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주요 지자체들 물류정책, 정부정책과 맞닿아있는 부분 많아

서울시 물류기본계획(2017)
서울시는 지난 2017년, ‘서울특별시 물류기본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것이 현재까지 서울시가 발표한 최신버전의 물류기본계획인데 비록 최근 정부차원에서 발표된 ‘제5차 국가물류기본계획’의 시점과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그 안의 내용을 들여다보면 궤를 같이 하는 발전방안들이 있어 눈에 띈다.

당시 서울시의 물류기본계획의 분야별 주요 추진과제는 크게 6가지로 나뉘는데 △물류 소프트인프라 조성 △생활밀착형 물류체계 강화 △물류기반시설 확충 및 정비 △도시 내 물류환경 구축 △산업지원 물류서비스 강화 △도시물류 경쟁력 향상 등이 그 내용이다. 먼저 물류 소프트인프라 조성을 위해 서울시는 서울시 내 공동물류 시스템 정착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서울형 공동물류사업 발굴’ 부분이 주목되는데 도시 내 교통량과 물동량의 증가세와 도시 내 신축시설의 대형화, 복잡화가 더불어 진행되면서 도심 내에서 화물차를 통한 배송에 점차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해결할 구체적 추진방안으로 공동물류 시범사업을 추진했던 것이다. 서울시가 말하는 공동물류 시범사업은 대형건물 등에서 발생하는 물품을 개별적으로 처리하지 않고 공동으로 처리하는 물류공동화 형태로 이를 통해 화물의 종류와 운송형태가 비슷한 물류 서비스를 하나로 묶어 효율화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 부분은 ‘제5차 국가물류기본계획’의 물류 공유 인프라 및 네트워크 구축 전략과 공통되는 사항들이 있는데 특히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공유형 물류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에서 물류기업 간의 연계 및 협력을 기반으로 한 공동화는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한 점에서 같다.

서울시가 말했던 물류 소프트인프라 조성의 다른 핵심은 다름 아닌 물류의 정보화이다. 당시 서울시의 물류 계획내에서 물류의 정보화가 의미하는 것은 다름 아닌 스마트화인데, Part 1을 통해 살펴봤듯이 정부의 이번 국가물류기본계획에서 ‘스마트 물류’는 핵심 중의 핵심이다. 당시 서울시는 물류 정보화를 위한 세부 추진방안으로 △주기적인 서울시 물류현황 조사체계 구축 △물류현황정보의 DB 구축 등을 들었다. 이를 통해 서울시는 화물자동차의 통행과 관련한 정보나 물류업체현황에 대한 정보, 전국에 퍼져있는 유통물류시설과 관련한 정보 등을 통해 전체 물류의 현황이나 실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실제로 서울시는 지난 2019년 5월부터 2020년 6월까지 물류관련 정보체계 구축 및 제공방안 마련을 위한 ‘서울특별시 물류DB 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서울시의 ‘생활밀착형 물류체계 강화’와 관련한 세부 추진방안에서도 정부의 국가물류기본계획과의 교집합 부분을 발견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부분이 바로 ‘친환경 물류체계 강화’이다. 당시 서울시는 생활밀착형 물류체계의 핵심적인 요소로 친환경 물류시설 및 운송수단으로의 전환을 꼽았는데, 그 가운데서도 전기화물차나 수소화물차와 같은 친환경 운송수단의 도입을 늘리고 이를 뒷받침할 충전소 등의 관련 인프라도 확충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는 ‘제5차 국가물류기본계획’의 주요 추진전략 중 ‘지속가능한 물류산업 환경 조성’의 내용과 궤를 같이 하고 있는데, 특히 오는 2030년까지 수소화물차를 중심으로 친환경 육상 화물운송시스템을 마련하겠다는 정부의 계획과 맞아 떨어진다. 서울시는 당시 발표 이후 지속적으로 친환경 화물차 보급 확산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이어왔으며 특히 지난해에는 전기화물차와 전기 이륜차 등 총 1,000대를 대상으로 구매 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등 현재까지도 다양한 보조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서울 지하철 역사에 들어설 ‘생활물류 지원센터’
서울 지하철 역사에 들어설 ‘생활물류 지원센터’

인천시 제3차 지역물류 기본계획 (2019)
서울시에 비해 인천시의 물류관련 계획은 비교적 최근에 발표됐다. 인천시는 지난 2019년 ‘제3차 지역물류 기본계획’을 발표했는데 당시 기본계획의 주요 추진전략은 크게 5가지로 △교통망 시설 확충 △물류시설 확충 및 고부가가치 물류기능 강화 △고효율 친환경 물류체계 강화 △지속가능한 물류 경쟁력 강화 △인천 국제물류 활성화 등이 그것이다.

