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출고.재고.Location.Interface 관리용 솔루션

기업의 물류센터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의해 물류관련 자료를 처리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자료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자료처리를 하기 위한 기반조성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
즉 물류와 관련된 방대한 데이터를 가공해 ‘의미있는 데이터’로 재생시켜야 하며 이를 다시 유용한 정보로 활용하려면 데이터를 처리, 관리하는 효과적인 정보시스템이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전산시스템은 대형(HOST) 컴퓨터 뿐만 아니라 현장단위의 관리부서에서도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에 사용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그래프나 테이블 등을 위주로 한 출력형태로 갖추어져야 한다.
문제는 이런 기반조성을 위해 별도로 전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느냐 아니면 기존에 상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패키지를 이용하느냐 하는 선택이 남는다.

한국IBM과 (주)SLI는 컴퓨터의 활용면에서나 자료처리를 위한 시간적인 측면에서 기존 패키지를 이용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세계적인 정보시스템 회사인 IBM과 물류컨설팅 및 물류정보시스템 구축전문업체인 (주)SLI는 지난 1일자로 물류정보시스템 비즈니스 파트너 관계를 맺고 물류센터 정보시스템 솔류션인 ‘DCOS패키지’를 선보였다.
물류센터정보시스템(DCOS:Distribution Center Operation System)은 물류센터의 입출고관리, 재고관리, Location관리, Interface관리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시스템은 일본의 유통센터, 제조업체의 공장내 물류창고, 복수창고 등 50여개 업체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중국, 대만 등에서도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스템은 EDI를 통해서 수발주업무가 운영된다는 점과 재고정보의 Realtime 생성, Location관리를 통한 적재율 향상관리, 선입선출관리가 용이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입고관리는 공급자별 입고계획에 의해 실질적인 입고수량을 확인한후 Location BarCode를 발행하게 되며 실제 입고가 이뤄지면 이를 확인하게 된다. 공급자별 입고계획은 EDI, FAX, TEL, Internet을 통해 이뤄지며 긴급한 입고처리도 가능하다.
출고/배차관리는 루트별, 코스별, 거래처별 출고계획을 확정한 다음 배차계획을 수립하고, 피킹작업전 품절리스트를 출력해 품절사유에 대한 체크가 끝나면 피킹작에을 실시한다. 피킹작업이 종료되면 중량, 부피에 따라 차량대수를 산정하고 거래선별로 차량을 배치한다.
Location관리기능에 의해 동일 설비내의 위치이동(Rack to Rack)과 Picking Cell의 재고 자동보충, Fixed Location, Frcc Location관리 등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복수창고 관리와 Lot별 상품의 입출력 현황을 파악하는 반품Location관리도 가능하다.
재고관리기능은 Lot번호에 의한 유효기간 관리와 불량품의 재고처리, 선입선출관리, 품목별 재고현황, 당일 입출고 현황에 대한 관리, 실재고 조사 등을 수시로 할 수 있다.
물류센터나 유통센터에도 독자적으로 DCOS를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속도면에서 Response Time이 Real Time으로 이뤄진다.
한국IBM과 SLI는 DCOS를 운영할 경우 실주문에 의한 재고관리는 물론 적합한 주문처리 사이클의 도입과 유연생산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 재고감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실주문에 근거한 주문처리와 고객서비스 모니터링을 통해 판매증가 효과를 노릴수도 있으며 비용과 성과에 대한 명확한 책임소재 파악도 가능하다. 외주용역업체에 대한 교섭력도 제고시킬 수 있어 물류비 및 업무성과에 대한 관리효율을 높힐 수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