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역사 자랑하는 자동창고의 대명사

신흥기계는 자동창고 및 물류자동화의 전문 업체로 25년간 한 분야에서 지속적인 기술의 개발을 이룩해온 기업으로 국내 최초로 자동창고를 개발해 한때 자동창고의 대명사처럼 여겨지기도 했다. 신흥기계는 자동창고 분야에서 이미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다수의 시스템을 해외에 수출하여 외화획득 및 국가경쟁력 제고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신흥기계는 자동화된 생산설비를 통해 정밀도가 높고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오랜 기간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한 CAD/CAE, 설계표준, 합리화 및 Computer Simulation을 통하여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신흥기계는 또한 자동창고와 물류자동화시스템에 대한 전문 Computer Software를 개발하여 시스템의 최적 효율을 보장한다.
신흥기계의 홈페이지에는 신흥기계와 신흥기계에서 제공하는 제품의 특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자동창고, 무인운반차, 컨베이어, 공간반송 등 생산, 공급제품에 대한 소개와 회사소개, 실적, 질의서 등의 아이콘으로 구성돼 있다.
*자동창고:자동창고는 기계장치와 제어장치의 조합에 의해 정밀하고 신속하게 하물을 보관하고 운반하는 장치로 원하는 정도에 따라 다양한 수준의 자동화가 가능하다. 자동창고 시스템은 수작업으로 Picking을 하는 간단한 시스템부터, 컴퓨터로 제어되며 생산 및 배송시스템과 완벽하게 연계되는 전자동 시스템까지 어느 단계로도 실현이 가능하다.
자동창고의 형태는 기본적으로 두가지. 하나는 입체자동창고(RSB : Rack Supported Building)로 보관Rack이 하물의 보관용도로 사용되면서 동시에 건물의 구조를 지지한다. 이때 Rack은 풍압과 지진에 대해 고려하여야 하므로 비교적 튼튼하게 제작된다. RSB의 특징은 건물비용 대신에 비교적 저렴한 벽체 및 지붕재료를 사용하므로 전체적으로 비용이 적어지며, Rack과 동시에 벽체공사를 실시할 수 있으므로 공사기간이 단축된다.
다른 하나는 간이자동창고(FSR : Free Standing Rack)로 건물내에 자동창고를 설치하는 방법으로, 풍압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없으므로 Rack을 비교적 경제적으로 만들 수 있다.
자동창고시스템은 보관업은 물론 유형의 물체에 대한 운반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으나 신흥기계는 그동안의 경험을 비추어 볼 때 특히 * 기계제조 * 화학 및 석유화학 * 전기 및 전자 * 식품, 음료, 주류 * 의약품 * 섬유 및 섬유제품 * 종이관련 분야 * 보관업 등의 분야에서 효과가 크다고 밝혔다.
*AGV:신흥기계는 세계유수의 무인반송차 제어장치 제조업체인 스웨덴의 NDC와 협력하여 무인반송차를 생산하고 있다. 자동창고와 관련한 운반의 까다로운 조건에 따라 자기유도식 또는 레이저 유도식 무인반송차 등을 생산한다.
*Panawagon S series:신흥기계는 일본 Matsushita Electric Industrial Co., Ltd.와 협력하여 Panawagon S series를 국내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Panawagon은 간단하고 소형이며 경량물의 운반에 적합하다.
*RGV(Rail Guided Vehicles):RGV는 신흥기계가 개발한 운반시스템으로 바닥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주행하며 화물을 운반하는 대차다. RGV는 직선형이나 원형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하나의 시스템에서 여러대의 대차를 운용할 수 있다.
*Autocar (Shuttle Car):Autocar는 RGV와 유사한 운반용 대차로 많은 경우에 대해 사용할 수 있으나, 하나의 시스템에 여러대의 대차를 운용하지 못한다는 점이 다르다. Autocar는 여러개소의 발생원과 여러개소의 목적지를 연결하여 컨베이어 라인을 크게 간소화 할 수 있다.
*TARCA System:TARCA System은 신흥기계가 CTI Systems S.A.와 협력하여 공급하는 Single Girder 또는 Double Girder의 Suspension Crane으로 국제규격에 맞추어 제작된다. TARCA System은 기존의 갠트리크레인이나 천정크레인에 비해 소형 경량이면서도 모든 적용분야에서 이들을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다. CTI의 국제특허인 TARCA Rail을 사용하여 수명이 기존시스템의 5배 이상 연장된다. TARCA Rail의 Interlock 기능을 이용하면 복잡한 물류시스템을 매우 간단하게 실현할 수 있으며, 크레인과 Monorail 사이의 연결도 가능하다. 다양한 Accessory를 이용하여 일반적인 시스템은 물론 특수한 조건의 물류에도 대응할 수 있다. 자동운전 및 Computer Control이 가능. TARCA system은 간단한 크레인부터 컴퓨터로 제어되는 복잡한 시스템에까지 거의 대부분의 운반에 매우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Electrified Monorail System CT-500 *컨베이어 *Inventory Computer System *출고전광판 등 신흥기계에서 생산, 제공되는 모든 제품들을 사진과 함께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