먼저 ‘물류시설 확충’과 관련해 인천시는 기존 물류거점 형태의 물류단지에서 최근에는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도심물류단지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판단, 이에 대한 인프라를 구축해야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아울러 지역 내 물류의 효율화를 위해서 도시물류의 경쟁력 자체를 끌어올려야 한다는 내용도 함께 담았다. 이 부분은 국가물류기본계획에서 ‘물류 공유 인프라 및 네트워크 구축’ 관련한 세부방안 중 국민 생활 밀착형 도시물류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내용과 방향이 같다. 아울러 중대형 물류거점 등의 물류 인프라를 확충해 급증하고 있는 이커머스 수요에 대응하겠다는 전략 역시 궤를 함께 한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인천신항 및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에 대한 물류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인천권 물류 거점시설을 중구와 연수구 등에 마련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아울러 현재 인천 남동구에 위치해 정상가동되고 있는 남동공동물류센터를 뒷받침해 줄 추가적인 공동물류시설 건립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있는데, 특히 인천 동구의 경우 인근에 산업단지가 밀접해 있어 이곳에 공동물류시설이 들어설 경우 도시물류 지원 등 다양한 역할을 맡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고부가가치 물류기능 강화’와 관련해서도 인천시는 다양한 추진방안을 밝힌 바 있는데 당시 주목한 주요 고부가가치 물류 관련 시장은 항공화물 시장과 드론시장이었다. 특히, 국내 최대 공항인 인천국제공항이 위치해 있는 만큼 인천시는 물류와 관련해 인천공항을 활용한 다양한 전략을 수립했는데 이 중 하나가 바로 항공화물시장의 성장세에 주목한 것이었다. 2019년 당시, 인천시는 향후 글로벌 항공화물시장이 지속해서 성장할 것이고 운송시장 역시 확대될 것으로 보여 국내외 항공화물파트도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한 바 있다. 이 부분은 국가물류기본계획 내 전략적인 해외물류시장 진출, 그 가운데서도 ‘국제 항공물류 네트워크 확대 및 경쟁력 강화’ 전략과 방향이 같은데 정부는 국제 항공운송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아세안국가 등 잠재력이 풍부한 성장시장을 대상으로 한 항공운송 네트워크를 확대한다는 계획을 담은 바 있다. 인천시 역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 항공운송 시장에 발맞춰 항공정비 단지를 활성화하는 등의 방법으로 이에 대응하겠다는 세부방안을 담았다.

정부의 국가물류기본계획의 핵심 중 하나인 ‘스마트 물류 확립’, 그 가운데서도 부가가치가 큰 신산업 창출은 향후 국내 물류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인천시 역시 당시 물류기본계획에 이와 관련된 내용을 담았는데 그것이 바로 드론산업에 대한 주목이다. 당시 계획이 발표된 시점인 2019년에도 이미 DHL이나 아마존, 구글 등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이 물류 서비스에 드론을 시범적으로 도입하는 움직임을 보여왔는데 이를 토대로 인천시는 지자체 차원의 드론을 활용한 물류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을 세웠다. 특히, 인천의 경우 당시에 이미 2곳의 드론전문업체가 있는 상황이었으며 서구에는 인천드론교육원도 위치해 드론환경 조성에 유리한 점이 있었다. 이를 토대로 인천시는 지난해 11월, ‘군집비행 기술 기반 수직이착륙 드론 물품 배송 실증’을 통해 지방정부로서는 최초로 국내 최장거리 드론 비행에 성공하기도 했다. 당시 섬 지역에서 필요한 의약품들을 싣고 이천 신항 관리부두를 떠난 드론은 영흥도, 자월도까지 약 80km의 거리를 1시간 20분동안 비행하며 물품 배송을 완료했다. 정부가 만든 물류발전의 틀에 지자체가 보조를 맞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당시 실증에 참여했던 인천시 관계자는 “정부 차원의 국가물류기본계획과 발맞춰 앞으로도 지역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물류로봇의 실증 과제를 지속해서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이를 통해 인천이 물류로봇을 선도하는 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인천시가 진행한 드론 시범배송
지난해 인천시가 진행한 드론 시범배송

부산시 제3차 지역물류 기본계획(2017) 
부산시는 지난 2017년, ‘부산시 제3차 지역물류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 안에는 △지역 물류네트워크 구축 및 개선 △지역 내 물류체계 효율화 △물류기능별 및 운송수단별 지역물류정책 수립 △지역 물류산업의 경쟁력 강화 △전문인력 및 신물류기술, 첨단 물류정보 시스템 도입 △지속가능한 친환경 물류시스템 도입 확대 등 6가지의 추진계획이 담겼다.

