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전환 등 20억 달러 이상 예산 책정

글로벌 특송기업 FedEx는 지난 3일 2040년까지 전 세계 사업영역에 대한 탄소 중립적 운영 목표를 발표했다.

FedEx는 탄소 중립적 운영 목표 달성을 위해 배송차량의 전기차 전환, 지속 가능 에너지, 탄소 격리 등 3개 핵심 분야에 대한 1차적 투자에 20억 달러 이상의 예산을 책정했다. 여기에는 예일대학교 내 예일자연탄소포집센터 설치를 통한 항공기들이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저감 연구에 1억 달러를 지원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프레더릭 W 스미스(Frederick W. Smith) FedEx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기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감한 조치를 취할 책임이 있다”며 “이 목표는 우리의 사업 운영 전반에 걸친 지속가능성을 위해 오랫동안 기울여 온 노력과 함께 FedEx와 업계 전체를 위한 장기적이고 변혁적인 솔루션에 대한 투자를 바탕으로 세운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인 사업 내역을 살펴보면 FedEx는 2040년까지 모든 배송차량을 전기차로 바꿔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25년까지 신규 구입하는 배송차량의 50%를 전기차로, 2030년에는 100%로 비중을 늘려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화물기와 배송차량의 배기가스 감축을 위한 대체 연료 투자를 지속하고 화물기의 연료 소비를 줄이기 위한 ‘퓨얼센스(FedEx Fuel Sense)’ 프로그램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FedEx에 따르면 퓨얼센스 프로그램과 화물기 현대화를 통해 지난 2012년부터 14억 3,000만갤런의 연료를 절감하고 1350만메트릭톤 이상의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줄였다. 이외에도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포장솔루션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고객과 협력 사례를 늘려나가는 것은 물론 예일자연탄소포집센터를 통해 예일대와 함께 관련 연구를 확대한다는 생각이다.

잉그리드 C ‘인디’ 버크(Ingrid C. ‘Indy’ Burke) 예일 환경대학원 박사는 “기후 변화를 해결하는 것은 시급한 조치를 요하는 복잡한 난제로서 자연 탄소 포집 전략이 그러한 조치의 핵심 부분이 될 것”이라며 “우리는 예일 자연탄소포집센터를 통해 전 세계 탄소 배출을 상쇄하는 데 기여하는 측정 가능한 탄소 포집 전략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치 잭슨(Mitch Jackson) FedEx 최고 지속가능성 책임자(CSO)는 “우리가 환경적 영향을 줄이는 데 커다란 진전을 이뤘지만 할 일이 더 남아있다. 우리 산업계의 장기적 건강은 지구의 건강과 직접 연결돼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최저선 이상의 것으로 이는 올바른 일”이라며 “페덱스는 풍부한 자원과 책임을 갖고 사람과 가능성을 연결하는 데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늘 우리가 취하는 조치는 미래 세대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