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기업 90.6%, 정부 주도 디지털 물류 플랫폼 구축 시 이용할 의향 있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 이하 중진공)이 최근 글로벌 물류대란 상황에서 온라인 수출 기업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물류이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응답한 온라인 수출기업 대다수(89.1%)가 현재 물류애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애로사항은 항공·해상운임 등 높은 물류비용(81.7%), 배송 기간(45%), 수출 통관(20.7%)이다. 

수출기업의 물류는 국내물류(First Mile), 국제운송(Middle Mile), 수입국물류(Last Mile)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이중 기업들은 국제운송 단계(선적/기적)(53.6%)에서 가장 큰 애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수출신고 방법은 물류(관세)사 위탁(59.3%), 정식 수출신고(32.8%), 간이수출신고(30.5%) 순으로 파악됐다. 수입통관에서는 국가별 규제/제도 파악(67.7%), 처리 지연(66.3%)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국가로는 중국(31.8%), 미국(30.5%), 동남아(26.4%) 순이다.

수입통관 애로해소를 위해서 ▲국가별 통관/인증 정보 통합 제공(68%), ▲해외 수입통관 처리 자동화 서비스(59.9%), ▲국가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IOR 등)(47.2%) 등의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기업 18.7%만이 물류사 견적 비교나 배송 위치 확인을 제공하는 디지털 물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으며 비용절감 효과(29.9%), 제공하는 운임정보의 낮은 신뢰성(23.9%)에서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이 시급한 물류 분야로는 ▲물류단가 인하(55.4%), ▲디지털 수출통관 지원(38.5%), ▲물류 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물류 플랫폼 제공(36%), ▲디지털 물류 중개 플랫폼(31%)을 꼽았고 정부 주도의 물류 플랫폼 구축 시 이용할 의향이 있다는 기업은 90.6%에 달했다.

김학도 이사장은 “실태조사를 통해 글로벌 물류난 지속에 따라 온라인 수출기업이 겪고 있는 다양한 어려움을 파악할 수 있었다”며 “중진공은 향후 물류 디지털화 및 물류 정보격차 해소 등을 지원해 수출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뒷받침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중진공은 지난 3년간 온라인 수출 공동물류 사업을 통해 물류비 상시할인, 물량집적 프로모션 등을 추진해 5,662개사를 대상으로 2,040억 원의 물류비 절감을 지원했다. 또한 국적선사 HMM과 협업해 중소기업 전용 선복을 확보(583개사, 19,379TEU)하는 등 전방위적인 물류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물류난 해소에 앞장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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