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물류센터 중심 직거래기반 정착

현재 추진되고 있는 12개의 농산물 물류센터외에도 올해 중으로 4개의 물류센터가 추가 건설된다.
정부는 지난 5일 과천종합청사에서 임창열 경제부총리 주재로 농수축산물 유통구조 개선대책 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농축수산물 직거래 활성화 방안을 마련했다.
이날 회의에서 농림부가 보고한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 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농산물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유통단계를 5∼6단계에서 3∼4단계로 축소시키기 위한 농산물 유통혁신 대책을 올해의 역점 사업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물류센터가 농산물 유통량의 4분의 1이상을 담당하는 등 물류센터 중심의 직거래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현재 추진되고 있는 12개 물류센터를 차질 없이 개장하고 올해 중으로 4개의 물류센터를 추가 건설키로 했다.
또한 직거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올해 농산물포장센터 112곳, 미곡종합처리장 300여곳, 축산물종합처리장 4곳을 각각 설치해 농축산물 직거래 거점으로 육성키로 했다.
이와 함께 소비지 농협의 농산물 판매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비회원제 슈퍼마켓인 하나로마트를 360개에서 400개로 늘리기로 했다.
정부는 이밖에 일부 지방 도매시장과 농수축협 공판장의 경매제도를 보완해 이들을 물류센터로 전환하는 방안과 농수축협을 별도법인으로 바꿔 시장운영을 효율화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한편 이에 앞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신선식품 직거래제 도입''을 비롯한 유통구조의 개혁이 필요하다는 김대중대통령당선자의 지시에 따라 오는 2001년까지 전국적으로 16개 농수산물물류센터를 설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인수위는 농수산물 유통구조 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농림부 등 정부부처 관계공무원은 물론, 농·수·축협 관계자, 생산자, 소비자, 유통업체 대표 등이 참여하는 `농수산물유통개혁 대책반''을 설치키로 했다.
또한 농협이 추진중인 물류센터 설치에 대해 예산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농수산물물류센터는 기존의 6∼7단계의 유통과정에서 경매절차 및 도매단계 등을 없애고 생산자-물류센터-소비자를 연결하는 직거래 형태의 대규모 농수산물시장으로, 현재 도봉구 창동과 서초구 양재동 2곳에 설치돼 있다.
물류센터를 통한 직거래 방식이 활성화되면 ▲예약거래방식으로 수급 및 가격이 안정되고 ▲물류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으며 ▲도소매 겸영의 신유통기법이 이뤄지는 등 유통환경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수위는 또한 농림부, 해양수산부, 재경원 등의 농수축산물 정보를 전산으로 통합.연결하는 ‘농수축산 유통정보고속도로’를 마련하고 구청 등 공공기관에 정기적으로 농수산물 직거래장터를 개설키로 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