부산시의 지난 기본계획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역시 ‘전문인력 및 신물류기술, 첨단 물류정보 시스템 도입’과 ‘지속가능한 친환경 물류시스템 도입 확대’이다. 이 두 가지 추진계획은 ‘제5차 국가물류기본계획’의 6대 추진전략과 맞닿아있는 부분이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먼저 ‘전문인력 및 신물류기술’ 관련 부분을 살펴보자. 부산시는 해당 추진계획에 대해서 △물류전문인력 양성 △신물류 기술과 첨단 물류정보시스템 도입 등 크게 두 가지로 추진방향을 설정했다. 이 두 가지 추진방향 모두 안의 세부 추진방안을 보면 ‘제5차 국가물류기본계획’에서 볼 수 있는 ‘스마트 물류 확립’과 비슷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물류전문인력 양성’과 관련해 부산시는 부산지역 내 물류전문인력의 타지역 유출이 지속되고 있고 이를 보충할 인력을 양성할만한 종합적인 교육 및 훈련시설이 부재한 점을 당시의 미진한 상황으로 파악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부산시는 부산시 항만물류과를 중심으로 항만물류산업과 관련한 기능 및 고급인력을 지속적으로 훈련, 배출해오고 있다. 그 결과 당장 물류 실무에 투입될 수 있는 인력들이 해양물류 관련 일자리를 찾아 부산시 전체의 물류 관련 고용창출 증대에도 기여하고 있는 상황이다.

‘신물류 기술, 첨단 물류정보시스템 도입’과 관련해서는 현재 물류정보화와 관련한 법과 제도가 미흡하고 정보시스템의 기반이 부족해 일관성이 미비한 상황이라고 현 상황을 파악했다. 특히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새로운 개념의 IT기술이 빠르게 물류산업에도 적용되고 있는데 비해 이에 대한 체계적인 데이터 수집은 미흡해 정보기술의 고도화 정도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정부의 국가물류기본계획에서도 물류산업의 영세성과 경직된 시장 네트워크 등으로 인해 기술과 관련한 투자 및 활용이 현저히 저조한 상황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부산시는 ‘부산테크노파크 화물운송시스템 빅데이터 활용’과 ‘부산항 선용품 종합정보관리시스템 구축’을 들었다. ‘부산테크노파크 화물운송정보시스템 빅데이터 활용’은 화물운송 과정상의 이동경로나 시간, 화물차량와 운송되는 상품의 상태 등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어 관제와 관리가 용이해진다. 또 부산지역 내 화물차량의 구체적인 운행경로 및 상태 정보의 확인 및 분석을 통해 이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물류정책을 추진할 수도 있다. 실제 오는 2022년에 완성되어 자리잡게 될 이 시스템을 통해 부산시는 스마트 기술을 통한 보다 나은 물류정책을 시행하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화물운송시스템 적용 화면
화물운송시스템 적용 화면

강원도 지역물류기본계획(2017)
한반도 전체로 봤을 때 물류의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는 강원도. 그러나 타 산업 발전을 위한 계획에 비해 물류는 비교적 뒤로 밀려있던 게 사실이었다. 그런데 얼어붙었던 남북관계가 서서히 녹아들기 시작하면서 강원도 물류에 대한 중요성도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이에 강원도는 지난 2017년, 강원도 지역 내 물류산업의 종합적인 발전을 위한 계획인 ‘강원도 지역물류기본계획’을 발표했다. 강원도는 물류산업을 위한 부문별 5대 추진계획으로 △물류거점시설 조성 △도시물류 기반 조성 △물류네트워크 구축 △물류 정보화 및 물류 표준화 기능 강화 △미래 물류기반 조성을 설정했다.

