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V를 활용한 자동화 시스템으로 업무의 효율성 증가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은 물류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계기가 됐다. 이커머스의 성장에 있어서 물류는 빼놓을 수 없는 경쟁력이 됐으며 배송 속도가 기업의 생존을 가름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10개의 상품으로 10개의 즐거움을 준다는 모토로 2001년 창업한 텐바이텐(이하 10X10)도 기존 물류시스템에 한계를 느끼고 있었다.

물류에 대한 총체적인 어려움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독특한 상품들을 보편화하고 싶다는 바람으로 시작한 10X10은 이러한 바람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아이템들을 취급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이 성장하면서 이는 실제 물류 운영에 있어서 허들이 되고 있었다. 다양한 제품과 방대한 SKU로 인한 보관 공간 부족과 휴먼 에러를 비롯해 주문처리 속도에 대한 문제들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또 늘어나는 물동량을 처리하기 위한 인력을 구하는데도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들은 고객의 소비 심리나 패턴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았고 기업의 기대치 상승에 대한 고객 만족 부분에서 문제가 되고 있었다. 10X10은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했고 물류센터 이전 계획을 앞두고 로봇자동화를 통한 문제 해결을 모색하게 됐다.

전환점이 된 GTP 방식으로의 전환
10X10은 자동화에 대한 계획을 세우면서 그동안 해왔던 물류에 대한 노하우를 녹여 하나의 프로세스로 시스템화하면서 넓은 공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이를 통해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다시 말해 효율적인 창고 운영을 위해 물동량의 유연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시스템 설계를 필요로 한 것이다. Studio 3S는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10X10이 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사람이 직접 물건을 가져오는 PTG(Person To Goods)가 아닌 로봇이 사람에게 물건을 가져다주는 GTP(Goods To Person)방식 도입을 제안했다. 이를 위해 Shelf Lifter AGV를 현장에 적용했다. Shelf Lifter AGV는 선반을 활용하여 자동으로 움직이는 AGV 로봇으로 높은 공간 효율이 필요한 물류에 최적화 된 무인 로봇이다. 대표적인 Shelf Lifter AGV로 아마존의 키바를 들 수 있다. Studio 3S에서 공급하고 있는 로봇을 TAGON Shelf Lifter AGV로 부르고 있다. 10X10은 최초 온·오프라인 통합 물류센터 약 1,000평 규모에 AGV 35대, Shelf 1,000대, Work Station 6개를 적용했다. 이를 통해 빠른 주문 처리와 보관 밀도가 크게 향상됐으며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는 Work Station은 물동량에 따라 탄력 있는 운영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수요가 증가하면서 물동량 증가로 인해 AGV 43대, Work Station 9개로 확장해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TAGON Shelf Lifter AGV를 활용한 로봇자동화가 기존의 물류시스템이 가지고 있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물론 초기 예상 물동량보다 더 많은 물동량을 처리하는데 있어서도 효율적이고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H/W를 통한 물류 개선도 중요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S/W도 효율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10X10의 경우 주문과 재고 관리·파악, 정확성 확보와 보안 강화에 대한 요구도 있었다. 이에 따라 Studio 3S는 Shelf Lifter AGV에 최적화 된 WMS를 함께 공급하고 10X10에 최적화 된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로봇자동화에 대한 효율성을 높였다. 10X10도 이러한 로봇 자동화에 만족도가 높다. 10X10의 한 관계자는 “Studio 3S는 풍부한 솔루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H/W와 S/W를 모두 겸비해 서로간의 시스템이 원활하게 연계될 수 있도록 해준 기업”이라며 “시스템 노하우를 살리면서 변화될 수 있는 포인트는 극대화 해주는, 즉 핵심적인 요소들을 커스터마이징 해 우리가 가지고 있던 문제들을 해결 할 수 있었다”고 로봇자동화 도입에 대해 평가했다. 이어 그는 “이번 자동화를 통해 업무프로세스 간소화, 생산성 향상, 낭비되는 시간의 세이브가 가능했다”며 “현재 온·오프라인 물류를 통합하여 자동화 해 주문 처리는 더 간소화 됐으며 업무의 효율성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만족감을 나타냈다.

제한된 공간에서 많은 상품을 보관하고 빠른 주문 처리를 필요로 하는 기업, 물류센터 운영 인력을 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게 Studio 3S의 TAGON Shelf Lifter AGV를 통한 로봇 자동화는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