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제품.설비공급사 부당행위 횡포

정보통신부가 Y2K관련 부당행위를 일삼는 제품.설비공급업체들의 제재에 나섰다.
정보통신부는 지난 7일 안병엽 차관 주재로 ''산업자동화설비분야 Y2K 추진실태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제품·설비 공급업체의 횡포를 방지하기 위해 ''Y2K관련 부당행위 상담센터''를 설치키로 했다고 밝혔다.
산업자원부와 한국중공업, 대우중공업, LG산전 등 주요 산업 자동화설비 공급업체 및 포항제철, SK(주) 등 주요 산업자동화설비 운용업체, 삼성SDS, (주)우리기술, 인티테크 등 비전산분야 전문업체들의 Y2K관계자들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는 각 기관별추진현황 및 향후계획을 점검하고 문제해결 추진상의 애로사항 및 개선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포항제철, SK(주) 등 주요 산업자동화설비 운용업체의 경우에는 현재 검증 및 시험운영단계로 문제해결이 거의 완료한 상태이고 자체적인 문제해결이 완료되는 6월부터는 협력업체의 Y2K문제해결을 본격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중공업, 대우중공업, LG산전등 주요 산업자동화설비 공급업체는 자사가 공급한 설비에 대하여 문제해결을 지원하고 있으며 관련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LG산전은 인터넷을 통해 공급제품의 Y2K문제해결 정보 및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대우중공업은 부품중요도 및 매출 의존도를 기준으로 선정한 317개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문제해결 지원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자동화설비(비정보시스템) 무엇이 문제인가?>
산업자동화설비는 특성상 문제해결을 공급사에 의존해야 한다. 문제는 외국공급업체의 경우 자사 공급장비의 Y2K관련 정보제공을 지연하거나, 불필요한 교체나 과도한 비용을 요구하고 있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Y2K문제해결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또한, 외산설비를 도입·판매한 국내판매사가 Y2K문제가 없거나 경미한 문제를 중대한 문제로 과장하여 교체나 업그레이드를 유도하는 경우도 있어 산업자동화설비분야의 Y2K 문제해결을 어렵게 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 대책은 없는가?>
정보통신부는 설비공급사의 이러한 부당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 ''Y2K관련 부당행위 상담센터''를 설치토록 하여 Y2K관련 제품 및 장비공급자의 부당·불공정거래 행위의 우려가 있는 사례를 접수받아 현장컨설팅 및기술진단요원을 파견하여 부당행위 여부를 확인하고 명백한 부당행위가 확인될 경우에는 실명으로 사례를 공개하는 등 민간차원에서 적극 대처토록 할 계획이다.
또한 산업자원부에서는 국내 설비공급업체에게 자사가 공급한 설비에 대해서는 책임감을 가지고 Y2K문제해결을 지원하도록 적극 촉구할 계획이다. 반도체, 발전설비제조, 항공장비제조 등 기업간 사업교환(Big Deal)대상 분야는 사업교환의 지연 등으로 인해 Y2K문제해결에 차질이 초래될 우려가 있으므로 문제 해결의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고 문제해결을 독려하기 로 하였다.

<공급자의 부당행위 사례>
<사례1> A정수장의 분산제어시스템(DCS)을 제작·공급한 미국의 W사는 동 제품의 Y2K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시스템을 교체하라고 A정수장에 권고햇다. 그러나 A정수장측에서 국내 관련 전문업체를 통해 Y2K문제 여부를 시험·검증한 결과 동 시스템에 Y2K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
<사례2> A발전소의 진동감시시스템을 제작·공급한 미국의 V사는 시스템의 S/W 교체가 필요하다며 교체를 권고(비용 1.2억원)했다. 그러나 A발전소에서 국내 개발 S/W로 교체하기로 결정하자 V사는 2주일만에 무상으로 업그레이드 해주겠다고 통보해 왔다.
<사례3> B기업의 품질시험장치를 공급한 미국 S사는 Y2K문제 해결을 위해 장치의 전면교체를 권고했다 그러나 국내 전문가의 진단결과 S/W 교체만으로 문제해결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물류부문 비정보시스템 T2K문제 유형>

*화학제품제조업/중앙물류자동창고
<문제점 발생부문> *제품 입/출고 운영 응용시스템에서는 선입/선출의 기준일자 처리기능과 재고일수 산정기능에 오류발생 예상 *설비관리 운영 응용시스템의 예방보전 기간 산정기능에 오류
*자동화설비의 Control Trouble발생 예상 *공정관리문제가 발생가능한 분야
<영향범위> *중앙물류자동창고 설비 자체의 고장 및 운행중단과 응용시스템 운영업무의 중단사태 초래

*자동차 제조업/자재관리시스템
<문제발생부문> *H/W의 BIOS 또는 O/S에서 2000년 미인식 *선입선출 불가능, 재고조회 불가, 일자검색 에러발생
<영향범위> *창고 입출고 자동화 설비 오동작으로 입출고 업무 마비

*섬유제품 제조업/창고관리
<문제점 발생부문> *H/W의 BIOS 또는 O/S에서 2000년 미인식 *선입선출 불가능, 재고조회 불가, 일자 검색조건 에러 발생 *자동화 설비와 인터페이스
<영향범위> *창고관리 KATA를 사용하는 프로그램 미인식 *창고 입ㆍ출고 자동화설비의 오동작으로 입ㆍ출고 업무 마비 *적기에 입,출고 불가능에 따른 구매, 생산, 판매 불가능

*1차금속제조업/원료비 정산 및 재고관리
<문제점 발생부문> *제철소에 반입되는 수입 및 국내 원료에 대한 입고 전표 발행, 창고별 입출고 관리 등 일자별 실적조회 및 장표 발행시 계산결과 오류발생 *창고별, 품목별 입출고 재고관리시 기간계산 오류발생
<영향범위> *원료비 요금계산, 물품재고관리, 지체상금 게산 등 일자가 KEY로 사용되어 기간단위로 계산시 계산결과 오류발생 *기간별 요금 및 재고 계산시 게산결과 오류ㆍ''98.12.16부터 ''00.01.15까지 요금계산시 30일로 계산 불인식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