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스마트항만 기술산업 육성 및 시장 확대 전략’ 발표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19일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스마트항만 기술산업 육성 및 시장 확대 전략’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스마트항만 기술산업은 항만 터미널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로 꼽힌다. 선박의 화물을 하역하는 안벽크레인, 야적장까지의 이송장비, 야적장 적재를 위한 야드크레인과 항만운영 시스템, 분석 소프트웨어, 유무선 통신망 등을 제작・관리하는 시스템 산업이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한 디지털 전환 확대에 따라 항만의 스마트화가 가속되고 있으며, 우리 정부도 해운·항만 물류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부산항과 광양항 등에 스마트항만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항만 기술산업의 국내 기반은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상황이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세계 수준의 기술기반 확보, △국내외 항만기술 시장 확보, △산업 육성체계 고도화 등 세 가지 전략, 19개 추진과제를 담은 ‘스마트항만 기술산업 육성 및 시장 확대 전략’을 관계부처와 함께 마련했다.

신성장 4.0 전략에 포함된 이번 전략은 국내 기업이 만드는 글로벌 스마트항만을 비전으로 삼고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2031년까지 국내 시장 점유율 90%, 세계 시장 점유율 10% 달성을 통해 2022년부터 2026년까지 5년 간 우리나라 항만기술산업 규모를 2배(1.2조 원), 그 이후 5년 간(2027년~2031년)은 8배(3.9조 원)로 확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발표된 스마트항만 기술산업 육성 및 시장 확대 전략을 살펴보면 우선 적극적인 국가 R&D 투자와 부품국산화 등을 통해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산업 간 연계와 융복합 촉진, 기술인력 양성 등을 추진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해양수산부는 정부와 민간이 함께하는 크레인과 이송 장비 등 단위 R&D 추진을 통해 2025년까지 선진국의 기술력을 따라잡고, 2030년까지 기술선도국으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 스마트항만 R&D 로드맵을 수립하고, 2024년부터 R&D에 본격적으로 나서게 된다. 

특히 29%에 불과한 낮은 부품 국산화율을 65%까지 높이기 위해 부품 기술도 중소기업 중심으로 개발하기로 했다. 또한 광양항 테스트베드에 개발기술 실증을 위한 공간(9.2만m2)을 2026년까지 조성하고, 인접한 광양항 해양산업 클러스터에는 관련 기업을 입주시켜 산업·기업 간 연계를 촉진시킬 예정이다.

또한 기업들이 장비·시스템을 통합 공급하는 토탈포트솔루션(TPS) 체계 구축을 지원하고, 기술 품질관리와 규격화를 위한 국내 기술표준 제정과 국제 데이터 표준 정립 참여도 추진한다.

국내 항만 기술산업 성장을 위한 안정적인 시장기반 확보에도 공을 들이기도 했다.

해양수산부는 국내 기업이 국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실적을 확보하고 항만운영 경험을 축적하도록 광양항, 부산항 신항 등 국내 신규 컨테이너 터미널을 국내 스마트항만 기술 도입을 통해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축적된 전영역 자동화, IoT기반 지능화 등 최신 기술을 바탕으로 부산항 진해신항을 세계 최고의 스마트항만으로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기존 항만터미널 등 항만운영사가 스마트항만 장비를 도입할 경우 2024년부터 한국해양진흥공사를 통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해양모태펀드 등을 통해 스마트항만 스타트업에 대한 창업·투자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스마트항만 기술산업에 대한 체계적 지원과 지속 가능한 성장기반이 조성되도록 2024년까지 ‘항만기술산업 육성법’ 제정을 추진하고 융복합 기술개발과 국내외 시장 확보, 협업과제 발굴 등을 위한 관계부처 간 TF도 분기별로 운영한다. .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은 “이번 전략은 스마트항만 기술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최초의 종합적인 정부 정책이자 물류안보 확보와 신성장동력 육성을 위해 반드시 추진이 필요한 정책”이라며 “우리 기업이, 우리 기술로 우리나라 항만뿐만 아니라 세계 스마트항만을 이끌어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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