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6년에는 94년과 95년초에 발주된 신조선의 대량인도로 선복량이 크게 증가한 반면 물동량은 선진국의 경기침체로 소폭 증가에 머물러 선복 과잉률이 7.9%로 악화됐다.
이와 함께 97년에도 세계경제의 호전에 따른 부정기건화물선의 수요증가에도 불구하고 과다한 신조인도량과 하반기 이후 아시아지역 국가들의 금융위기로 인해 선복과잉률은 96년보다 다소 악화된 8.3%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러나 내년에는 아시아지역의 금융위기 해소와 화력발전소 건립증가, 유럽, 일본, 남미 및 동남아국가들의 철강수요 증가, 주요선진국의 견실한 성장 등에 힘입어 주요 5대 건화물 해상물동량은 전년대비 2.8% 증가한 11억2천7백만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반해 선박공급측면을 보면 96년 이후 시황침체에 따른 신조 발주량의 감소와 해체량의 지속적인 증가로 내년도 부정기건화물선의 총선복량은 전년대비 1.9% 증가한 2억66천8백10만D/W에 그쳐 선복과잉률은 7.6%로 개선될 전망이다.

따라서 내년에는 유럽과 대만의 조강생산이 계속 견실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한 석탄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 반해 신조선의 대량준공은 97년에 일단락될 것으로 분석돼 부정기 건화물선 시황은 98년 하반기 이후 회복세로 진입해 2천년까지 상승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측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