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 세계적 화두로 부각되고 있는 친환경 경영과 컴플라이언스는 국내 기업들에게도 중요한 화두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지속가능한 기업으로의 평가가 재무적인 가치에서 비재무적 가치인 ESG로 넘어가면서 그 안에 기업의 역할들이 중요해지고 있다.

물류산업은 단순히 개별 기업의 ESG 측면보다는 공급망 내에서의 역할이 중요하다. 물류는 특성상 다수의 이해관계자들이 얽혀 있고 운송수단을 사용하지 않고는 사업을 할 수 없다는 점에서 친환경과 준법경영은 다른 어떤 것보다 우선해야 하는 문제이다.

이에 물류신문사는 창간 24주년을 맞아 물류산업이 지속가능한 산업,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산업이 되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한다. ESG 경영에서 물류기업이 선결해야 하는 ‘Green & Compliance’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앞으로 물류신문은 물류산업의 친환경과 준법경영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알리고 이에 합당하지 않은 행동들을 감시해 나갈 예정이다. <편집자주>

미래를 위한 약속, 'Green & Compliance'!
대한민국 대표 물류기업들이 함께 만들어 갑니다.

Green & Compliance’ 두 개의 단어에 함축되어 있는 기업의 역할은 단순하지 않다. 또 이를 실행하는 것 또한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이 두 가지를 해결해야 한다. ESG로 대변되는 비재무적 가치에서 Green & Compliance는 공급망 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물류기업에게는 매우 중요한 가치이다. 또 물류기업과 연결되어 있는 이해관계자와 함께 해결해야 하는 숙제이기도 하다. 바꿔 말하면 물류산업의 역할은 전체 공급망에서 Green과 Compliance를 관통하는 중요한 키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미 많은 물류기업들이 이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만 그 노력에 비해 알려지지 않았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이다. 이에 물류신문사는 ESG의 핵심 요소이자 기본이 되는 Green과 Compliance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적극적인 실행을 통해 산업을 이끌어가고 있는 기업들과 함께 비재무적 가치를 깨끗하고 투명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자 한다. 앞으로의 다짐과 계획을 들어봤다. (가나다 순)

AJ렌탈

자원의 순환과 공유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환경 친화적 비즈니스 운영을 통해 구성원, 고객, 주주, 임직원 등 모든 이해관계자 및 지역사회와 지속가능하고 균형 있는 행복을 꿈꾸며 나아갑니다. 따뜻하고 재미있는 사회, 단순하고 정직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책임과 원칙을 바탕으로 미래에 기여하는 가치를 창출하겠습니다.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은 그룹의 창업이념인 ‘사업보국(事業報國)’ 정신을 기반으로 국가의 위기상황 극복에 적극 동참하고자 국민들에게 생활물류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위기를 기회로 삼아 공유가치창출 (CSV)을 통해 지속가능한 회사로 거듭나고자 각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K-EV100 추진과 친환경포장재 개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등을 통한 친환경 물류를 실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경제, 환경, 사회적 성과와 노력을 되돌아보고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LX판토스

최근 기업경영에 있어 기업운영의 신뢰성과 환경적 건전성, 사회적 책임을 제고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LX판토스는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가운데 재무적 성과를 넘어 사회, 환경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지속가능 경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업 본연의 분야에서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확대해 가는 한편 경제, 사회, 환경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식별하고 줄여가는데 최선을 다함으로써 시장에서의 비즈니스 가치를 높여나가겠습니다.

강동물류 

육상운송을 비롯해 물류현장에서의 친환경 실행과 컴플라이언스 원칙을 지키는 노력은 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키워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강동물류는 단순히 선언만으로 그치지 않고 꼼꼼히 방안을 마련하고 실천하는 노력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강동물류는 국내 유통물류시장에서 회사의 영속성을 위해 경영진과 더불어 물류서비스 최접점에 이르기 까지 일체화된 노력을 기울여 온 만큼 눈앞의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친환경 경영 및 컴플라이언스를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경동택배

경동물류는 녹색물류 실현을 위해 친환경 전동 지게차 투자를 꾸준하게 진행해 왔습니다. 사회적 책임에 부응하는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자 회사와 사회와의 지속 성장 지원을 목표로 안전한 일터구축, 친환경 물류환경, 공정한 기업문화, 서비스 책임 강화 체계 시스템을 구성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 하는 기업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물류의 혁신으로 편리한 세상과 안전한 일상을 완성시켜 가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농협물류

농업인, 농촌, 국민과 함께한 농협물류가 ESG경영에 앞장섭니다.
친환경 전기, 수소차 도입, 사업동반자와 상생협력, 농업인, 사회취약계층 지원, 투명, 윤리경영 실현 등 ESG경영을 실현하겠습니다.

