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교부, 중단공사 계속 시행, 공기도 단축

건설교통부는 국가적 현안인 실업문제를 완화하고, 침체된 건설경기 진작을 위해 금년도 2차 추경에 반영된 도로예산 7,900억원을 추가로 배정했다.
이에따라 금년도 도로예산 총액은 당초 5조1,039억원에서 5조8,939억원으로 늘어났다.
건교부는 공사중단으로 인한 실직을 막고, 투자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현재 공사중인 사업에 완공위주로 집중투자한다는 원칙하에 *서해안.중앙.서울외곽순환.대전-진주간 고속도로 등 7개 신설고속도로 노선에 3,653억원 *원주-강릉(영동).청원-비룡(경부)간 4개 확장 고속도로 구간에 1,347억원 등 국고 5,000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또 한국도로공사에서 이들 노선에 자체적으로 5,000억원을 조달하여, 고속도로사업에 총 1조원이 추가로 투입된다.
이에 따라, 대전-진주간중 함양-진주간과, 청원-비룡간중 청원-회덕간 이 금년 10월에 차질없이 개통할 수 있게 되었고 내년 1월말 용평에서 열리는 동계아시안게임전에, 영동고속도로 새말-횡계간의 62%(79km중 50km)를 4차선으로 임시개통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도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남부구간중 미개통구간인 산본-장수, 서운-김포 간이 99년말에 예정대로 개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해안고속도로 전구간 및 중앙고속도로 일부 구간의 조기완공이 가능하게 됐다. 당초 2002년 완공키로 했던 서해안고속도로는 전구간 2001년 완공되고 중앙고속도로의 안동-영주간은 2000년에서 99년으로, 원주-홍천간도 2002년에서 2001년으로 1년씩 완공시기가 앞당겨 진다.
국도의 경우도, 금년말까기 추가로 예산집행이 가능한 발안-반월, 인제-북면, 연풍-수안보, 고흥-남양, 강동-포항, 진주-이반성간 등 110개 구간에 2,500억원을,국가지원지방도는 천안-입장, 부산시계-기장 등 21개 구간에 400억원을 추가로 배정한다.
한편 한국도로공사 자체조달분을 포함, 총 1조 2,900억원이 추가로 투입됨에 따라, 금년 10월 이전에 공사가 중단될 예정이었던 272개 공구중 227개 공구(83%)에서 공사가 계속 시행돼 약 5만명이 일자리를 유지하게 될 뿐만 아니라, 공사지연으로 인해 발생될 사회경제적 손실비용을 줄이고, 물류애로의 조기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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