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기간 동안 880여 가구 공공·민간서비스 혜택 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손승현)는 지난해 7월 부산시 영도구 등 8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시범 운영한 ‘복지등기우편서비스’를 4월 3일부터 전국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복지등기우편은 지자체가 위기 징후 가구나 독거가구 등을 선정해 복지관련 안내문이 동봉된 등기우편물을 매달 1~2회씩 발송하는 서비스다. 집배원은 등기우편물을 배달하는 과정에서 해당 가구의 주거 환경이나 생활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지자체로 회신한다. 지자체는 이를 바탕으로 공공·민간 복지서비스와 연계하는 등 지원을 결정하게 된다.

우정사업본부는 위기가정의 비극적 사고나 고독사 등의 유사사례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복지등기우편서비스는 지난해 7월 부산시 영도구와 전남 영광군 등 8개 지자체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됐으며 큰 호응을 얻었다. 총 6,279통의 우편물을 발송해 622가구가 기초생활수급자·장애인 등록 신청, 긴급생계비 신청, 통신 요금 감면 등 공공서비스 혜택을 받았다. 또한 공공서비스 지원기준에 못 미치는 254가구는 민간 지원기관과 연계해 생필품과 식료품 등의 지원을 받게 됐다.

부산시 영도구 주민 A씨는 복지등기우편서비스를 통해 기초생활수급대상자에 선정될 수 있었다. 해당 지역을 맡은 집배원이 독촉장과 고지서 등이 자주 발송되는 것을 체크리스트에 기재했으며, 이를 확인한 영도구 행정복지센터가 A씨의 실업급여가 종료됐고 경제적 어려움에 건강까지 악화돼 병원 치료 중인 것을 확인했다. 행정복지센터는 기초생활수급대상자 신청을 위한 절차를 진행했다. A씨는 “막대한 의료비 지출로 부담감이 큰 상황에서 퇴사 후 실업급여가 종료되어 생계유지가 막막한 상황이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순간에 손을 내밀어 준 우체국과 지자체 직원분께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위기가구 발굴과 취약계층 지원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위기가구에 촘촘하고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누구나 복지와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복지등기우편서비스 우편요금 75%를 우체국공익재단 예산으로 지원하고, 생필품 직접 지원도 추진하는 등 더 많은 지자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행정을 펼쳐 올해 말까지 50여 개 이상 지자체의 참여를 이끌어 낼 예정이다.

우정사업본부 손승현 본부장은 “복지등기우편서비스를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어려운 이웃에게 희망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생활밀착형 인프라를 가진 정부기관으로서 소명의식을 가지고 지속적인 공적 역할 강화를 통해 국민에게 행복을 배달하는 우체국이 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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