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통해 다양한 설비정보 제공

대농엔지니어링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면 “당사는 모든 기업에 어떻게 하면 물류비절감과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할 것인가에 고심하던 끝에 모든 이들이 컴퓨터를 통하여 다양한 설비를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라고 홈페이지 개설이유를 밝히고 있다.
대농엔지니어링의 홈페이지는 크게 회사연역, 조직 등 회사소개와 취급품목, 관련사이트 링크, 논문 등 자료소개, 방문록, 기타 E-Mail 등의 사이트로 꾸며져 있다.
대농엔지니어링은 지난 91년 ‘대농공업’이란 이름으로 시작해 이듬해부터 창고보관 설비용품 생산 및 영업을 개시했다. 93년 5월에는 자동창고 RACK을 개발했으며, 같은해 7월 자동 금형 RACK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95년 2월에 현재의 대농엔지니어링(주)로 법인을 전환했으며 4월 일본 FUJI수송기(주)와 대리점계약을 체결했다. 95년 10월에는 국내 최초로 대한통운 부산냉동창고에 LIFCON을 납품했으며 96년 2월에는 역시 국내 최초로 현대자동차써비스에 전동모빌랙을 납품했다. 같은해 자동화사업부를 신설하고 일본 DAIFUKU(주)와 기술제휴를 맺으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취급품목은 크게 #저장시스템 #운반시스템 #분류시스템 등이 있다.

<저장시스템>
*Auto Mobile Rack:바닥에 설치된 Rail과 주행하는 대차 그리고 대차위에 탑재된 Rack으로 구성되며 다수열의 대차가 배열되어도 대차가 독립적으로 이동하므로 작업 통로는 하나만 필요하다. 대차 1대당 200 ton까지 적재 할 수 있으며 동시에 다수의 Rack을 이동시킬수 있다. 대차 1대당 중량이 크기 때문에 Slow start, Slow stop을 위해 Inverter control을 한다. 유닛트화된 물품을 가지런히 격납하며, 컴퓨터와의 연동에 의해 재고관리를 용이하게 하고, 작업효율을 높인다. 사용빈도가 높을 경우 1블럭 내에 복수의 통로를 설치할 수 있다. 무인 fork lift나 rack fork의 조합에 의해 고효율의 시스템을 실현할 수 있으며 창고내의 공간을 2~3배 넓게 사용할 수 있다. 전동 Fork Lifter에 의한 출고 작업방식 채용으로 경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다.
*Multiple Auto Warehouse:공간절약을 할 수 있는 전동 모빌랙과 대량보관을 실현하는 스테커크레인타입의 자동창고를 조합한 시스템으로 공간절약, 자동화 실현, 고밀도 및 대량보관이 가능한 완전 무인화된 시스템이다. 또한 호스트컴퓨터와 온라인을 구축하여 입고, 출고, 재고관리가 완벽하게 실현된다. 최대12m까지 활용이 가능하므로 폭넓은 공간이용이 가능하며 자동창고용 Stacker Crane 사용으로 완전자동화를 실현하였다. 냉동.냉장창고등 엄격한 조건하에서는 최상의 자동창고 시스템이다. Computer관리로 선입선출은 자유자재이며 각 Cell에 보관된 제품은 혼합적재되어 있어도 완벽한 전산관리가 이루어 진다.(옵션)
*Carousel Storage System:회전형자동창고 시스템은 회전선반의 각 셀(Cell)에 보관제품이 적재되어 있으며, 입. 출고시 희망제품을 호출하면 회전선반이 움직여 홈 포지션(Home position)으로 오며 피커(Picker)나 Fork lifter가 forking하여 입. 출고준비를 한다. 이 방식은 대차가 자동적으로 바로 앞까지 돌아오기 때문에 보관이나 피킹용의 통로가 불필요하여 보관효율 및 피킹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이 회전형자동창고는 Pallet type, Basket type, Cabinet type이 있다.
이외에 #Storage system으로는 *Pallet Rack *Drive-In Rack *Arm Rack *Sliding Rack *Middle-Weight Rack *High Rack *금형적치대 *Mezzanine Rack 등이 있다.

<운반시스템>
*Auto Transfer System:고지능의 다기능화도 쉽게 가능하며, 시스템의 매개체로서 최적의 반송 효율을 실현하고 있다. 무인반송차, 전동대차, 모노레일 시스템, 리니어 모타 물류 시스템, 3차원 자주대차 등등 이 시스템은 조작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깨끗하고 조용한 작업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공장, 사무실, 병원, 또는 점포 등 여러 용도의 반송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다.
*Palletizing Robot:Palletizing Robot은 Programing기능을 비롯해서 고도의 기능을 갖춘 수많은 기능에 의해 Palletizing 작업을 빠르고 Powerful하게 수행하는 수직다관절형 로봇이다. 위험한 현장교육을 최소화하고 대부분의 조작을 밖의 조작판넬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교육시에 판넬조작이 불가능한 잠금기능을 비롯, 로봇의 상태표시기능과 주변기기에도 신경을 써서 언제나 안심하고 작업할 수 있다. 디지털 서보를 사용하고 빠른 가감속과 충격이나 소음이 거의 없는 고속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Palletizing 방법의 설정은 은행의 CD기를 취급하는 것과 같이 디스플레이 화면상의 표시에 따라 Touch Key를 누르기만 하면 된다.
*Lifcon:리프콘은 로보트 기술을 살려 수직반송의 모든 기능을 마이크로 컴퓨터에 기억시켜 누구나 간단히 사용가능하며 효율 높은 수직 반송기 고층화 공간으로 정확하고 치밀한 보관, 관리와 창고내 물류의 고속화, 합리화를 실현한다.
이외에도 홈페이지를 찾으면 <분류시스템> #Auto sorter #Jet Surfing Sorter #Auto Picking System 등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본사 및 공장> *본사 :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95-17 TEL : (02) 3141-3211(代) FAX : (02) 3141-3222 *공장 : 경남 김해시 상동면 매리 1741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