대신택배

대신택배는 창업 때부터 ‘어울려 사는 기업을 만들자’라는 경영 모토를 바탕으로 녹색물류기업을 표방해 왔습니다. 즉, 오래전부터 친환경과 컴플라이언스를 실천해 온 셈입니다. 대신택배는 향후 이러한 원칙이 훼손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운송부분에선 저탄소 차량을 도입하고, 터미널 운영 장비 역시 전동화를 실현하겠습니다. 또한 본사 차원에서 친환경 T/F를 구성, 전국 영업소와 터미널을 중심으로 친환경 운영을 해나가겠습니다. 대신택배는 친환경과 컴플라이언스 기조를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물류업계의 모범이 되도록 노력할 방침입니다. 

두손컴퍼니

두손컴퍼니는 소셜 미션을 가진 스타트업으로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선을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 부자재를 대량 공수하여 판매비용을 낮춰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친환경 물류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들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두손컴퍼니는 환경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 고민하여, 향후 친환경 물류의 표본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로젠택배

로젠은 미래를 생각하는 친환경 물류경영을 통해, 협력사를 포함한 모든 구성원과 동반성장하는 ‘같이의 가치’를 실천하는 생활물류 기업으로 거듭 나겠습니다. 지속가능 경영과 고객감동을 위해 미래 환경보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탄소배출을 절감할 수 있는 친환경 전기차 보급과 재생용품 활용 및 폐기물 관리강화 등 친환경 물류운영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 하겠습니다. 더불어 준법경영과 기업윤리 강화를 통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는 더욱 신뢰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로지스올

“공유의 가치로 환경을 채웁니다”
자원순환형 풀링 사업을 확대해 탄소 절감을 실현합니다.
지속성장형 공유플랫폼을 확산해 사회 가치에 기여합니다.
고객‧파트너와 상생 협약을 체결해 동반 성장을 추구합니다.

로지스팟

로지스팟은 디지털통합물류서비스 스타트업으로서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친환경 화물차량의 확대를 위해 앞으로 화물차 드라이버의 친환경 전기차 도입을 적극 지지하는 여러 정책을 펼쳐나갈 예정입니다. 일반 차량에서 전기 차량으로 전환 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고 특히 대형 화물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하게 되면 온실가스의 절감 폭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업으로 시장 비즈니스 가치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롯데글로벌로지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지속가능한 가치를 미래세대로 전달합니다’라는 ESG 비전을 통해 친환경 물류를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K-EV100에 동참하여 친환경화물차를 적극 운용하고 신재생에너지 활용, 미세먼지 저감, 국제표준 인증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 점검 강화 및 투자를 지속 확대하고 있으며 파트너사들과의 상생을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ESG위원회와 ESG 전담팀을 신설하여 중점과제를 적극 추진, 강력한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구축을 통해 투명 경영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모락스

모락스는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책임 있는 활동,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여 기업가치의 존속을 추구합니다. 경제적, 법적, 윤리적 책임과 함께 자선적인 책임을 최선의 가치로 하여 친환경적인 기업의 운영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모락스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존속하기 위한 이윤추구활동을 수행함과 동시에 사회적, 환경적 책임을 자발적,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적용함으로써 영속적인 가치를 추구할 것입니다.

삼영물류

삼영물류는 탈 탄소화 실천, 지역경제 활성화, ESG 관리역량 구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우선 탈 탄소화를 위해 리버스 물류를 확대, 도심 내 배송차량 전기차 전환, 물류센터 내 태양광 패널 설치, 친환경 포장재 사용을 실천하겠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안전한 근무환경 마련, 일시수요를 제외한 모든 직원의 정규직화, 지역 인재 우선체용 등 사회적 기업의 책임을 실천하며. ESG 관리 역량 구축을 위해서 사내 전담조직 신설과 회계 투명성, 내부 위험 관리 등을 실천해 가겠습니다.

