넷상거래 활용형태는 본래의 취지와는 상당한 거리를 두고 있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이같은 현상이 지속될 경우 국내 인터넷상거래의 지속적인 성장과 이를 통한 산업의 발전 및 경쟁력 제고라는 병행목표의 달성은 어려울 것으로 우려된다.
전경련은 인터넷상거래를 우리 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연계시키기 위해서는 B-to-B 인터넷상거래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중소기업의 취약한 정보화 수준을 개선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한 대·중소기업간 협력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요망된다. 또한 국내 인터넷상거래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7월부터 시행될 전자거래관련법의 시행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국내외 전자거래에 대한 조속한 과세원칙 확립, 전자거래의 안전성 확보, 고속정보통신 인프라의 구축, 기업 최고경영자의 정보화마인드 강화 및 정보화담당임원의 위상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전경련은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