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제도 수정.보완해야 한다”

“물류전문인력은 이론과 실무가 겸비되어야 한다”
한국표준협회에서 8년째 물류공개교육과 사내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조수원 물류팀장(40)은 지난해 정부에서 실시한 물류관리사시험이 물류전문인력양성이라는 본래의 취지를 무색케 했다고 지적했다.
물류관리사라면 이론과 현장경험을 겸비해 어느 물류현장에서든 바로 실무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하는데도 현행 시험제도는 현장경험을 전혀 고려치 않았다고 꼬집었다.
조팀장은 “자격제한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시험과는 무관한 군인, 학생, 주부 등이 대거 몰리는 현상이 발생, 자격증을 따놓고도 활용하지 못함으로써 개인이나 국가적인 손해를 초래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해 물류관리사 시험에는 총7만명이 넘게 지원하고 3만여명밖에 시험에 응시하지 않아 제도적인 문제점을 노출했고, 정부의 무사안일한 대처로 상업성에 치우친 일부 사설수험업체들에서는 수험생 확보를 위해 허위과장광고를 연발함으로써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하기까지 했다. 그리고 1,109명의 합격자를 배출했지만 기업체에서 ‘물류관리사’의 채용을 꺼리고 있어 취업이 거의 안되고 있는 상태이다.
이에 대해 조팀장은 “지나친 광고가 ‘물류’를 대중화하고 확산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결과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친 것은 간과할 수 없다”며 “일부 언론에서 기사와 광고를 사실확인없이 무차별 게재함으로써 상업성을 부추기는 것도 큰 문제로 지적된다”고 말했다.
조팀장은 시험을 주관하고 있는 물류협회에 대해서도 일침을 놓았다.
“물류협회에서 시험을 주관하는데는 큰 이의는 없다. 다만 시험제도자체가 협회의 재원확보측면에서 자격제도를 완화했거나 또는 강화하지 못한다면 이는 반드시 고쳐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물류협회에서 시험에 합격한 1,109명에대해 합격증 배부하는 과정에서 취업알선등을 내세워 이들에게 회비로 받고 개인회원으로 가입시킨 것도 비영리단체인 협회에서 할 수 있는 일인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의아해 했다.
조팀장은 물류관리사시험의 출제위원에 대해서도 객관적으로 공인된 사람인지, 물류협회를 중심으로 짜여진 사람인지는 검증을 거쳐야 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에 따르면 “물류협회는 시험을 주관하는 단체이면서도, 자체 교육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출제위원들이 협회 교육강사로 구성된다면 객관성을 유지하기가 어려운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따라서 그는 “또다시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선의의 피해자를 막기 위해서는 물류전문인력양성이라는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폭넓은 의견수렴을 통해 시험제도를 수정`보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락인 기자>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