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O 요구 수준의 다양한 소통 목적과 상황 반영

해양수산부(장관문성혁)는 ‘국제표준 해사영어 교재’를 발간하고 해양대학교, 해사고등학교, 수산대학교, 수산고등학교와 같은 해기교육기관과 주요 선사 등 36곳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최근 외국인 선원 비율이 45%에 달하는 등 비중이 점차 커짐에 따라 선박 내 다양한 국적의 선원 간 원활한 소통을 돕고 항해사 등 해기 인력의 외국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해사영어 교재 출간을 추진해왔다.

교재 제작은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수진과 국내외 해기교육, 영어교육 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여했으며 1년 간 집필과 감수를 거쳐 출간하게 됐다.

특히 UN 산하의 국제해사기구(IMO)가 요구하는 수준의 해사영어 능력을 다방면으로 반영한 국제표준해사영어교재로 이전 교재들이 통신영어나 항해일지 작성 등 일부 상황만 다룬 것과 달리 항해와 화물작업, 무선통신, 엔진 운전 등 선박 안에서 일어나는 전반적인 상황에 필요한 영어 대화문을 이해하기 쉬운 삽화와 함께 담았다.

교재는 총 12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해사영어, △항해전문영어, △기관전문영어 등 직무 분야를 구분하고 분야별로 △학생수업용, △자가학습용, △교사지도용으로 나누어 상황과 사용자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해양수산부는 올해 연말까지 온라인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동영상 강의 40편을 제작하고, 내년에는 80편을 추가 제작할 계획이다. 아울러 동영상 강의를 위한 전용 홈페이지를 만들어 손쉽게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김석훈 해양수산부 선원정책과장은 “이번에 발간된 해사영어교재와 앞으로 제작할 동영상 강좌를 통해 우리나라 선원의 영어 능력이 향상되는 것은 물론 다양한 국적의 선원들 간 의사소통이 원활해져 불필요한 오해와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업무효율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우리나라 선원들이 국제사회에서 인정받았던 성실성과 더불어 영어 사용능력까지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 한편 해외 선사의 취업 연계 등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