‘물류거점시설 조성’과 관련해 강원도는 주요 지역에 화물취급장과 보관 및 집배송시설 등 물류거점시설을 조성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강릉 종합물류단지, 원주권 물류단지, 춘천권 물류단지, 동해권 물류단지 등이다. 이 가운데 강릉 종합물류단지의 경우 화물의 운송과 집화, 하역 등을 위한 물류단지시설과 지원시설이 모두 들어가게 되며 창고시설 용지와 물류터미널 및 집배송 시설, 상업시설, 복합 지원시설 등으로 개발될 계획이다. 정부의 국가물류기본계획 주요 추진전략 중 ‘중대형 물류거점 및 물류 인프라 확충’과 맞닿아있는 강릉 종합물류단지의 건립은 강원도 영동 지역의 물류를 집적화하는 역할을 해 물류 운송의 효율성을 대폭 높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근 영동선 등을 통한 도로 및 철도 물류체계 구축을 지원하는 데도 용이할 전망이다.

강원도의 지역물류기본계획 내 도시물류 기반 조성을 위한 주요 추진계획 중에는 동해권 콜드체인 시설에 대한 조성 계획도 담겨있다. 정부의 국가물류기본계획 추진전략 중 하나였던 ‘새로운 수요에 대응한 물류산업 경쟁력 강화’에서도 콜드체인 산업 육성에 관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콜드체인 산업은 최근 들어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고 성장세 또한 가파라지고 있어 미래 물류 먹거리로 큰 주목을 받고 있는데 강원도 역시 그러하다. 강원도는 당시 계획을 통해 동해자유무역지역 내에 냉동, 냉장창고와 같은 콜드체인 종합물류센터를 건립해 콜드체인 관련 기업을 유치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를 통해 강원도는 콜드체인을 기반으로 한 국내외 식품 관련 기업의 유치는 물론 신선식품의 수출입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해 장기적으로는 동해항만의 물동량 증가까지 불러올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해외 물류 시장으로의 적극적인 진출을 물류발전의 핵심요소로 제시한 이번 국가물류기본계획. 이는 당시 강원도 지역물류기본계획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의 활성화가 그것이다. 동북아시아 환동해권의 물류, 산업, 해양거점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으로 강원도는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의 역할을 한층 강화해 △복합물류항 육성 추진 △북방경제권 물류협력체제 구축 △물류활성화 지원체제 구축 △물류정책연구 △물류기업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를 위해 강원도는 동해시와 유기적인 협의체를 구성하는 한편 전문적인 연구인력을 추가적으로 확충해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의 내실화를 도모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현재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는 해외물류시장을 타겟으로 한 다양한 물류정책 및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등 실적을 만들어내고 있다.

해외시장 진출에 역할을 하고 있는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
해외시장 진출에 역할을 하고 있는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

제주도 지역물류기본계획(2016)
지난 2009년, ‘제주특별자치도 지역물류기본계획’을 수립한 바 있는 제주도가 2016년, ‘제주도 지역물류기본계획’을 발표했다. △물류 인프라와 물류 네트워크 구축 △물류산업 경쟁력 강화 △물류체계 효율화 제고 △지속가능한 물류체계 지원 등 크게 4가지 추진전략을 앞세운 당시 제주도의 지역물류기본계획은 주요 추진전략의 줄기만 봐도 최근 정부의 ‘제5차 국가물류기본계획’과 보조를 맞출 수 있는 부분을 많이 확인할 수 있다.

이 가운데 ‘물류·산업 경쟁력 강화’와 관련해 제주도는 물류기업 물류인력의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적 지원에 대한 내용을 담았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물류관련 유관기관과 제주 기반 물류기업 간의 정보공유 체계를 구축해 물류기업이 필요할 때마다 발빠르게 물류인력을 수급해 지속해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정부의 국가물류기본계획에서 ‘질 좋은 물류 일자리 창출’과 맞닿아있는 부분이다. 아울러 제주도는 기업에 투입되는 인력들이 당장 업무에 투입될 수 있을 정도의 고급인력이 될 수 있도록 지자체 차원의 교육관련 지원책도 당시 계획에 함께 담았는데 이것이 바로 커리어 아카데미 사업이다. 제주도는 도내 대학과 교육훈련기관은 물론 협회나 신문사 등 물류관련 기관에서 추진하는 교육프로그램과의 연계를 통해 물류인력이 도내에서 지속적으로 창출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