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희의 유라시아 물류이야기 36

이번 호는 유라시아의 철도운송에서 사용되는 철송장(Railway Bill)에 대하여 살펴본다.

1. BL, 선하증권
운송사는 화주에게 BL(Bill of Lading, 선하증권)을 발행한다. BL은 해운사, 항공사, 철송사, 포워더와 같은 운송사가 화주에게 발행하는 운송증명 서류로 수출자, 수입자, 선적항 선적일. 도착항, 최종 도착지. 내품. 무게 등이 쓰여 있다. BL은 ①화주와 운송사간의 운송 증명서이면서 ②영수증이면서 ③계약서의 역할을 하는데 ④원본 서류를 수입자에게 넘겨줘야만 화물을 찾을 수 있기에 유가증권이 되기도 한다.

2. waybill, 운송장
waybill은 BL의 한 종류로 간략한 운송증명서다. 그런데 유가증권 기능은 없다. waybill은 포워더가 아니라 선사, 항공사, 철송사 등 실질적으로 운송하는 주체가 발행하는데. 가장 큰 특징은 그냥 서류에 적혀진 수입자에게 바로 화물을 인도해 버린다.  

-Seaway bill : 해운사가 해상운송을 할 때 발행한다.
-Airway bill ; 항공사가 항공운송을 할 때 발행한다.
-Railway bill ; 철송사가 철도운송을 할 때 발행한다. 

만약 포워더가 부산에서 모스크바까지 복합운송을 할 때 선사는 부산항에서 블라디보스토크항까지의 해상운송을 증명하는 Seaway bill을 포워더에게 발행하고, 러시아 철도청은 블라디보스토크역에서 모스크바역까지의 철도운송을 증명하는 Railway bill을 포워더에게 발행한다.

포워더는 이 2가지 운송증명서를 토대로 House BL을 발행한다. waybill의 경우에는 Bill에 적힌 수하인에게 해당 운송사가 화물을 전달하는 것이지, 배서(endorsement)에 의하여 화물을 수하인 이외의 다른 이에 양도할 수 없다. 따라서 waybill이 발행되면 운송사들은 아주 편리하다. 원본인지 사본인지 체크할 필요도 없으며 그냥 수하인에게 화물을 양도하면 된다.

따라서 도착지 운송사에 서류를 보여줄 필요 없이 화물이 인도되므로 화주도 편리하다. 복합운송이 아니라 해상구간 또는 철송구간만 있을 때, 그리고 고객이 BL을 달라고 요청하지 않는다면 포워더는 BL을 발행하지 않고 waybill을 그대로 화주에게 발행한다.

3. Railway Bill, 철송장
철송장은 A역에서 B역까지 운송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다. 통상 유라시아 철도운송은 영어권이 아니라 러시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을 중심으로 한 구소련권이 사용하기 때문에 시베리아횡단철도를 사용하는 경우 러시아어로만 기재된다.

대신 중국횡단철도를 사용하는 경우 당연히 중국어와 러시아어로 되어 있다. 유라시아의 철송장은 대부분 글자보다는 숫자 코드를 더 많이 적어 언어를 잘 모르더라도 한 번 작성해보면 구조를 파악하기 쉽다. 철송장은 통상 송하인, 수하인. 포워더용. 출발역 보관용, 도착역 보관용, 국경역 보관용도로 여러 장이 발행되는데 BL과 마찬가지로 화물이 출발한 후 발행된다.  

 ▲ TCR(중국횡단철도)에서 사용되는 철송장 예시

4. Railway bill에 기재되는 내용들
1)송하인
2)발차역
3)송하인의 문구 : 컨테이너 소유주는 누구이며 화물 도착 후 컨테이너를 어느 Depot으로 반납해 달라는 등 송하인이 쓰고 싶은 문구들을 적을 수 있다.
4)수하인 : 해상 BL에는 통지인(notify)이 있다. 선사는 화물이 도착했음을 통지인에게 통보하는데 철송장에는 통지인란이 없다. 그래서 철도청에서는 수하인에게 화물을 인도해준다. 만약 타슈켄트역에서 블라디보스토크역을 거쳐 부산으로 가는 철송장에는 한국 수입자가 적혀 있을까? 물론 아니다. 블라디보스토크의 항구 터미널이나 운송사가 적혀 있으며 블라디보스토크역은 해당 업체에게 인계하고, 그 업체는 해상운송을 다시 수행한다. 즉, 철송장에서 1)의 보내는 이나 4)의 받는 이는 실제 수출자와 수입자가 아닐 수도 있다.
5)도착역
6)국경역 : 유라시아 철송을 하다 보면 1~5개 이상의 나라의 국경을 건너가는데, 운송루트에 따라서 각 해당 철도의 국경역을 기재하면 된다. 유라시아의 각역은 6자리의 알파벳 숫자로 역명이 정해져 있다.
7)철도 화차 : 통상 8자리 숫자의 화차 넘버가 적힌다. 
8)화차 제공자/소유주
9)화차 적재량
10)화차 축수
11)화차 자체 중량
12)화차 종류
13)화차 변경 후 화물 중량
14)화차 변경 후, 건수 : 통상 8)에서 14)까지는 철도 화차에 대한 내용이라서 철도청이 작성하는 철송장에는 거의 적지 않는다. 
15)품명 : 화물의 품목과 Hs code 가 적혀 있다.
16)포장 유형
17)파렛트 수
18)중량
19)Seal 넘버
20)화물을 적재한 이
21)중량 측정 방법
22)해당 국가의 철도청, 해당 철도청의 운송 구간역, 운송 구간역의 역코드 : 만약 중국 철도청~카자흐스탄 철도청~우즈베키스탄 철도청을 거친다면 중국 철도청은 A출발역에서 B국경역, 카자흐는 C국경역에서 D국경역, 우즈벡은 E국경역에서 F도착역을 적는다. A출발역에서 국경역들을 거쳐서 F역까지 최종 운송루트를 적는 것이다.
23)운송료 지불주체 : 각 나라의 철도청마다 철송료를 지불하는 운송사들의 이름과 코드가 적힌다. 철도청은 여기에 적혀 있는 업체에 철송료를 청구한다.
24)동봉 서류 : 이 화물과 철송장에 부속된 서류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적혀 있다.
25)운송 정보 : 국경에서 서류 통과를 위한 업체명을 기재한다.
26)운송계약일 : 출발역에서 화물을 발차하는 날이며, 여기에 출발역에서 찍은 스템프가 있다.
27)도착일 : 도착역에서 화물이 도착한 날이며, 여기에 도착역에서 찍은 스템프가 있다.
28)통관 및 기타 행정절차를 위한 메모칸
29)철송장 번호 : 통상 철송장은 알파벳 숫자 8개로 되어 있다. 적는 란은 철송장의 최상단 오른쪽에 위치한다.

각 나라의 출발역과 지나가는 국경 세관에서는 철송장과 부속된 Commercial invoice, Packing list, Certficiate 등과 그 내용이 일치하는지를 확인하고 발차시키거나 경유시킨다. 철송장에는 해당 포워더가 어떤 철송사들과 어떤 루트를 통해서 운송했는지 상세하게 적혀 있다.

철송장(Railway bill)은 비록 유가증권은 아니지만 유라시아 철도 운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운송증명 서류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