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입출고 용이하게 설계

부천시는 최근 ‘부천 테크노 파크(부천 아파트형 공장)’ 건립에 관한 세부계획을 발표하고 입주업체 유치에 나섰다.
부천시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중점추진하고 있는 부천 테크노파크는 부천시 오정구(1단지)와 원미동(2단지)에 총 5만 2,435.92평의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각 단지별로 4만 2,147.33평의 3개 공장동과 관리동, 부대동, 주차동, 경비동 등이 들어서며 완공될 경우 총 1,225대의 화물 및 승용차를 주차할 수 있는 대규모 도시형 공장이 건립된다.
부천시는 공장이 완공되는 2000년 10월까지 300여개의 업체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모두 6동의 공장동에는 각동마다 지하 1층, 지상 9층 규모로 공장, LIFT HALL, ELEV HALL, 화물차 36대를 주차시킬 수 있는 화물주차 공간, 최대 3톤의 화물용 엘리베이터 18대, LOADING DECK 등이 들어서게 된다. 지하 1-3층은 기계장비.조립금속.출판인쇄, 3-5층은 의료정밀 공학기.플라스틱제품.섬유.의류.봉제, 6-9층에는 영상.음향.통신.전기.전자.사무계산 등의 업체들이 입주할 예정이다.
부천시는 이 테크노파크가 도시형 첨단산업기지로 물류흐름의 중심지로 급부상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물류이동동선과 승용차동선, 이용자동선 등 입주자와 화물의 동선을 분리해 단지설계를 했으며 화물의 상차와 하역, 자재이동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불필요한 공간을 최소화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