선진

선진은 ‘그린선진’, ‘준법선진’을 모토로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 해내겠습니다. IT기술을 활용해 모든 부문에서의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고 2023년 오픈 예정인 물류센터를 친환경, 에너지 절감형 미래 자동화물류 HUB로 육성할 예정입니다. 중장기 기업환경정책에 녹색물류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평가‧개선하여 녹색 경영을 고도화 하겠습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고용창출, 근로환경개선,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며 모든 임직원이 친환경 경영과 준법 경영의 실천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선진’ 기업이 되겠습니다.

세방 

세방은 개척자 정신을 갖고 적극적이고 선도적인 그린경영 및 윤리경영을 실천하겠습니다. 구체적으로 탄소중립과 ESG를 위한 단계적 전략과 로드맵을 매년 수립하고 보완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운송협력사 등 온실가스 관리 범위를 2023년까지 100%로 확대하여 명실상부한 녹색물류실천기업이 되겠습니다. 이를 통해 2017년 대비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 25% 절감을 달성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회사의 오랜 전통인 정도경영 정신을 더욱 강화하여 흔들리지 않는 기업 가치를 유지할 것이며, 업계 최고의 윤리경영 및 투명경영 체계를 수립하겠습니다.

세창종합운수

세창종합운수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선택과 집중경영을 통하여 고객만족을 달성해왔고 이를 바탕으로 협력사를 포함한 모든 구성원과 동반성장 하는 물류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전세계적인 탄소중립 및 ESG 경영 흐름에 발맞춰 친환경 물류 경영을 추구하고, 탄소 배출을 저감할 수 있는 전기화물차의 도입과 매연저감차량 지원 및 유지를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준법경영, 사회적 책임 경영 등 투명 경영을 강화하여 고객과 사회의 신뢰를 얻어 지속가능한 발전에 도달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싸이버로지텍

해운, 항만물류 산업의 지속 가능한 ‘Green & Compliance’ 실현을 위해 물류 공급망 가시성 확대, 스마트 해운, 항만물류 디지털화 솔루션을 확대, 강화하고 하드웨어 등 환경 자원 소모 절감을 위한 내부 기술력 강화에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써머스플랫폼

써머스플랫폼은 Green & Compliance 경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약속합니다. 
먼저, 써머스플랫폼은 플랫폼기업으로서 환경을 위해 앞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실천하겠습니다. 또, 준법경영을 위해서는 자체적으로 컴플라이언스 서약을 결의하고 이를 반드시 준수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정사업본부

우정사업본부는 2050 탄소중립 정책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우편차량을 친환경차량으로, 배달용 이륜차를 초소형 전기차로 전환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디지털중심의 온라인 서비스 강화 및 Paperless 창구 구현을 통한 종이자원 낭비 최소화와 신개축 우체국 제로에너지 건축을 통해 에너지 사용 최소화, 기존 우체국의 그린 리모델링 활성화 등 에너지 성능 개선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친환경 경영을 추진하고 공적기능 강화와 직원참여, 근무자 안전 등 사회적 책임경영 이행으로 다함께 잘사는 포용사회 실현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앤씨지엘에스

이앤씨지엘에스는 ‘지구촌 주민에서 지구촌 주인으로 거듭나는 슬기로운 물류생활 실천’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친환경 종이박스 사용 화주기업에게 풀필먼트 비용 10%할인(지역물류기업 물류비 지원사업 연계 예정), 물류센터 분리수거장 설치 자원 활용 효율화, 잔류전력 낭비 최소화(물류센터 전등 LED로 교체 및 감지센서로 점등 도입 및 검수용 PC, 전등에 차단기 잔류전력 낭비 방지)를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인천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는 2030년까지 자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온실가스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저탄소 하역장비 도입사업 추진, 항만 에너지 마이크로 그리드 구축을 통해 2040년까지 인천항 내 하역기능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045년까지는 항만 배후부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배후단지 탈탄소화를 추진하고 신규로 조성되는 항만 배후단지의 저탄소 인프라 배치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이어 2050년까지 육상/해상 부문의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해 친환경 선박 운영기반 구축, 저탄소 기반의 육상수송 체계 구축 등의 노력을 이어가겠습니다. 

