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이어 올해도 물류비 상승 요인 산적
지난해 전 세계를 휩쓴 코로나19. 이로 인해 수출기업들의 시름은 깊어지고 있다. 특히 항공기와 선박을 활용한 수출길에 따르는 물류비가 동반 상승곡선을 그리면서 국내 수출기업들은 그야말로 ‘진퇴양난’의 처지에 놓이게 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원장 최용민)이 발표한 ‘2020년 항공 및 해상 수출물류 동향과 시사점’에 따르면 국내 수출기업들이 꼽은 수출과 관련한 주요 애로요인 순위에서 ‘물류비용 상승’은 지난해 3월 기준으로 10.8%를 기록했으나 같은 해 11월에는 14.5%로 급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물류비용’은 이제 수출기업들에게 가장 큰 장애물이 되고 있는 상황.
가장 큰 문제는 대표적인 수출길인 항공운송과 해상운송 모두 물류비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는 점이다. 먼저 항공운송의 경우 여객기 운항의 감소로 여객기의 유휴 적재공간을 활용한 화물운송 형태인 ‘벨리카고(Belly Cargo)’등의 공급도 덩달아 줄어 전체적으로 수출을 위한 항공기의 공급이 전반적으로 감소한 상황이다. 여기에 수출에 대한 수요는 오히려 늘어나면서 운임이 자연스럽게 상승했다.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으로 인한 각국의 이동 제한으로 국제 운항편 수는 지난해 약 70% 이상의 감소율을 보인 데 반해 해상운임의 급격한 상승에 따른 항공화물로의 이전으로 전체적인 항공화물 처리량은 약 30% 내외의 감소세를 보이는 데 그쳤다. 그만큼 울며 겨자먹기로 바닷길 대신 하늘길을 선택한 수출기업들이 많았던 것인데, 7월을 기점으로 다소 수그러지는 듯했던 항공운송의 물류비는 8월을 기점으로 다시 상승세를 유지하며 수출기업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해상운송의 경우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다. 지난해 컨테이너를 활용한 해상 수출 실적은 코로나19로 인해 저조한 추이를 유지하다 3분기를 기점으로 서서히 회복하는 조짐을 보였다. 하지만 이에 비해 해상운임의 상승과 중국발 물동량 증가로 인한 항만 적체, 공 컨테이너 부족 현상 등 해상운송과 관련한 수출기업들의 물류 애로는 지속해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국내외 선사들이 글로벌 물동량 감소를 우려해 선제적으로 선복량을 줄인 가운데 3분기 들어 중국을 시작으로 물동량의 회복세가 급격하게 진행되면서 해상 물류비의 상승에 불이 붙었다는 것이 업계의 해석이다.
해상운임의 추이를 알려주는 대표적인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를 통해서도 해상운송 물류비의 상승은 눈에 띄게 드러난다. 지난 한 해 동안 꾸준히 오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는 특히 11월을 기점으로 급격한 상승 폭을 보이며 연말에는 2,700포인트를 넘어서기도 했다.
물류비 걱정은 현재도 ‘진행 중’
국내 수출기업들은 2021년 2분기에도 물류비에 대한 걱정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수출기업의 약 20%가 ‘물류비용 상승’이 수출에 어려움을 주는 주요 요인이 될 것으로 응답했다. 이는 이번 조사에서 주요 수출 애로요인으로 선정된 13가지 사항 중 2번째로 높은 것이어서 수출기업들이 물류비의 변화 추이를 얼마나 예민하게 지켜보고 있는지를 알려준다.
그리고 수출기업들의 이와 같은 물류비에 대한 우려는 이미 현실화되고 있다. 홍콩항공화물 운임지수는 지난 1월을 기준으로 6.43에서 2월에는 6.42를 기록하며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의 경우 1월 기준 2,871포인트에서 2월에는 2,840포인트로 소폭 하락하는 데 그쳤다. 올해 들어 항공운임과 해상운임이 하락했다고 안심하기에는 그 하락 폭이 너무 좁은데다 앞으로 △항만 물류 적체 해소 지연 및 보복소비 등으로 인한 물동량 증가 △코로나 백신 운송 수요 증가 △유가 상승에 따른 유류비 인상 등 물류비 상승을 부추길 요인들이 산적해 있어 이러한 하락세가 오래 유지될 것으로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와 더불어 이미 높아진 물류비에다 장비와 인력 등의 부족으로 전반적인 물류 처리속도가 늦어지면서 수출기업들의 물류 애로는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무역협회 관계자는 “수출기업들의 물류 애로 해소를 위해서는 과도한 운임인상을 억제하는 한편, 공 컨테이너 공급을 확대해 적기 운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지원책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