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단계 지도.Map Matching 기능을 지원

쌍용정보통신은 최근 지리정보시스템(GIS), GPS 위성 및 무선통신망을 이용해 물류, 방범, 응급구조 등의 차량운행을 효율화할 수 있는 차량위치추적시스템(AVLS)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쌍용정보통신이 2년간 총 5억원을 투자해 개발한 이 시스템은 AVLS센터에서 차량의 현위치, 움직임 등 운행현황을 전자지도 상에서 실시간으로 파악해 해당 차량에 대한 현장출동, 다음 운행경로 지시 등 필요한 지령을 음성과 문자로 차량내 AVLS 전용 단말기에 전달함으로써 차량운행의 효율성을 최대화할 수 있다.
특히 차량위치추적시스템은 다단계의 축적별 전자지도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GPS위성의 오차를 자동 수정, 운전자에게 정확한 위치정보를 전달하는 ‘Map Matching 기능’을 지원, 정확한 차량위치 측정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차량위치추적시스템’은 특정 도로에서 재난, 사고 발생시, 도로 파손 현황 등 관련정보를 전달하거나 주행중인 차량흐름을 일괄 통제하는 ‘재난통제 시스템’과 날씨 및 증권정보, 뉴스 등 다양한 부가정보를 관리,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일반정보 시스템’으로 구분해 다양한 방식으로 원활한 교통상황을 지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쌍용측은 이번 차량위치추적시스템의 개발로 운송, 택배회사 및 물류회사를 중심으로 차량운행의 효율성 증대와 물류비용의 절감을 위한 AVLS시장이 확대돼 지능형 교통체계(ITS) 사업이 빠르게 본궤도에 오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