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 미흡하지만 정부 의지와 노력 긍정 평가…추석 성수기 동안 일 평균 1만명 추가 투입

연중 최대 물동량이 쏟아지는 추석을 앞두고 택배 분류작업 거부를 선언했던 택배기사들이 정부와 업계의 인력 충원 대책에 하루 만에 택배 분류작업 거부를 철회했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정부의 노력과 분류작업 전면거부로 인한 국민들의 불편함 등을 고려해 계획을 변경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지난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과로사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요구했지만 택배사들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오는 “21일부터 분류작업 전면거부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국토부는 같은 날 보도자료를 통해 고용부, 택배업계와 간담회를 열고 택배종사자 안전과 보호 조치 현황, 추석 배송 준비 상황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택배업계는 종사자들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택배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추석 성수기 동안 Hub터미널 및 Sub터미널에 분류인력, 차량 배송 지원 인력 등 일 평균 1만여명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또한 종사자의 안전과 건강 보호를 위해 심야시간까지 배송이 이뤄지지 않도록 노력하고 종사자가 원할 경우 물량 또는 구역을 조정하며 건강검진 및 전문 의료 상담 지원 등 개별 현장의 상황에 맞는 조치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파업을 철회하며 정부와 택배업계가 분류작업 인력투입에 만전을 기해줄 것으로 요구했다. 특히 택배업계가 분류작업 인력을 택배 노동자의 업무부담이 줄여줄 수 있는 방향으로 투입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일일점검과 현장지도를 철저히 해줄 것을 요구했다.

택배사와 대리점에는 분류작업 인력투입에 따른 업무협조요청을 발송하고 23일부터 분류작업 인력투입에 따른 출근시간을 9시로 조정할 계획이다.

대책위는 정부와 택배업계가 약속한 분류작업 인력투입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 다시 한번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이번 조치가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를 미연에 방지하는 데 다소 미흡하지만 정부의 의지와 노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이를 계기로 택배노동자의 과로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택배업계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요구했다.

또한 정부와 택배업계, 대책위(시민사회) 등이 참여해 택배노동자 과로사 문제를 협의할 기구 혹은 TF를 구성해 실태점검 및 제도개선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장시간 노동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법과 제도를 정비하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