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는 이달부터 전국 상용서비스를 개시한 PCS(개인휴대통신)단말기 공급부족을 늦어도 연말까지 완전 해소키로 했다.
또한 이동전화서비스업체간 마케팅 과열 등 과당경쟁을 지양하고 서비스업체와 단말기제조업체가 협조해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함으로써 단말기 가격을 인하하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정통부는 9일 오후 강봉균장관 주재로 셀룰러 및 PCS 서비스업체와 이동전화단말기제조업체 사장단이 참석한 가운데 이동전화시장의 경쟁질서 개선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정통부는 이날 회의에서 제시한 PCS단말기 수급대책을 통해 10월중 20만대, 11월에는 12만대 정도 공급부족이 예상되나 12월에 가면 5만1천대 정도가 남아돌아 수급문제가 완전 해소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또 내년 2/4분기부터는 기존 단말기제조업체외에 신규업체와 외국업체가 다수진출해 수요는 월 50만∼60만대인데 비해 공급능력은 월 1백50만∼1백60만대로 오히려 공급과잉사태가 우려되고 있어 해외시장 개척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정통부는 이동전화 단말기를 수입선다변화 품목에서 제외하더라도 일본업체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CDMA(코드분할다중접속)단말기를 생산하지 않고있어 일제 단말기 수입은 앞으로도 계속 허가하지 않기로 했다.
정통부는 PCS 3사의 예약가입자수가 9월말 기준으로 총 2백10만명에 달하며 실제 가입자 전망은 연말까지 1백40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내년 이후 PCS단말기의 공급과잉 및 가격하락 가능성을 감안, 서비스업체의 단말기 가격 인하 요청에 대해 지금 6개월∼1년의 중장기공급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현재의 단말기가격을 낮출 수 있는지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PCS사업자의 투자효율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현재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있는 기지국공용화사업을 적극 활성화하기로 하고 이달말까지 한국전파기지국관리(주) 주관으로 사업자와 협의해 세부적인 공용화사업 활성화대책을 수립하는 한편 자율적인 공용기지국 설치가 부진할 경우 이를 의무화하는 법적근거 마련을 검토키로했다.
CDMA 국산화문제와 관련해 정통부는 현재 CDMA단말기 부품의 순국산화율이 30%정도라고 밝히고 CDMA 핵심칩은 내년초에 상용화되며 2000년까지 국산화율을 7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