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3광역권-12지역권 전국네트워크 구축완료

지난3월 출범이래 이미 30여개 메이커의 물류대행을 포함해 활발한 공동물류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제일제당그룹의 CJ GLS가 지난 18일 중부권 광역물류센터를 충남 논산군 두마면 왕대리에 개장하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이번에 신규 개장된 중부권 광역물류센터는 부지면적 9,000평에 창고면적 2,600평의 대규모 물류센터로 년간 500만박스의 출고능력과 2,000파렛트의 재고보관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 물류센터는 상온~냉동창고까지 온도대별 창고시스템은 물론 제약전용창고까지 두어 CJ GLS 제품군별 공동물류사업의 중부권 전진기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정락인 기자>


저역밀착형 전국광역시스템으로 공동물류선도
재고관리 효율화.지역배송센터 취급능력 향상

중부권광역센터의 가동으로 CJ GLS는 출범이전부터 추진됐던 중장기 물류거점계획에 의한 전국 3개광역권 시스템을 완성하게 됨으로써 그동안 꾸준히 추진해온 재고집약 보관을 통한 전국재고관리의 효율화와 Cross-Docking System을 통한 지역배송센터 취급능력의 향상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게 됐다. 사실 그동안 시간적 물리적 거리의 부담에도 불구, 용인-부산의 전국 2광역권 시스템 운영으로 해당광역센터의 재고보관 부담증가와 중부.호남권 수송비의 비효율화를 그대로 감내해야 했던 CJ GLS는 중부권 광역센터의 개장을 계기로 이런 물류부담이 일거에 해소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다시말해 중부권 광역센터의 신규 개장은 기존 광역센터의 물류부담 편중을 해소하는 동시에 여유능력을 향상시켜주어 CJ GLS의 토탈 취급능력을 배가시켜주는 한편 성수기 선물세트 비축 및 군소품목에 대한 중부권 물량 수급조정이 원활하게 되는 ''지역밀착형 전국광역시스템''이 완성됐다는 데서 그 의의를 더한다고 할 수 있다.
이와관련 CJ GLS측은 "수도권-용인수지광역물류센터, 충청 및 호남권-논산광역물류센터, 영남권-부산장림광역물류센터를 통한 전국 3광역권-12지역권 전국 물류네트워크 구축이 완성됐으며 전국규모의 ''스피드물류시스템''을 구현하게 됐다"고 자평했다.
이와함께 CJ GLS는 이번 중부권 센터 개장을 계기로 더욱 활기찬 공동물류사업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J GLS측은 "기존 물류업체들이 IMF 이후 전반적으로 취급물량이 줄어든 것과 상반되게 ''맞춤물류서비스''라는 새로운 영업전략으로 공동물류대상업체를 급속히 확대해 나가고 있는 CJ GLS는 급속한 취급물동량의 증가로 인해 취급 능력의 여유율 부족이 눈앞의 과제였으나 중부권광역센터 본격가동으로 전체적 취급능력 향상과 함께 전체물량을 24시간내 배송할 수 있게 됐다"고 부언했다.
CJ GLS는 지난 3월 출범해 동산C&G, 한국존슨, 네슬레, 농협 등 30여개사와 공동물류를 추진, 년간 100억 규모의 물류비 절감을 하고 있다. <정락인 기자>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