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부서류 제출면제 - 은행방문 불필요 - L/G양식의 단순화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은 최근 EDI방식에 의한 L/G발급업무를 개시했다.
L/G(수입화물선취보증서)는 수입화물이 수입지에 이미 도착했음에도 불구하고 운송서류가 도착하지 않아 수입업자가 화물의 인수가 불가능할 때 동화물의 인수가 가능하도록 운송서류 원본을 제시하지 않고서도 화물을 인수하는 것과 관련한 모든 책임을 은행이 진다는 내용의 보증서다.
LG의 발급은 운송서류의 원본을 인수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가져오며 신용장 조건과 일치하지 않은 서류가 내도해도 화물이 수입업자에게 인도된 후이므로 수입업자는 매입은행에 대하여 수입어음의 인수 또는 지급을 거절할 수가 없다.
KTNET는 EDI방식에 의한 L/G발급 업무를 이용할 경우 보증서 발급신청서외에 선하증권사본, 상업송장사본, 화물도착통지서, 각서 등의 첨부서류 제출이 면제된다고 밝혔다.(단, 은행에서 요구시 FAX로 발송하나 행후에는 생략)

또한 선하보증서를 발급받기 위하여 은행을 방문할 필요없이 은행으로부터 수신된 보증서 원본을 업체가 직접 출력해 사용할 수 있다.
EDI방식으로 출력된 L/G양식은 Free Format으로 출력이 되므로 서류관리비용이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문의:KTNET 무역사업1본부 TEL:551-8671/8680)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