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이사회에서 무산…변칙 통과 시도

부산항 자성대 부두의 민영화 작업이 갈수록 꼬이고 있다.
최근 해운업계에 따르면 부산콘테이너부두운영공사(BCTOC)가 자성대부두 민영화와 관련해 [명예퇴직 시행세칙] 신설이 이사들의 반발로 좌절되자 최근에는 재차 명예퇴직제도 도입을 관철시키기 위해 [인사관리규정 부칙신설]을 추진하는 등 해운항만업계의 심한 반발에도 불구, 편법까지 동원하면서 밥그릇 챙기기에만 몰두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BCTOC측은 이미 무산된 명예퇴직제도의 도입을 제차 밀어붙이기 위해 [인사관리규정 부칙 신설]을 심의의결하는 BCTOC 이사회 및 임시총회 날자를 BCTOC 소속 상근이사를 제외한 외부이사의 참석이 사실상 어려운 구정연휴 전날인 1월 26일로 잡는 등 상식을 벗어난 행태를 일관하고 있다는 것.
더구나 BCTOC는 지난해 12월 22일 서면이사회에서 명예퇴직제도의 도입과 함께 최고호봉 20호봉을 상회할 때에는 가호봉을 부여해 호봉급을 차감토록 했으나 이번에는 최고호봉을 30호봉으로 연장해 호봉급을 인상하는 등 IMF 체제의 위기국면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극단적인 집단이기주의로 치닫고 있어 해운 항만업계의 비난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해운업계의 한 관계자는 “해운 항만업계에서는 IMF 체제에서의 생존을 위해 노사가 고통을 감수하면서 구조조정을 통한 인원감축과 봉급삭감 등 특단의 자구노력과 함께 비상경영체제로 돌입하고 있는 이때 그것도 정부출연기관이 민간운영업체에 운영권을 넘기면서 퇴직금은 물론 명예퇴직금까지 부담지우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며 “BCTOC측의 명예퇴직제 도입발상은 무모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BCTOC의 명예퇴직제도 도입 강행과 관련, 자성대 부두의 민영화 요건을 더욱 강화해 참여업체들이 입찰참여를 포기토록 함으로써 기존 공사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고도의 술책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처럼 BCTOC의 명예퇴직제도 도입에 대한 해운 항만업계의 반발이 고조됨에 따라 국적외항선사 단체인 한국선주협회는 지난 22일 부산콘테이너부두관리공사에 명예퇴직제도 도입에 관한 협회의견을 제출하고 명예퇴직제도 도입과 최고호봉연장 추진을 중지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선협은 검토의견을 통해 현재 우리나라는 IMF 구제금융을 받는 상황에서 경제적으로 국가위기에 처해있고 경제난 극복을 위해 국민 모두가 고통을 분담하고 있다고 밝히고 이같은 고통분담의 일환으로 노.사.정 합의로 곧 정리해고제가 도입될 전망이며 이미 모든 기업이 구조조정을 통해 별도의 퇴직보상없이 30% 안팎의 인원감축을 강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선협은 IMF 시대에 해운항만업계도 마찬가지로 구조조정, 봉급삭감 등 스스로 고통분담에 앞서고 있다고 밝히고 명예퇴직제도의 도입계획을 전명 철회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와함께 BCTOC의 명예퇴직제도 도입과 최고호봉 연장추진은 IMF 구제금융하에서 전국민의 고통분담에 역행하는 처사로 실망을 금치 못한다고 지적하고 오히려 명예퇴직제도 도입으로 소요되는 금액을 부족한 퇴직충당금에 전입해야 마땅하다며 명예퇴직제 도입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선협은 이밖에도 명예퇴직제도 도입을 위한 이사회 및 정기총회 일정을 당초 23일에서 구정연휴 전날인 26일로 변경함으로써 협회를 비롯한 서울소재 회사(BCTOC 비상근 이사)들이 사실상 회의참석이 불가능했다고 밝히고 이사회 일정변경은 지난해 12월 제132차 이사회 서면의결로 부결된 명예퇴직제도 도입을 강행하려는 의도로 비쳐지는 등 그 저의를 의심받을 우려가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은 정부의 부두운영회사 도입 추진계획에 따라 지난해 11월 19일 부산항 자성대부두의 운영업체 선정기준을 공고, 신규운영 회사는 98년 1월말 현재 BCTOC의 모든 자산과 부채(수백억원에 달하는 퇴직금 포함), 그리고 종업원을 포괄인수하다록 조건을 달았다. 이에대해 자성대부두 운영업체 참여를 추진하던 해운 항만업체들은 수백억원에 달하는 퇴직금의 일시변제도 큰 부담인데다 동종업계보다 급여가 훨씬 높은 BCTOC 종업원 전원 인수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입찰에 참여치 않아 유찰시켰다.
이같은 업계의 반발에도 불구 한국컨부두공단은 지난해 12월 4일 부산항 자성대부두 운영업체 선정관련 추가공고를 통해 참여업체는 향후 BCTOC에 명예퇴직제도를 도입할 경우 퇴직금외에 명예퇴직제 도입에 따른 추가자금을 부담하도록 하는 등 선정기준을 오히려 강화함으로써 정부의 부두민영화 의지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이에따라 BCTOC는 명예퇴직제도 도입을 위해 [명예퇴직 시행세칙]을 신설, 지난해 12월 22일 서면 이사회를 열고 이를 통과시키려 했으나 이사구성원인 해운 항만업계의 반발로 무산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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