제때

제때는 ‘고객에게 신선함을 전달하여 풍요로운 삶을 만든다’는 미션과 함께 환경과 동반성장의 가치를 중시하는 미래지향적 기업문화 혁신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제때 윤리 헌장’에 근거하여 제때와의 거래가 협력사 성장의 자양분이 될 수 있도록 공정한 거래 관계를 구축하고, 전사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 시스템 구축 등 ‘탄소중립’의 국가적 아젠다 달성에 기여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냉동, 냉장1등 물류기업’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고객의 신뢰를 가장 소중히 생각하는 제때가 될 것입니다.

쿠팡

온라인쇼핑이 언텍트 생활을 유지하며 코로나를 극복하는데 일조하고 있지만, 포장 부자재로 인한 환경 부담 역시 늘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쿠팡은 로켓배송 초기부터 친환경 배송을 위한 노력을 착실히 해왔습니다. 2017년부터 상품의 부피를 줄이기 위해 새로운 포장 방식을 선보였고, 신선식품의 스티로폼 박스 포장도 퇴출했습니다. 나아가 재사용이 가능한 프레시백 포장도 도입했습니다. 매일 고객의 집 앞을 찾아가는 전국의 배송차량을 전기차로 바꾸는 도전도 계속 이어지고 있죠. 배송 서비스의 질은 더 높이면서 배기가스와 쓰레기 발생을 줄이는 일, 친환경 배송은 로켓배송의 또 다른 혁신입니다.

태은물류

태은물류는 ‘부패방지’라는 슬로건을 전 임직원이 공유, 사회규범을 지키기 위한 서약서를 작성하고 ISO 인증을 받아 실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더불어 소모품의 자원순환을 극대화시키고 폐기물을 줄이는 친환경 경영을 몸소 실천하고 있습니다. 태은물류는 핵심가치를 수익개선에 국한하지 않고 더욱 확장시켜 사회와 국가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우리가 미래’라는 생각으로 전 직원이 친환경 경영과 사회규범을 실천해 가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신뢰와 감동을 드려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기업이 될 것을 다시 한 번 약속드립니다. 

하나로TNS

‘Green & Compliance’ 미래가 없는 현재는 불완전 할 수밖에 없기에 지켜야할 가치를 실천하는 것은 기업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함께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HTNS는 녹색물류 실천을 위해 선적서류 최소화 및 무 서류화를 적용하고 있으며 본사를 포함한 37개 지법인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단지와 물류센터의 운영 최적화를 위해 정부와 함께 스마트 물류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HTNS는 스마트 물류 추진을 통해 환경 친화적 기업으로서 역할을 충분히 해 낼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해 나갈 것 입니다.   

한국초저온

“물류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한국초저온은 물류업계 최초로 LNG 냉열, 수소연료전지, 태양광, ESS 등을 활용한 에너지 자립형 물류센터를 구현하고 운영하며 물류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 생산 및 활용 + 프리미엄 콜드체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융‧복합 물류센터를 확장하여 재무적 요소뿐만 아니라 환경과 미래 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경영에 적극 동참할 것입니다. ‘최초’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가치를 찾기 위해 탐구하고 노력하여 최초를 넘어 최고를 향할 것입니다.

한샘

한샘은 앞으로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거버넌스를 확립하고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환경, 사회, 지배구조는 더 이상 재무적 가치보다 중요도가 낮은 비재무적 가치로 치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올해 한샘은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전사 에너지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인권·노동경영선언을 제정하는 등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 중입니다. 한샘은 앞으로 지속가능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활동들을 진정성 있게 이어가고 나아가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인류발전에 공헌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한진

한진은 수송보국의 창업이념으로 물류산업의 특성을 활용한 다양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임직원과 고객, 사회와 함께 더 큰 기업 가치를 창출하여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ISO14001을 기반으로 환경경영을 내재화하고 환경 친화적인 물류사업의 지속 추진과 적극적인 컴플라이언스 경영으로 공정거래 문화 확산, 과 협력업체 상생을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대글로비스

저희 현대글로비스는 사회책임 경영을 강화해 한국윤리경영대상 수상, 탄소경영 특별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윤리경영, 환경경영, 사회공헌 등 지속가능경영을 강화하고 협력사 동반성장에도 힘을 쏟아 현대글로비스가 사회에서 더욱 존경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올해에도 흔들림 없이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위해 나아갈 것입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