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6,061 억원 투입, 326만㎡ 규모…본격 시행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등 10월 실시 예정

여수광양항만공사는 광양항 ‘율촌 융·복합 물류단지 조성사업’을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율촌 융·복합 물류단지 조성사업은 광양항 3단계 준설토 투기장 항만재개발 사업대상지 326만㎡에 미래 신소재 및 복합첨단산업, 복합 물류·제조 등의 시설용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해양수산부와 여수광양항만공사는 지난해 7월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해수부는 이번 사업이 원활히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해수부는 정부재정이 투입되는 사업장 내 폐수종말처리장, 배수지 및 배수관로, 연결굘량 등의 지원시설 구축을 위해 지난해 4월 KDI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했으며 지난 8월 말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총사업비는 국비 875억원을 포함해 총 6,061억원으로 산정됐다.

여수광양항만공사는 이번 사업이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결론 난 만큼 조속한 시일 내에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오는 10월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 승인을 시작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 환경·재해·교통 영향평가 등 사업을 위한 각종 용역을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사업 성공을 위해 주민 공청회, 투자유치 설명회 등 지역 및 시민, 기업과 함께하는 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차민식 여수광양항만공사 사장은 “율촌 융·복합 물류단지 조성사업을 ‘산업중핵기지항만’ 구축의 시작점으로 지속적으로 항만 배후부지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광양항을 대한민국 100년의 미래를 준비하는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