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특성 고려한 선적-운송-하역 서비스 제공

현대글로비스는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전기차 수요에 특화된 ‘전기차 맞춤형 해상운송 솔루션’을 구축했다고 2일 밝혔다.

현대글로비스는 전기차가 내연기관 차량과 특성이 다른 점에 착안해 최근 전기차 해상운송 매뉴얼을 마련, 이를 현장에 적용해 차량의 선적-운송-하역을 수행하고 있다. 여기에 더 나아가 내연기관 자동차 운반 중심인 글로벌 자동차 운반선(PCTC, Pure Car and Truck Carrier) 시장에서 최초로 전기차에 특화된 해상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전기차는 배터리셀이 차량 하부에 넓게 장착돼 있어 일반 내연기관차와 다른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현대글로비스는 전기차의 특성에 맞춘 선적 가이드를 수립해 작업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에 따르면 선적예약서에 전기차를 나타내는 ‘EV’ 표기가 명시돼 내연기관차와 구분된 맞춤관리를 받게 된다. 차량의 간략한 정보를 포함해 배터리 충전률과 화주의 요구사항 등이 내부 전산 프로그램을 통해 사전에 공유하는데, 이런 정보를 기반으로 안전한 선적과 하역이 진행된다. 선적된 차량들은 주기적으로 배터리 충전 상태, 외관 등 면밀한 관리가 더해져 운송 품질을 유지한다.

이와 함께 운송 중에 발생하는 각종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 화주에게 제공한다. 전기차 선적데크의 온도와 습도 정보는 물론 해상운송 기간 중 배터리 소모량을 분석해 화주에게 선적 전 배터리 완충률 가이드 수립에 필요한 정보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사고 예방 및 비상 상황 대응 매뉴얼도 마련해 분기 1회 이상 대응 훈련을 의무화했다. 이를 위해 한국선급(KR)과 ‘전기차 해상 운송 안전 취급가이드 공동연구 개발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고 전기차 특화 해상운송 솔루션을 구체화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안전 메뉴얼은 현재 운항 중인 선박은 물론 향후 신조된 선박에도 적용시킬 방침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전기차 맞춤 솔루션 도입을 통해 운송 과정에서 안전성을 보다 더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선적-해상운송-하역에서 전기차 맞춤형 관리로 차량 운송을 맡긴 화주에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이 같은 점을 내세워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와 신생 전기차 브랜드 모두를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신생 전기차 회사의 경우 물류 운영에 대한 경험이 상대적으로 기존 회사들에 비해 부족한 만큼 터미널/육상/해상을 잇는 원-스톱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자동차 산업의 변화 흐름을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화주사 니즈를 충족시킬 서비스를 개발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해운 경쟁력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글로비스는 지난해 약 18만대의 전기차를 운송하면서 글로벌 전기차 해상운송 물동량의 40% 안팎을 책임지는 톱랭크 수준 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자체 추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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