勞 ‘분류작업 = 과로사’ 대안 마련 VS 社 수수료 줄이고, 일감 나눠야

평소보다 30% 이상 물동량 증가가 나타나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택배근로자들의 파업을 예고해 생활물류 서비스 파행이 우려되고 있다. 육상운송시장의 안전운임제와 유사하게 오래전부터 택배기업과 택배현장 근로자들 간의 갈등 요소였던 ‘택배 분류작업’ 문제가 급기야 추석 명절을 앞두고 수면 로 급부상한 셈이다.

이 같은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10일, 국토교통부는 택배기업들과 간담회를 열고 배송물량 급증에 대응, 증가할 물동량에 대처 방안과 일선 종사자 보호, 방역강화 등을 위한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간담회에서 국토부는 ‘추석명절 성수기·코로나 대응 택배물량 관리강화 및 종사자 보호조치 권고사항’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기업들의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정부의 권고사항에는 차량 및 배송·분류작업 인력을 충원해 증가하는 배송물량을 정상적으로 처리하도록 조치하고 택배기사의 작업량 조절 등이 담겼다. 

택배기업 분류작업 인력 충원 요구 '모르쇠', 파업 불가피

한편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기업들이 국토부의 ‘상품 분류작업에 한시적으로 인력을 충원하라는’ 권고안을 포함해, 대통령의 간곡한 호소도 외면하고 있다”며 “과로사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요구했지만 택배사들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노사간 갈등이 고조되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자 택배연대노조는 전체 6만여 명의 택배기사들 가운데 노조에 가입된 배송기사들 4,358명(전체 택배기사의 약 8%)을 대상으로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파업 여부에 대한 총투표 실시했다. 투표 결과 4,358명 가운데 찬성 4,160명, 반대 175명, 무효 23명으로 찬성률 95.5%로 파업을 결의했다. 이에 따라 이들은 오는 21일부터 분류작업 전면거부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택배노조는 “이번 투표의 경우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소속 조합원 이외에도 약 500여명의 비조합원이 투표에 참여한 것은 이들 역시 택배노동자에 대한 과로사 우려 및 분류작업 인력투입에 대한 요구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이번 파업이 국내 최대 물동량이 움직이는 추석을 맞아 생활 물류시장의 파행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물동량이 본격적으로 쏟아질 21일부터 전국 택배노동자들의 분류작업 거부할 경우 일선 소비자들의 배송차질은 불가피해 진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택배상품에 대한 분류작업의 경우 일선 물류현장에서 장시간 노동을 가져오는 핵심”이라며 “하루 13~16시간의 총 근로 시간에 절반을 분류작업 업무에 매달리고 있지만 단 한푼의 임금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추석 배송에 차질이 발생하더라도 근로자가 죽는 것은 막아야 한다는 절박한 입장에서 파업을 진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배송수수료에 분류작업비 이미 포함, 과도한 일감 줄이기 노력 먼저   

반면 택배기업들은 “이미 1개당 배송수수료에 분류 작업비가 포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과로사의 주된 원인인 것처럼 포장해 택배 최대 성수기 파업에 나서는 것은 소비자를 볼모로 잡는 무책임한 행위”라며 “택배기사들이 분류작업을 하지 않겠다면 이에 대한 비용을 일정부분 수수료에서 삭감하고, 자신들의 과도한 일감을 줄이는 노력을 먼저 한 뒤에 파업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지금이라도 택배기업이 분류작업에 소요되는 별도의 인력투입 등을 결단해야 한다”면서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한다면 언제든 분류작업 전면거부 방침을 철회하고 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양측의 입장이 한 치의 양보도 없이 평행선을 이어가면서 당장 해결방안을 찾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택배사업자 관계자는 “코앞에 닥친 추석명절을 인질로 삼아 분류작업에 대한 해결방안을 내 놓지 않으면 파업을 하겠다고 겁박하는 것은 소비자들 역시 수긍하지 못할 것”이라며 “분류작업에 대한 대안을 놓고 얼마든지 대화할 준비가 되어 있는 만큼 하루 빨리 냉철한 이성을 가지고 해결방안을 찾는 노력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