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내 총괄업무 대행업체 탄생 - (주)한국공항물류서비스

국내에서는 최초로 공항내 물류총괄업무를 대행하는 업체가 생겨 항공업계 및 포워딩업계, 화주들에게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는 기업이 있다.
공항내 물류업무를 대행하는 (주)한국공항물류서비스(대표이사 정재하)는 최근 공항동에 사무실을 OPEN하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한국공항물류서비스(ABS-Korea)는 공항내의 복잡한 업무를 대행함으로써 공항내의 원활한 물류업무 수행, 파견 인원 및 장비의 대폭 감축, 사무실 불필요, 공동화에 의한 교통혼잡 및 비용절감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앞으로 더욱 더 각광받을 것으로 보인다.
ABS-Korea의 주요 업무는 수출업무, 수입업무, 기타업무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수출업무는 화물 반출입, LABEL작업, BUC작업, 항공운송장 발행 대행, 통관 및 항공사 선적 수속, 선적 및 결과 통보, 적하목록 작성 및 전산업무, 보세운송 도착 보고 등이다.
수입업무는 항공운송장 인수인도, 통관 및 화물 출고, 배송 알선, 전산업무 대행 등이며 기타 업무로 긴급통관 지원, 사고화물 조사, CLAIM처리 지원, 적하목록 정정, 반송화물 처리, RECONSOL, ULD 반출입 수속 등이어서 공항내 물류 전반에 걸친 서비스로 고객사는 기본 업무에만 충실하면 된다.
ABS-Korea가 가장 자랑으로 여기는 것은 맨파워이며 여기에는 항공사, 조업사, 관세사, 대리점 등에서 경력을 쌓은 전문인력이 현업에 투입돼 근무중이어서 명실공히 공항내물류전문가는 다 모인 물류전문집단이라 할 수 있다.
현재 항공화물과 관련, 공항시설의 한계성과 업체의 난립으로 터미널 조업의 효율성이 크게 저하됨과 동시에 각 업체의 방어적 기업운영으로 인해 필요 이상의 시설과 인력이 투입돼 물류비가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인한 비용은 결국 화주의 부담이 되고 상품의 원가상승요인이 돼 왔으나 이를 해결하기는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또한 화물터미널내에서 화물취급은 절차가 무척 복잡하고 다단계(약 13단계 이상)여서 흐름자체에도 문제가 되어 왔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 발생의 가능성이 높아 화물취급상의 문제, 화물 분실 등 있어서는 안될 일들도 자주 발생되기도 했다.
ABS-Korea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 화주에게는 물류비절감으로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포워더에게는 외국계 회사와의 경쟁에도 뒤지지 않는 서비스의 질적향상을 도모할 수 있게 해 준다는 것이 회사설립의 취지라고 밝혔다.
현재 ABS-Korea는 포워더 및 항공사, 화주들에게까지 높은 호응을 받고 있어 계약단계에 이른 업체도 있으며 계속 협의중에 있는 회사도 여러회사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앞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확실한 제3자물류지향 업체로 자리를 굳히는 한편 고객사의 인력을 흡수해 대행해 나간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윤재호 기자>

<만나봅시다> 정재하 한국공항물류서비스 대표이사

연세대 정외과를 졸업하고 대한항공에 입사해 26년간 재직하면서 국내 항공화물 역사의 산증인으로서 김포공항화물청사의 구조변경 및 발전방향을 모색해 현재에 이르렀으며 인천공항 화물청사 건립에도 조언을 아끼지 않은 항공화물분야 베테랑으로 알려져 있다.

"협력사 서비스 향상, 공동이익 창출 기대해도 좋다"

*이 회사를 설립하게 된 동기는?
공항내 물류는 다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나 이를 수행하는 회사나 개인은 일부분의 단순기능만을 취급함으로써 원활한 물류활동에 많은 제약이 있는 반면 인력 및 장비, 사무실 보유 등으로 인한 고정비의 상승으로 물류비 부담이 커지게 됐다. 그래서 이를 통합, 운영할 수 있는 회사가 있다면 물류비 절감에도 큰 효과를 거둘 것이며 물류활동의 원활화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대의적인 차원에서 설립할 계획을 갖게 되었다.
*회사설립의 동기와도 연결되겠지만 회사설립 목적은?
제3자 물류시대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며 항공물류계통의 종합적 전문성을 바탕으로 협력사의 서비스 질적 향상과 물류비 절감을 실현하여 공동의 이익을 창출함과 동시에 물류업계의 구조적 변화와 발전을 촉진시키고 물류의 효율성 제고와 능률을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이 회사의 장점이 있다면?
공항내 물류대행을 위해 필요한 분야의 베테랑급 직원들을 배치해 업무의 원활화, 효율화를 꾀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한다. 업무의 안전성은 물론 서비스의 고급화를 위해서 현 수준 이상의 맨파워를 계속 유지해 나갈 생각이다.
*회사설립 전후의 관련업계 반응은?
포워더들 뿐만 아니라 항공사, 운송업체, 조업사 등 항공화물업계의 각 분야에서 상당히 긍정적이고 환영하는 분위기이다. 타 업종에서는 이미 많은 분야에서 아웃소싱에 의한 전문업체들이 활동을 하고 있으나 항공화물업계에서는 아직 없기 때문에 ABS-Korea가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회사운영에 있어서 애로점 및 현실적인 문제점이 있다면?
대부분의 업체들이 제3자 물류회사의 필요성을 공감하면서도 아직도 많은 업체들이 방어적인 자세 즉 자기화물은 타인에게는 맡길 수 없다는 생각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같다. 그러나 언젠가는 ABS-Korea의 업무를 이해하고 동참할 것으로 확신하며 또한 정부관련기관에서도 물류사업체 도움이 된다고 판단되면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어야 할 것이다.
*항공화물분야에서 향후 외국물류업체의 국내 진출 영향은?
시장개방에 따라 외국의 대형물류업체의 국내 진출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되며 막대한 자본과 World Wide Network를 바탕으로 국내 시장이 크게 잠식될 것으로 전망되나 ABS-Korea와 같은 기업이 성장한다면 다소나마 우리의 위치를 지킬 수 있을 것이라 본다.
*그렇다면 대책은?

현재의 국내 업계의 실정으로 보다 규모면과 조직 및 전문성에 있어 외국 업체와의 경쟁에서 이길 확률은 거의 없는 것으로 예상되며 대기업의 물류업계 진출과 개별적인 투자 확대는 국내에서는 효과를 거둘지 모르나 결국 국내 군소업체의 몰락을 촉진하고 외국업체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국내 업체는 동종 또는 유관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국가별 또는 지역별로 전문성을 고려해 역할분담을 통한 공동이익을 추구함과 동시에 외국 물류업체와는 업무제휴를 통해 World Wide Network를 구축해야 될 것이다.
*앞으로의 계획은?
공항내 물류대행의 원활화와 함께 서비스 영역을 계속 넓혀 나갈 계획이며 특히 아웃소싱으로 인한 고객사의 유휴인력도 흡수해 고용효과 및 물류비절감에 기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