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이전 가로막는 장애물 해소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의 지속적인 노력 필요

기업의 지방 이전과 사업장의 신증설에 큰 장애요인은 교통‧물류(23.7%)와 인력 확보(21.1%)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매출액 1,000대 기업(152개사 응답)을 대상으로 ‘기업의 지방 이전 및 지방 사업장 신증설에 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 기업들은 지방 이전의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시간·비용 증가 등 교통·물류 애로, 기존 직원 퇴사 등 인력 확보 애로를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규제(12.3%), 사업장 부지 확보 애로(12.1%)도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제조업은 사업장 부지 확보 애로(13.5%), 규제(13.0%)에 대해 높은 응답을 보인 반면 서비스업은 숙소·병원·학교 등 생활 인프라 부족(12.8%)을 높은 장애요인으로 꼽았다.

현재 지방으로 이전을 했거나 검토중인 시설은 생산공장(43.8%), 본사(31.3%), 영업소(18.8%), 연구소(6.1%) 순이었으며 이전 이유는 사업 확대 용이(29.2%), 교통·물류 환경 등 입지가 좋아서(27.1%) 등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응답 기업 열 중 89.4%는 이전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기업들이 지방 이전을 고려할 때 필요한 인센티브로 교통·물류 인프라 지원(22.8%), 인력 확보 지원(18.6%)에 대한 응답이 높았으며 세제 혜택 및 설비투자 지원(14.5%), 규제 및 제도 개선(12.9%), 사업장 부지 제공(12.1%)도 필요한 인센티브라고 응답했다. 서비스업은 숙소·병원·학교 등 생활 인프라 지원(11.6%)이 제조업(7.9%)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규제 및 제도 개선(5.1%)은 제조업(14.6%)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이전 지역으로 대전‧세종‧충청(55.3%)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산‧울산‧경남(16.4%), 대구‧경북(11.2%) 지역이 그 뒤를 이었다. 이들 지역을 선호하는 이유는 타 지역에 비해 교통‧물류 인프라(60.5%)가 좋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전경련 유환익 산업본부장은 “교통·물류 인프라와 인력 문제가 지방 이전의 가장 큰 장애물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기업들이 지방으로 이전하면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므로 교통·물류 애로, 인력 확보 애로 등 지방 이전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없어지도록 정부와 지자체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방이 해외에 비해 나은 점은 교통·물류 인프라(29.7%), 세제 혜택 및 투자지원(21.0%), 숙소·병원·학교 등 생활 인프라(11.1%), 관련 업체와의 협력 용이(11.1%) 등으로 나타났다. 지방이 해외에 비해 취약한 점은 높은 인건비(38.4%), 시간·비용 등 교통 물류상의 애로(23.1%)였으며 지방의 사업 환경이 해외에 비해 좋다는 응답은 35.5%에 불과했다. 또한 절반이 넘는 57.9%가 해외와 별 차이가 없다고 응답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