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화 물류보관, 체계화된 시스템으로 화주 만족 이끌어내

물류센터의 기본은 보관이다. 물류센터의 역할에 따라 보관의 비중이 적을 수는 있지만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최근에는 배송에 대한 이슈로 인해 보관에 대한 중요성이 희석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물류의 기본 역할인 시간과 공간의 간극을 없애는 데 필요한 보관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물류산업에서 보관은 단순히 상품을 실내에 보관한다는 개념은 아니다. 상품의 오염이나 변질을 막고 제품이 고객들에게 전달되기 전 최적의 환경에서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물류산업에서 이야기하는 보관은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영역이다. 단순히 제품을 쌓아놓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보관 된 제품의 상태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시키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보관에 있어서 세이프인은 주목할만한 기업이다. 일반적으로 물류기업들이 서비스를 확장해가고 있는데 반해 보관에 대해서는 소홀한 경향이 있다. 그러나 세이프인은 물류의 기본인 보관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국재 제1의 보관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09년 보관전문 브랜드로 시작
세이프인은 CIL그룹의 자회사이다. CIL그룹은 홍호선 회장이 1992년 뉴질랜드에서 현지법인으로 시작한 기업으로 2002년 한국법인으로 전환해 국내에서 자리를 잡았다. 2009년 보관 전문 브랜드로 시작한 세이프인은 드라이브인렉, 금고형 우든케이스, 자유저장고의 형태로 보관이 가능한 세이프인2 물류센터를 시작으로 2017년 자동화 물류센터인 세이프인3 물류센터를 준공하는 등 보관영역의 전문성을 더해가고 있다.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2011년부터 2020년까지 10회 연속 국가인증과 표창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2017년 준공된 세이프인3 물류센터는 경기도 파주시에 위치한 물류센터로 대규모 시설과 철저한 시스템으로 헬스케어, 코스메틱, 가전, 공산품 등 다양한 제품을 보관할 수 있는 물류센터이다. 세이프인의 한 관계자는 “세이프인3 물류센터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화 물류센터로 다양한 기업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이프인3 물류센터는 약 27,000파렛트를 동시에 보관할 수 있으며 입고, 출고 장소가 분리되어 있어 시간당 약 270파렛트의 입출고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또한 창문이 없어 자외선으로 인한 변색, 변질의 피해를 막을 수 있고 자동화 된 로케이션 시스템으로 화물의 무게, 입출고 빈도수 등을 고려해 효율적으로 운영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많은 기업들의 다양한 제품을 보관하고 있는 세이프인은 고객의 편의를 위한 IT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주목된다. 자체 개발한 WMS를 통해 입고요청, 출고요청, 재고확인까지 PC 또는 스마트폰을 통해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이 세이프인측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세이프인은 캡스를 통한 보안시스템과 세스코를 통한 방역·방재 시스템 구축, 온습도 관리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고객의 제품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순수한 보관료 이외 비용 없어
보관만을 전문으로 하는 물류기업은 많지 않다. 대부분의 물류기업들은 보관을 포함한 물류 전반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장의 수요는 이러한 부분에만 있지 않다. 세이프인이 지금까지 보관전문기업으로 지속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것 또한 이러한 수요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일부 고객사에서 세이프인의 보관 서비스를 경험한 후 추가적인 서비스를 요청하기도 한다는 것이 세이프인 측의 설명이다. 세이프인의 홍호선 회장은 “3PL서비스를 요청하는 기업들이 다수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보관전문업체로서의 자부심과 퀄리티를 떨어뜨리고 싶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잘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고 그 외의 부분에 있어서는 욕심을 내지 않는다는 것. 이러한 고집이 현재의 세이프인을 만들어왔다는 설명이다.

세이프인의 서비스는 비용절감, 편리성, 효율성 측면에서 고객사에게 편익을 제공한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직접 물류센터를 임대해서 운영할 때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보증금, 임대료, 인건비 등을 절감 할 수 있다. 세이프인의 보관서비스는 보관 수량과 보관기간만큼 실비정산이 되기 때문이다. 초기 보관물동량이 많더라도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매력적이다. 세이프인의 보관서비스는 재고관리부터 입고, 출고, 통계 등 전반적인 재고와 비용의 흐름을 별도 데이터관리가 필요 없이 세이프인 WMS로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 담당자의 업무 편의성과 효율성을 재고할 수 있다.

세이프인이 보관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이유는 보관의 강점뿐만이 아니라 금융사 동산담보대출지정창고라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이다. 동산담보대출이란 재고자산(동산)을 담보로 돈을 빌려주는 것으로 담보물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 금융사 지정창고라는 것은 재고관리, 화재, 분실, 도난, 파손 등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재고자산을 지킬 수 있는 물류센터라는 것을 의미한다. 즉 화주사의 재고를 세이프인에 보관하면 사업운영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도 세이프인이 가지고 있는 장점 중에 하나이다.

보관전문기업이라는 단어조차 지금은 흔치않다. 원스탑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는 현재의 추세에는 더욱 그렇다. 하지만 여기에 세이프인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 물류에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들을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것은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는 점에서 장점이다. 하지만 고객의 요구는 다양하고 원하는 서비스의 범위도 다양하다. 수많은 물류활동에서 하나의 활동에 집중한다는 것은 그만큼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전문화된 분야를 통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향후 세이프인은 보관전문물류센터를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다. 보관서비스만을 제공하지만 보관서비스에 있어서는 타의추종을 불허하는 기업, 세이프인의 전문성이 주목받는 이유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