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친환경 녹색물류활동 변화와 개선방안 - 11

1. 기기도입과 운용
에너지 절약형, 저공해형 물류기기의 도입과 기기의 효율적인 사용을 통한 가동시간의 단축을 통해 전력 사용량 감축 등 환경부하 저감이 요구된다. 작업효율을 향상시킴으로써 물류기기의 가동시간을 단축시켜 전력 사용에 의한 환경부하 저감이 필요하다. <표 1>을 보면 업종과 조사시점에 관계 없이 4.0을 넘지못하고 있으며, 물류업종의 개선이 눈에 띈다.

2. 레이아웃
보관효율을 향상시켜 공간사용을 줄임으로써 에너지 사용량 등을 감축할 필요가 있다. <표 2> 조사결과를 보면 물류거점에서는 거점 내 작업동선과 레이아웃 설계가 개선의 대상이다. 2019년 제조업과 물류업은 평균 3.5점 이상으로 나타나 비교적 높은 실시율을 보이고 있다.

3. 물량 평준화와 녹색 구입
물량의 평준화와 보관효율을 향상시켜 공간 소요면적을 줄임으로써 전력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조사결과 원천적으로 환경부하가 적은 소재를 구입하는 활동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의 척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제조업의 경우 환경경영인증시스템(ISO14000) 도입 등으로 녹색구입에 대한 관심과 실천이 높은 것으로 여겨진다.

4. 사례
◆ 엑소후레쉬물류 : 엑소후레쉬물류는 친환경 고효율 LED조명 공급을 확대하였다. 고효율 LED조명으로 조도 및 시인성이 개선되어 작업장 근무 환경이 향상되었으며, 2018년 기준 연간 전력량 463.7MWh을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량도 연간 216.2tCO2e를 감축시켰다.

◆ LG생활건강 : 엘지생활건강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고 물류 품질 향상을 위해 홈쇼핑 및 유통 가공 작업에 라벨러, 테이핑기, 컨베이어, 중량 선별기, 제함기 등의 자동화 설비를 도입하는 등 물류업무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생산 현장 및 창고의 전력사용량 절감을 위해 각 사업장에서는 LED 고효율 전등 교체를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여주사업장은 415개의 LED 전등 교체로 연간 158MWh, 양산사업장은 300개의 LED 전등 교체로 연간 72MWh, 광주사업장은 500개의 LED 전등 교체로 연간 180MWh의 에너지를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주 사업장의 경우 제2창고 옥상의 미사용 부지를 활용하여 48kW 용량의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하여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고 있다.

◆ 야마토 : 야마토는 작업현장 개선의 일환으로 ‘5S’를 추진하고 있다. 안전의식과 품질을 높이는 한편 고객이 안심하고 화물을 위탁시키는 회사가 되도록 한다는 의지를 가지고 노력하고 있다. 야마토 그룹의 경우 트럭 드라이버의 장시간에 걸친 대기 시간이 문제가 되었다. 효율적인 납품을 실현하는 포인트는 ‘어떤 제품’이 ‘어떤 트럭’, ‘어떤 파렛트’에 실려있는가 하는 정보(ASN데이터)의 시각화와, 발송지, 드라이버, 납품처 등 관계자 정보를 공유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RFID와 차량예약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파렛트, 상품, 트럭에 RFID를 부착하여 연결하는 ASN 데이터를 작성, 사전에 납품처에 그 정보를 전송하여 대기 중인 트럭에서 어떤 트럭을 우선적으로 납품시킬 것인가 하는 판단이 가능하며, 또한 납품처는 RFID 태그 읽기 전용으로 입고검품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 일본통운 : 일 본통운의 2 018년도 신 재생 에너지 발전량은 6,784,343.7 kW h(태양광 발전량 : 6,784,333.86kWh, 풍력 발전량 : 9.84kWh)가 되었다. 또한, 물류시설과 사무실 등을 신설할 때 시설 설치 기준을 정하고 있으며, 신재생 에너지 활용, LED화 등의 추진을 통해 온실 가스 감축에 더욱 효과적인 시설을 구축하고 있다. 이 시설은 생물 다양성을 배려 한 시설일 뿐 아니라 직원 및 지역주민의 안전 위생 향상은 물론 사업의 지속성에 이바지하는 시설이다

◆ CJ대한통운 : CJ대한통운은 항만크레인 에너지원의 전기식 전환, 물류센터 옥상을 활용한 태양광 발전 등을 통해 친환경 물류를 실천하고 있다.

◆ BGF : BGF는 PBPET 음료에 무색 플라스틱, 이중 절취선, 비접착식 라벨과 물에 잘 분리되는 수분리성 접착 라벨을 사용하고 있으며, PLA(Poly Lactic Acid. 옥수수 등 100% 식물성 소재에서 추출한 친환경 수지로 58˚C 토양환경에서 180시간 이내 생분해) 소재로 만든 친환경 봉투를 도입하여 비닐봉투 사용에 따른 플라스틱 쓰레기 사용량 저감에 기여하고 있다.

◆ 친환경상품진흥원 : 친환경상품진흥원에서는 녹색구입에 관련된 산업계 녹색구매 가이드라인을 발간하여 녹색구입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