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조준형 어드밴텍 Service IoT 사업부 PSM

오랜 기간 산업용 IoT 장비와 솔루션을 전문으로 역량을 쌓아온 글로벌 기업 어드밴텍이 물류시장을 겨냥한 솔루션을 선보여 화제다. 대형 화물차의 효과적이면서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운행을 위한 어드밴택의 FMS는 새로 구축된 Service IoT 사업부를 중심으로 이제 국내 고객들을 만날 준비를 마쳤다. 어드밴텍 Service IoT 사업부의 조준형 PSM을 만나 어드밴택 물류 사업의 핵심이 될 FMS 솔루션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봤다.

Q. 어드밴텍의 차량 관제 서비스인 FMS는 어떤 솔루션인가요?
A. 일반적으로 차량 관제 시스템을 구성하는 데에는 교통시스템과 MaaS(Mobility as a Service)가 주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들의 범위가 매우 넓고 다양한 주체가 관여되어 있어 실제 구성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입니다. 어드밴텍은 교통 관제, 관리 솔루션 개발의 오랜 경험을 기반으로 대중교통과 V2X(Vehicle to Everything), IT기술을 바탕으로 교통의 흐름을 분석하고 보다 스마트한 교통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토탈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이 솔루션이 바로 어드밴텍의 FMS입니다.

Q. 어드밴텍의 FMS의 주요 기능은 어떤 것입니까?
A. 어드밴텍의 FMS 솔루션에서 화물차량의 보다 안전한 주행을 위해 사용되는 대표적인 제품으로 TREK 시리즈가 있습니다. 이 시리즈는 지능형 카메라를 기반으로 한 ADAS 시스템을 도입해 도로상의 위험 요소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이에 대한 정보를 운전자와 관제 시스템에 즉각적으로 안내하고 상응하는 조치를 선제적으로 취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무엇보다 도로 상황 모니터링 시 사각지대라고 여겨지는 차량의 모든 부분도 함께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사람이기에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사고 위험성의 발생확률 자체를 낮출 수 있습니다. 게다가 중앙 관제 시스템을 통해 평소에 확인하기 어려운 운전자의 운전 중 습관이나 행동 등도 모니터링해 운전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스마트폰 사용이나 졸음이 포착될 경우 즉각적으로 경고를 주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차량 내에 쉽게 탑재할 수 있는 고성능 데이터 단말기를 통해 엣지 AI 컴퓨팅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도 FMS 솔루션의 주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어드밴텍의 고성능 데이터 단말기는 도로에서의 다양한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구동되며 각 차량에서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할 수 있어 데이터의 보다 효율적인 관제를 가능하게 합니다.

Q. 어드밴텍이 FMS 솔루션을 구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무엇입니까?
A. FMS 솔루션에 있어서 가장 중점을 둔 포인트는 안전과 데이터입니다. 차량 관제의 핵심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처리 및 배치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수집되는 데이터의 양이 방대한 메타 데이터는 보다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드밴텍은 이러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솔루션 구성에 있어서 필요한 데이터는 어떤 것이든 누락되는 경우가 발생되지 않도록 엣지 AI 컴퓨팅을 적극 적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적시에 전송하고 처리할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술도 함께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어드밴텍은 안전도 주요 포인트로 두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차량 관제의 핵심은 안전에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효과적인 솔루션이라 하더라도 안전성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결코 좋은 솔루션이라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어드밴텍은 기본적인 차량 관제 서비스와 운송 서비스에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효과적인 데이터 처리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FMS 솔루션을 경험하는 모든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어드밴텍의 FMS 서비스가 도입된 주요 사례는 무엇입니까?
A. 가장 최근에는 베트남 빈페스트 그룹 산하의 빈버스(VinBus)사가 도입한 eBus 솔루션을 들 수 있습니다. 빈버스사는 어드밴텍의 FMS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도입했는데 이를 통해 차량의 효과적인 관제는 물론 전기 버스의 차량 상태 모니터링, 관제 시스템의 전반적인 관리 등을 손쉽게 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에 더해 차량 노선도, 승객 정보 관리, 버스 내 멀티미디어 송출 서비스 등도 FMS 서비스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대중 교통 관리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구현했습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