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장치 TCAS-II 全기종 장착

대한항공은 최근 최첨단 항공안전장치인 TCAS-Ⅱ를 국내 최초로 전기종에 장착, 안전도를 대폭 높였다고 밝혔다.
항공사고는 대부분이 대형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안전성에 특히 유의해야 하는 만큼 각종 안전장치를 필요로 하게 된다.
대한항공은 지난 92년부터 13억원을 투입, 국내에서는 최초로 대형기는 물론 중 소형기 등 현재 운항중인 12대의 화물전용기를 포함, 111대의 항공기 모두에 TCAS-Ⅱ 장착을 완료함으로써 국제선은 물론 국내선에서도 TCAS-Ⅱ 장착 항공기를 운용하는 항공사가 됐다.
지난 10월3일 서울지방항공청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국내 영공에서 발생한 근접비행사고는 90년 이후 총 48건이나 발생하였으며 94년 6건, 95년 9건, 96년 10건, 금년들어서는 6건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미국 등지에서는 TCAS-Ⅱ의 장착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권고사항에 그치고 있지만 조만간 의무화될 것으로 알려졌다.


용어해설
TCAS(Traffic alert and Collision Avoidance System)
공중충돌방지시스템을 말하며 운항중인 항공기들이 안전거리 이내로 접근하는 근접비행사고(Near Miss) 등 항공기의 공중충돌 위험을 조종사에게 사전 경고하여 위험을 피할 수 있게 해주는 첨단 안전운항장치다. TCAS-Ⅱ는 상대 항공기의 방위, 고도 및 충돌지점에서 부터의 시간을 계산해 경계구역(충돌 35-45초 전)과 경고구역(충돌 20-30초 전)으로 구분, 조종석 계기판과 경고음을 통해 조종사에게 알려주게 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