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최대의 포장전문전시회인 '99 서울국제포장기자재전(SEOUL PACK '99)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KIDP), 한국포장협회(KOPA) 공동주최로 5월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무역전시장(SETEC)에서 개최됐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이번 전시회에는 11개국 92개사의 포장재료 및 용기, 포장기계 및 부품, 포장재료 가공기기, 물류관련기자재, 기타 관련기기 등이 전시됨으로써 국내 뿐 아니라 외국 포장산업의 흐름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이번 전시회에는 과거 어느 전시회보다 많은 우수제품이 출품되었다. 중포장용 밴드실러, 제약용 자동성형접착기(MINISTAR-V) 등 최신제품과 핀홀이 거의 없는 알루미늄박, 우수한 물리적 화학적 특성을 가진 폴리에스터필름(SKYROL) 등 우수제품이 대거 선보여서, 이들 품목들에 대해 참관객들의 시선이 집중됐다.
전시참가업체중 관람객들로부터 높은 호평을 받았던 제품들을 소개한다. <정락인 기자>

▣대해산업포장(주)-자동스킨포장기(DH-6045)
자동스킨포장기는 기존 블리스타 포장기의 단점인 비싼 금형비를 없앴다. 성형물이 필요없이 필름을 상품모양대로 녹여 붙임으로서 상품의 대량포장 및 소량포장에도 적합하여 포장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기계이다. 용도는 공구, 부품, 완구, 문구, 식품 등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성림화학-종이파렛트
종이파렛트는 조립식 종이 파렛트이며 제품의 특성은 가볍고 튼튼하며 특수방수 처리가 되어서 습도나 콘테이너 내부의 결로 현상에 강할 뿐 아니라 수출시 무방역 처리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가격면에서도 목재파렛트 보다 약 30%정도 저렴하여 물류비용 절감효과가 있어 해외 수출시에도 상당한 대외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국내 대기업중 삼성전자, 롯데캐논 등 여러업체에서 이미 강도, 습도, 적재 FIELD TEST 등을 실시, 성공하여 종이파렛트 적용을 확정, 납품하고 있다.

▣ 삼아알미늄(주)-알미늄박 가공제품
알미늄박은 고 압연기술로 알미늄대를 박박인 0.005mm에서 후박인 0.2mm 그 이상의 두께로 압연 제조하는데 특히 핀홀이 없거나 거의 없는 상태로서 연질 혹은 경질, 광택 혹은 무광택인가는 제품의 사양에 따르게 된다. 이런 알미늄박은 뛰어난 가공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아주 쉽고도 아름답게 원하는 대로 인쇄, 엠보싱 할 수 있으며 각종 종이나 필름류 등을 붙일 수 있다.
삼아알미늄은 미려하며 광택이 좋고 방습성, 가공성, 전도성 및 강도가 뛰어나서 식품, 낙농, 제과, 연초, 제약 등이 거의 모든 분야에 있어서 포장용 재료로서 널리 사용된다. 또한 알루미늄박은 첨단의 전기 및 전자산업, 자동차산업 등에 필수적인 산업소재로서 각광받고 있다.

▣삼보테크(주)-자동비닐접착기(탁상형)
최신 마이콤 회로 및 디지털 방식에 의한 조절장치를 통해 온도, 냉각시간, 작업시간 조정 및 카운타(작업수량)가 가능하다. 자동연속 및 단속(반자동) 겸용으로서 일정한 시간에 자동연속적으로 작업이 가능하며, 훗스위치(FOOT SWITCH)를 가볍게 밟으면 반자동 기능이 된다. 또한 작업대에 접착할 봉지를 접착부위에 놓고 살짝 누르면 작동이 된다.
작업 종료후 재가동시 최근의 작업조건으로 자동 복귀되는 메모리 기능이 있어 같은 작업시마다 조정할 필요가 없다(특허권 소유)

▣동서기계(주)-반자동 포장결속기
신개발품인 DBA100/100L은 암타입의 콘트롤을 채택하였으므로 텐션이 확실하다. 밴드를 장착한 부분에 동서기계의 실용신안에 의한 새로운 방식의 브레이크시스템을 적용하여 확실한 제동력과 저소음을 실현하였다.
실용신안, 의장등록 등 20여건의 신기술이 총집약된 새로운 개념의 반자동 결속포장이다. 콤팩트 설계로 좁은 공간에서도 사용이 충분하여, 볼트조립만으로 테이블의 교환이 가능하다. 주구동모타와 피드, 백모타를 각각 사용하므로 클러치 등에 의한 고장의 우려가 없고, 구조가 간단하여 A/S가 손쉽다. 밴드의 장착이 정면에서 이뤄지고 릴축고정방식을 채택하여 사용이 편리하다.

▣(주)와코-용기회전식 충전기
용기회전식 충전기는 고점도 크림류의 내용물을 용기회전 방식으로 기포를 제거하여 충전하는 방식이다. 각병, 변형병 등 용기의 형상이 불규칙한 용기에도 충전이 가능하며 종래의 RING BLOWER에 의한 용기이탈 방지 방식을 완전개선하여 기계의 진동 및 소음이 없는 점이 특징이다. 통액부의 통액호스대신 SLIDE NOZZLE SYSTEM으로 개조하여 누액이 없으며 내용물의 이송기능을 부착시켜 쾌적한 분위기에서 작업할 수 있다.

▣우원기계-실험용 믹서
본 기기는 실험용으로서 저점도, 고점도, AGITATOR을 서로 교환해서 쓸수 있다. 작고 가벼워서 이동과 설치가 매우 용이하고, 작은 규모의 실험실에서 조작하기에 매우 적합하다. 마스카라 등 소량제품 생산에 적합하다.

▣(주)삼각기계-전자동 파렛트 랩핑머신
공장에서 또는 창고에서 최종 출하를 위해 제품을 실어낼 때 또는 재고 비축용 제품을 장기간 보관할 때 저희 Uni-Pack의 파렛트 랩핑 머신은 종전의 파렛트 회전방식이 아닌 Arm 회전방식으로 제품의 안전 적재는 물론 고성능(1시간당 90파렛트)을 자랑하며, 특히 파렛트 윗부분 덮개를 자동으로 씌우는 장치를 개발하여 방습, 방충, 먼지방식 등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주)대현하이테크-파렛타이져 로봇
고속 파렛타이즈 암의 경량화, 구동계의 Grade를 향상시켜 시간당 1,500회의 고속화 실현(RV-T 100 AH TYPE , 선회 J1축이 450°인 경우) 공간효율을 높이기 위해 수직다관절 방식을 채택, 동시에 3개 타렛타이징 작업수행이 가능하며, 설치공간을 최소화한다. 초경량-중이층, 지반이 약한 곳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인텔리젼트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제품변경시 박스크기, 파렛트크기를 입력하면 파렛타이징 패턴이 자동 생성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