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제기능 통합, 터미널 표본 제시

제조 이외의 모든 업무 처리
전문회사로서 부가가치 창출
최고서비스로 물류비 최소화

첨단 물류터미널로 손꼽히고 있는 (주)한진 구로 종합물류터미널(지점장 신연철)은 택배업의 수배송기능 뿐만 아니라 보관, 유통가공 등 물류제기능을 통합한 터미널로 종합물류기업의 표본적인 역할을 다하고 있다.
대부분의 택배업체가 수배송업무에 국한해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보관, 포장 등의 업무가 따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한진의 구로 종합물류터미널은 새로운 물류시스템을 도입, 물류선진화에 앞장서고 있다.
구로터미널에서는 터미널의 기본적인 기능과 보관, 유통가공, 분류, 수배송 등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해 당사는 물론 의뢰업체, 고객 등에 최고의 서비스 제공으로 만족을 주는 한편 물류비도 대폭 낮추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구로터미널에는 현재 LG정보통신이 입주해 있으며 이곳에서 제조 이외의 모든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우선 이곳에 제품이 입고되면 보관 이외에 분류, 유통가공 등이 이루어져 LG정보통신 대리점 및 영업소 등으로 수배송된다.
대부분의 업체들은 제조, 보관, 운송 등에 있어서 자가창고, 자가용 차량, 기타 장비 등을 운용하기 위해 많은 토지, 장비, 인력 등이 필요했으며 이로인해 상당한 비용이 지출돼야 했다. 이 뿐만 아니라 전문업이 아닌 관계로 보관, 운송 등 운용상의 문제점도 많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었다.
그러나 이와같이 전문회사가 모든 업무를 대행한다면 우선 제조업체는 자가창고, 자가용 트럭 및 이의 운용에 필요한 인원 및 기기, 부지, 사무실, 기타 관리비 등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출고시간에도 구애를 받지 않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경비의 절감이다.
터미널측은 통합관리시스템으로 효율적인 운용이 가능하며 약간의 서비스를 추가 제공함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조하는 한편 전문적으로 업무를 수행해 나감으로서 많은 노하우의 축적이 가능하다. 이런 시스템은 교통량과 경비를 상당히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일례로 LG정보통신은 기기, 각종 인쇄물, 사은품 등 많은 물품을 따로따로 의뢰, 수배송해야 했지만 현재는 입출고, 재고관리, 검품 및 수발주, 포장 및 소분류, 수배송 등을 일괄적으로 하기 때문에 시간과 경비, 교통량 등을 대폭 감소시키고 있다.
앞으로 홈쇼핑, 백화점 등 유통분야의 점진적인 발전이 곧 택배의 발전으로 이어져 시장확대가 불가피한 상황이어서 이러한 종합적인 기능을 갖춘 터미널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면 시대에 뒤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진택배는 구로터미널 이외에도 이와같은 기능을 갖춘 터미널과 시스템을 계속적으로 건립, 운영해 나갈 방침이어서 명실공히 최첨단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물류회사로 발돋움해 나갈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