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차량 중앙관제시스템 구축에 적합

지리정보시스템(GIS) 구축 및 웹GIS 응용기술 전문업체인 (주)고려지앤엠(대표 정동희)이 인터넷을 이용한 GPS 위치전송시스템을 포함한 GIS S/W 'NeoMap Series'를 개발했다.
NeoMap Series는 공간정보(벡타맵)와 속성 및 멀티미디어 정보를 결합하는 저작도구인 ‘NeoMap Author''와 Viewer인 ’MeoMap Basis''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인터넷을 이용한 GPS 위치전송시스템인 ‘NeoMap GPS’, Basis의 인터넷 버전이라 할 수 있는 ‘NeoMap Internet'' 등 4가지로 구성돼 있다. NeoMap GPS는 Client Application인 ‘Mobile''과 Server Application인 ’Server'' 두 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고려지앤엠은 이동차량에서는 GPS Client Application을 이용하여 속성정보가 결합된 지도(MeoMap Basis)위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고 네트워크 연결을 사용하여 인터넷 정보까지 받아볼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서버에서는 GPS Server Application을 이용하여 연결된 모든 차량에 대한 조회와 통신,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이 회사 관계자는 “S/W와 간단한 위성데이터 수신기만 가지면 누구나 PC와 핸드폰을 활용해 저가의 CNS를 구축할 수 있으며 웹서버가 있는 곳은 어디나 관제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제품을 물류관리 및 물류유통시스템 구축에 응용할 경우 인터넷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교통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효과적인 물류유통망 관리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또 Neo Map GPS를 이용해 차량위치 확인 및 중앙통제시스템, 최단거리분석 등의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다.
또한 차량용 HPC 위치정보시스템/이동차량 주앙관제시스템 구축에도 응용할 수 있다. 차량용 HPC 위치정보시스템에서는 GPS수신기와 모빌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정보를 파악하며, 목적지에 대한 정보를 미리 파악하여 최단경로를 선택할 수 있다.
이동차량 중앙관제시스템에서는 웹서버와 GPS Server Application만으로 서버에 접속한 전차량에 대해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차량과의 교신도 가능하다.
이 회사 GPS사업부 조종욱 주임은 “교통/관광지리정보시스템과 함께 연동해 사용할 수 있으며 응급차량, 긴급 수송차량, 택배차량, 보안차량 배치 등에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제품은 이외에도 교통 및 숙박예약시스템과 연동한 교통.관광지리정보시스템 구축, 매출.수입.재고현황 등의 마케팅시스템을 이용한 대리점/지점망 관리, 각종 데이터 밉력 및 통계처리, 분석을 결합한 상권분석 시스템 구축 등에 사용할 수 있다.
한편 고려지앤엠은 이번에 개발한 제품을 신소프웨어대상 및 우수신기술지원사업 등에 신청했다. 또한 중소기업청의 지원을 받아 개발중인 ‘환경GIS 엔진’을 연말안에 발표할 예정이다.<鍾>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