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정부공사 첫삽떠
외항해운업체들의 경우 선박확보자금을 외화로 장기차입하고 외화로 받은 운임으로 장기차입금을 상환하고 있어 외화상환차손익, 외화환산차손익 및 평가문제 등이 전혀 발생하지 않고 있는데도 불구, 외화수입이 없는 업종과 동일하게 외화환산회계를 적용, 장부상의 재무구조가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특히 외항해운업계는 원유, 액화천연가스(LNG), 제철원료 등 국가 전략화물 수송을 위해 매년 15~20억달러 정도의 외화를 차입, 선박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달러빚을 외화부채를 원화로 환산해 재무제표에 반영하는 현재의 외화환산회계제도하에서는 환차손 발생이 불가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