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물류거점망 구축은 절대과제”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전국5대 물류거점망이 형성되면 매년 물류비가 약2,700억원이 절감될 것이다” 중부 영남 호남권에 들어설 복합화물터미널과 내륙컨테이너기지의 SOC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하판도 건교부 물류시설과 서기관은 화물유통의 체계적인 정비와 효율적인 시설운영을 위해 전국물류거점망형성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현재 추진중인 업무는.
“물류비 절감을 위하여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은 크게 도로 철도 항만 공항 화물터미널 등의 사회간접자본시설의 확충 및 물류정보화 그리고 물류표준화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물류시설과에서 추진중인 업무는 사회간접자본시설중 물류와 가장 관련이 깊은 화물터미널, 유통단지 및 창고확충을 위한 정책개발과 물류정보화를 구축하여 물류의 효율화와 일괄처리시스템의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정부에서는 2001년까지 전국에 5대물류거점을 형성한다고 발표했는데, 추진상황은 어떤가.
“정부의 5대물류거점 구축사업은 제1단계로 현재 건설중인 수도권, 부산권 내륙화물기지 조성사업과, 제2단계로 중부권, 영남권, 호남권 내륙화물기지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제1단계의 수도권 및 부산권 내륙화물기지 조성사업중 의왕ICD는 ’97년 초부터 운영을 시작했고, 부곡복합화물터미널, 양산복합화물터미널 및 양산ICD는 ’98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중이며, 부곡복합화물터미널의 1단계사업은 올해 4월부터, 2단계사업중 일부를 올해 5월부터 운영중에 있다.
제2단계로 추진중인 중부 영남 호남권 내륙화물기지 건설은 민자유치시설사업기본계획을 올해 12월 수립.고시하여, 내년 상반기 사업시행자 지정을 거쳐 실시설계 및 부지매입을 시작하여 단계별로 공사를 착수할 계획이며 1단계는 2002년까지, 2단계는 2006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며, 2단계가 완공되는 2006년에는 전국 5대 물류거점 기지가 구축.운영될 것이다.”

-물류거점형성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우리나라의 물류산업은 선진외국과 비교해 볼 때 아직은 초기단계로 시설`운영 등 전반적인 측면에서 뒤떨어져 있어, 고물류비가 고임금.고지가.고금융비용과 함께 국가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국민경제에 있어 물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임에도 물류활동에 대한 인식과 효율화를 위한 꾸준한 노력이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또한 물류서비스 시장의 개방고 아울러 다품종 소량생산, 다빈도 적기수송 체제로의 전환으로 가격경쟁고 아울러 서비스 경쟁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이제 물류산업은 고객수요의 고도화, 다양화에 부응하여 고도의 서비스를 제공해야하는 새로운 산업으로 발돋움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물류산업이 이러한 상황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는 물류거점망 형성이 필수적이며 전국거점기지를 중심으로 지역거점을 배치함으로써 물류의 효율화를 높이는데 있다.”

-물류거점이 형성되면 국내 물류산업에 크게 달라지는 점이 있다면.
“다품종 소량생산의 확대에 따라 공차운행 등 물류의 비효율화가 증가될 것으로 판단되나, 전국에 5대물류거점이 형성됨으로써 거점간 화물의 집합대량화로 물류비가 대폭 절감되어 국가경쟁력이 제고된다. 기존의 물류유통체계를 단순화, 집약화 시킴으로써 물류산업뿐만 아니라 제조업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국민에 대한 서비스가 확대될 것이다.”

-사업시행자 지정과 기업의 사업참여도는.
“중부 영남 호남권 내륙화물기지 건설사업은 현재 민자유치 사업자 선정의 방법, 절차 등을 규정한 민자유치시설사업기본계획을 수립중에 있으며, 재정경제원의 “민자유치사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2월중에 이를 고시할 계획으로 있다. 이번 기본계획이 고시되면 사업참여 희망업체들이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제줄하게 될 것이며, 기업의 사업참여도를 높이기 위하여 정부의 많은 지원책을 강구해 나가도록 할 것이다.”

-SOC사업은 민-관 합작의 제3섹터를 통한 안정적인 방안이 검토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데 현재 우리나라 민자유치사업정책방향은.
“1980년대 중반이후 누적된 SOC투자의 부족으로 국가경제의 대동맥인 도로 철도 항만 공항시설 등 사회간접자본시설의 규모가 선진국의 45%수준으로 매우 미약하여 국가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SOC확충은 막대한 투자비가 소요되어 정부의 국가재정부족을 해소하고 민간부문의 창의성 및 효율적인 경영기법을 도입하여 공공서비스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민간자본을 유치하여 이를 확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민자유치를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 기업 국민 상호간의 신뢰관계를 형성함은 물론, 민간의 수익성보장을 위한 각종지원과 민간의 창의력과 운영효율성을 보장하고 선진금융기법 도입 등을 적극 지원토록 하고 민자유치사업의 안정적인 추진을 위해 제3섹터사업도 적극 추진해 나가도록 할 것이다.”

-물류업계에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물류문제의 개선은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그 효과에 한계가 있으므로 물류업계에서도 물류비 절감을 위한 정부의 노력을 충분히 이해하고 관련업계에서도 물류의 효율화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새롭게 인식하여 물류개선에 대한 노력과 과감한 투자를 기대한다. 정책개발에 의견이 있는 경우에는 정부와 협의하여 보다 나은 방향으로 물류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언제든지 찾아주면 좋겠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