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유기적 활용 가능…클라우드 활용한 맞춤형 개인서비스 제공

28일 진행된 ‘대한항공 AWS 클라우드 전환 완료’ 미디어 브리핑에서 함기호 AWS코리아 대표(왼쪽)와 장성현 대한항공 마케팅/IT부문 부사장(오른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대한항공)
28일 진행된 ‘대한항공 AWS 클라우드 전환 완료’ 미디어 브리핑에서 함기호 AWS코리아 대표(왼쪽)와 장성현 대한항공 마케팅/IT부문 부사장(오른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대한항공)

대한항공이 현재 운영 중인 모든 IT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의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AWS)로 이관을 완료했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앞서 대한항공은 지난 2018년 11월 클라우드 이전 계획을 밝힌 바 있으며, 글로벌 대형 항공사 중 최초 사례로 기록됐다. 

이번 IT시스템의 클라우드 이전이 완료됨에 따라 대한항공은 다른 글로벌 항공사들보다 앞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체질 개선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항공이 전사 IT시스템의 클라우드 이전을 추진한 이유는 시장 상황과 수요 변화에 능동적이고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함이다. 운영 효율을 높이고 고객서비스를 혁신하는 것은 물론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늘어난 점도 클라우드 기술과 데이터 활용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한 배경이다.

장성현 대한항공 부사장은 “고객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디지털 역량을 갖추게 됨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항공사가 되고자 하는 목표에 한 발짝 더 다가설 수 있게 됐다”며 “대한항공의 52년 역사상 단 시간 내에 이뤄낸 가장 큰 규모의 IT 혁신”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전략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클라우드를 통해 효율은 높이면서 더 빠른 방식으로 서비스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게 됐고, 이는 코로나19 이후 여행이 재개될 때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AWS, AWS의 국내 파트너사인 LG CNS와 함께 기존 사내 데이터 센터에서 운영했던 데이터와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을 비롯한 각종 IT시스템을 단계적으로 AWS의 클라우드로 이전해 효율성을 높이고 IT 관리를 단순화했다. 

대한항공은 이번 전사 IT시스템의 클라우드 이전 완료에 따라 데이터 분석 능력, 머신러닝 등 아마존웹서비스가 갖고 있는 클라우드 기능을 바탕으로 경영 프로세스 혁신, 여객서비스 강화, 예약·발권 시스템 편의성 증대, 기상예측 정확도 제고 등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클라우드 머신러닝 관리 서비스’를 도입한다. 머신러닝 모델의 구축, 학습, 적용을 모두 하나의 환경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로 정확한 수요와 통계 예측을 지원함으로써 보다 나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악천후로 인한 항공기 지연 예상시간, 항공기 정비 소요시간 예측 등을 토대로 고객들에게 적절한 시점에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대한항공은 AWS 클라우드로 구축된 고객 데이터 플랫폼에서 고객별 특성에 따른 고유 디지털 식별 정보가 부여돼 맞춤형 고객 서비스 제공도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클라우드를 통한 고객 접점 채널 강화도 꾀한다. 웹사이트와 모바일앱에서 AWS의 마이크로서비스를 활용함으로써 이전보다 처리 속도는 90% 향상될 것으로 보이며, 기존 4단계로 이뤄진 티켓 구매 단계도 2단계로 간소화했으며, 원스톱 항공권 구매가 가능하도록 기능 개발 중이다. 

아울러 대한항공은 AWS 이노베이션 빌더(Innovation Builder) 프로그램을 도입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문화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약 500여 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기술 기초교육을 진행한 바 있으며, 이를 토대로 사업부문과 기술부문의 협업 강화, AWS 클라우드를 활용한 아이디어 역량 구축 등 전사적인 전파 노력을 기울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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