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셀로나 항만배후단지에 50,000㎡ 규모 물류센터 공동운영

부산항만공사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신규 물류센터 사업을 통해 부산항 글로벌 물류네트워크를 확대한다.

부산항만공사는 바르셀로나 항만 관리,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바르셀로나항만공사와 공동으로 현지 합작 법인을 만들어 바르셀로나 항만배후단지에 있는 50,000㎡ 규모의 물류센터를 공동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해외항만공사 간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첫 협력사례다.

바르셀로나항은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과 모로코, 알제리 등 북아프리카 지역을 배후시장으로 갖는 스페인 관문항만이자 아마존, DHL, 이케아 등 다수의 글로벌 물류기업이 진출한 남유럽 물류 중심 항만으로 연간 340만TEU를 처리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와 바르셀로나항만공사는 코로나 사태에도 불구하고 지난 3월부터 바르셀로나 물류시장 동향, 부산항-바르셀로나 항만간 물동량, 남유럽 진출 국내기업 현황 등 공동분석을 추진했으며 합작법인 지분율, 세부운영방안 등의 내용이 담긴 협력 MOU도 지난 22일 체결했다.

23일에는 부산항만공, 해양수산부, 바르셀로나항만공사, 카탈루냐 한국무역청과 공동으로 남유럽 진출 국내 물류 및 화주기업을 초청해 바르셀로나 물류센터 운영 사업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을 설명하는 온라인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에 발표된 자료 및 진행 상황 등은 부산항만공사에 게재될 예정이다.

부산항만공사는 이번 사업이 기존에 추진 중인 네덜란드 로테르담 물류센터 사업의 후속사업으로 유럽에 진출하는 국내 중소화주 및 물류기업들의 물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플랫폼을 유럽 남부까지 확장, 제공하게 된다.

박영호 해양수산부 항만물류기획과 과장은 “선진항만의 경우 높은 임대료 및 투자비용이 높아 개별기업 차원에서는 안정적 물류거점을 마련하기가 어려운 상황으로 우리기업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현지 물류를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 주요항만에 물류거점을 지속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메르시 코네사 바르셀로나 항만공사 사장은 “이번 사업으로 바르셀로나 항만을 통해 동북아시아와 남유럽 사이의 물류가 더욱 활성화되고 한국 수출품들이 유럽과 북아프리카 시장에서 경쟁력 있게 유통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바르셀로나 물류센터 사업은 해외 항만공사간 최초의 협력 사업이라는 것에 큰 의의가 있으며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남부 유럽에 진출하는 국내기업들에게 안전한 물류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