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표 원장 대통령직인수위 개최 공청회서 제기

‘김대중 정부’시대에 추진돼야 할 정보화 정책의 주요 화두로 ‘물류정보의 공동활용’과 ‘전자상거래의 촉진’ 등이 제시됐다.
이천표 정보통신정책연구원장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지난 1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21세기 정보화사회의 준비를 위한 공청회’에서 정보화사회 구현을 위해 추진해야 할 주요 정책에 대해 발표했다.
이천표 원장은 ‘21세기 정보화사회의 준비’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최근의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구조조정과 기업 및 정부의 경영혁신을 통하여 다시 도약하기 위해서 정보화는 가장 효과적인 국가경영의 수단”이라고 강조하고 정보사회 구현을 위해서는 ▲네트워크 경제를 통한 전자상거래로 고비용 저효율 구조를 개선하고 ▲ 물류정보의 공동활용으로 물류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 동안 대기업 중심으로 정보화 설비에 대한 투자가 상당히 진척되었으며 이에 따라 기업내부 업무의 정보화는 어느 정도 이뤄진 상태다. 그러나 중소 협력업체들의 정보화 수준이 낮아 생산, 재고관리, 판매 등 제반기업 활동에 있어 이들이 사이버 공간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화 설비투자의 활용도는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때문에 이천표 원장은 “기업간 전자상거래 촉진을 위하여 정보화 투자가 부담스러운 중소납품업체들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기존의 그룹VAN 등을 이용하지 못하는 영세업체들이 비용이 저렴한 인터넷을 통하여 EDI를 이용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중소기업 EDI 전용 인터넷망을 구성해 신뢰성과 보안성을 확보하고, 정부가 인터넷 EDI에 필요한 S/W를 개발하여 무상으로 공급하고 정보 통신설비를 저렴한 요금으로 리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기존의 VAN과 인터넷을 이용한 산업정보망 구성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천표 원장은 또한 “도로, 항만, 수송수단 등 물류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화주의 위치, 화물의 수량, 운송일시 등 운송화물 관련 정보와 가용 운송수단의 위치, 운행스케줄 등 운송수단에 관한 정보가 중요하다”고 밝히고 정보공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원장은 “이러한 정보는 운수업자를 알선·소개시켜주는 (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자들 사이에서 분산되어 있다”고 지적하고 “정보공유를 통해 한정된 물류자원을 국가적 차원에서 효율화하기 위해서는 분산되어 있는 정보를 사업자조합 등을 이용하여 통합·공유함으로써 공차율을 줄이고 적시에 화물을 운송할 수 있게 해야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현재 추진 중인 종합물류정보망을 금융망, 무역망과 연계하여 운송, 통관, 선적 등 수출입 관련 업무를 one-stop 서비스로 신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천표 원장은 고도 정보사회가 되면 수요자와 공급자간의 신속·정확·투명한 정보교류가 가능해져 시장기능이 활성화되며 임금, 지가, 금리, 물류비용 등 우리경제의 고비용·저효율 구조가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종합물류정보망, 지능형교통시스템(ITS), 국가지리정보체계(GIS) 등 사회간접자본의 정보화를 통하여 물류비용절감, 교통문제 완화, 국토의 효율적 이용 등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원장은 “정보사회의 구현을 위해서는 전국적인 초고속·대용량의 정보통신망의 구축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하여 막대한 자원이 소요된다”고 밝히고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에 2002년까지 약 7조원이 소요되며 구축 완료시점인 2010년까지는 약 32조원이 투자되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김성종 기자>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